5장. 학업중단
5. 학업 중단 청소년의 진로 및 욕구
3) 학업 중단 청소년의 욕구
학업 중단 청소년이 가장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확인한 연구에서 원하는 직업이나 진로 선택(33.5%), 경제적 자립(12.3%), 원하는 학교 진학(10.4%) 등으로 나타났다(안형의 외, 2002). 학업 중단 후 가장 필요했던 도움으로는 대안학교와 복학 및 검정고시 준비, 진로와 심리상담, 직업교육과 취업 소개 등 학력과 취업에 대한 서비스를 원하고 있었다. 학업 중단 청소년의 공통된 욕구는 연구에서 확인된바 학업 미포기, 학업 복귀를 희망하고 있다는 것이다(홍나미 외, 2013).
오승근(2009)이 제시한 학업 중단 청소년이 직면하는 문제에 따른 사회적 요구는 <표5-3>과 같다.
표5-3 학업 중단 청소년이 직면한 문제 상황과 사회적 요구
문제 상황 | 사회적 요구 | 지원 상황 |
• 개인적 고민과 심리적 갈등 • 정체성 혼란 |
• 개인 · 집단 상담을 통해 자기의 심리상태 점검, 개별적인 도움 제공 필요 |
상담 / 심리 지원 |
• 가정불화 및 부모와의 불편한 관계 |
• 가족 연계 활동 프로그램 • 부모−자녀 상담 지원 |
프로그램 및 상담 지원 |
• 또래 관계 형성의 어려움 • 사회적 고립감 |
• 또래 관계 및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 • 기성세대와의 연계 및 지지 |
프로그램 및 상담 지원 |
• 진로 및 적성 미결정 • 직업 탐색의 기회 부족 |
• 적성 및 진로 탐색 프로그램 • 취업 기관 인턴십 제공 |
진로 지원 |
• 경제적 자립 및 적합한 일자리 부족 | • 아르바이트 및 창업 정보 • 경제적 지원과 컨설팅 |
경제적 지원 |
• 학업 중단에 대한 아쉬움 | • 학업 지속 가능 기관에 대한 정보 • 학비 지원 및 기초학력 향상 |
교육지원 |
• 삶의 질 향상 서비스 결핍 • 여유 시간 활용 장소 부족 |
• 여가 · 취미활동 프로그램 및 활동 공간 • 활동 공간 및 숙식 해결을 위한 쉼터 |
프로그램 지원 및 활동 공간 제공 |
4) 학업 중단 청소년의 학업 복귀 관련 요인
(1) 인구 사회학적 변인
인구 사회학적 변인 가운데 성별, 연령, 거주지역, 가족구성 형태 등이 학업 중단 청소년의 학교 복귀와 관련 있는 주요 변인으로 나타났다. 고등학교 청소년의 학업 중단과 재등록에 대한 Chuang(1997)의 연구를 보면, 여자 청소년인 남자 청소년보다 학업 복귀가 용이하며, 나이가 많을수록 학업 복귀가 어렵고, 양부모와 계부모는 학업 복귀에 영향을 미치치 않지만, 가족 수입은 학업 복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관계 변인
관계 변인으로는 청소년과 밀접한 대상과의 관계와 애착을 볼 수 있는데, 학업 중단 청소년 옆에서 이루어지는 끊임없는 관심과 지원의 손길, 친구의 격려를 비롯한 사람들의 지지가 청소년의 학업 복귀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학업 복귀를 결정한 요인은 상담자의 지지, 주변의 정서적 지지, 가족의 격려, 친구나 선배의 이해, 주변인의 학업 동기부여도 긍정적 요소로 나타났고, 학업 중단 전 가지고 있었던 긍정적 경험, 즉 교사와의 신뢰 관계와 친구와의 추억은 냉정한 현실에 직면하면서 지쳐 있던 학업 중단 청소년에게 학업복귀로의 큰 힘으로 작용한다(홍나미 외, 2013). 노동시장 참여에 대해서는 학업을 중단한 유사한 조건의 친구와의 관계망 형성이 중요한 요인이었다(전경숙, 2006).
(3) 학교 변인
학업 중단 청소년은 학업 중단 기간이 길어지면서 다른 청소년처럼 짜인 시간 속에서 생활하는 것이 제일 편할 것 같다고 생각하게 되며(최영신, 2000), 학교에 대한 긍정성을 자각하게 되는데(조규필 외, 2011), 교복이나 수학여행과 같은 학교생활의 부러움이나 학력이나 졸업장에 대한 인식 변화를 보인다. 또한 학업 중단 전의 좋았던 성적도 학업 복귀를 강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4) 심리 변인
학업 중단 청소년이 학업에 복귀할 수 있었던 중요한 계기로 학업에 대한 의지와 노력, 동기 등을 언급하고 있다. 자기 과거보다는 미래지향적 적응력을 보이는 적응 유연성, 자기를 존중할 줄 아는 자아존중감, 자기에 대한 믿음, 성공에 대한 자신감, 긍정적이고 낙천적인 성격, 본인의 의지와 노력은 중요한 학업 복귀 요인이었다. 또한 학업을 중단하며 겪은 일을 통해 자기 상황에 대해 인식하며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경험하며, 학업 동기가 발생하는 전환점을 경험하게 된다. 하지만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은 후회 없이 만족하고 자기 목표를 향해 도전하고 있어 학업 복귀 의사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5) 학업 중단 관련 변인
학업 복귀와 관련된 학업 중단 요인으로는 학업 중단 이유, 학업 중단에 대한 수치심, 학업 중단 기간과 학업 중단 이후 주요 상담자 등을 고려할 수 있다. 학업 중단 기간이 일정 기간 늘어나면서 점차 집에서 노는 것이 지겨워지기 시작하면서 학업 복귀에 대한 의사를 표명하기도 한다. 최영신(2000)은 그 기간을 6개월 이상이라고 언급하고 있지만, 학업 중단 시기가 길어질수록 학교 복귀가 어려워짐을 감안한다면 초기 개입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학업 중단 이후 청소년은 주위의 시선을 느끼고, 배우지 못해 부족함과 부끄러움을 느끼며(홍나미 외, 2011), 아르바이트가 평생직장이 될 수 없음을 알게 되고 졸업장이 없으면 사회에 나아가기 힘듦을 알게 되면서 학업 복귀에 대한 의지가 나타났다. 학업 중단 청소년이 학업 복귀를 희망하지만, 학업 중단의 원인이 되었던 가족 갈등 및 해체, 제도권 교육에 대한 불만족, 생계 문제 등이 학업 복귀를 매우 어렵고 복잡하게 할 수 있다(이경상, 조혜영, 2003).
표5-4 학업 중단 청소년의 학업 복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구분 | 학업 복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김상현, 양정호 (2013) |
고된 일, 학교생활의 동경, 주변의 부정적 인식, 자기 미래에 대한 불안감 |
박현선(2003) | 힘든 상황 경험, 중퇴에 대한 자발성, 중퇴 이후 생활에 대한 준비 |
오혜영, 지승희, 박현진(2011) | 학력/졸업장에 대한 인식 변화, 주변 사람들의 권유, 자기 결심과 정보 탐색 노력, 가족의 권유, 상담자의 지지적 역할 |
조규필 외(2011) | 학업의 동기부여, 심리적 동요와 자각, 부모의 동기부여, 주변 사람들의 시선, 남들과 다른 생활, 부모 및 지인의 영향 |
최영신(2000) | 학교에 대한 인식 변화(교과 공부에 대한 의미 부여, 규율과 규칙의 필요성 인지), 학력의 장벽, 학업 중단 기간 |
홍나미 외(2013) | 심리적 어려움 경험, 사회적 낙인, 방황의 시간, 관심과 지원, 긍정적 과거 경험 |
추앙(1997) | 낮은 가족 수입, 개인 변인 중 성별, 연령, 입대 자격시험 점수, 약물 경험, 비고용 비율, 처음 학교 밖에서 보낸 기간 |
로렌 등(2000) | 미군 입대 자격 시험(AFQT) 점수, 가구소득, 6세 미만 자녀 수, 형제자매, 친척 거주, 교육 수준, 출산 후 경과 기간, 연령, 지역, 이전 기간 학교 등록 여부 |
출처: 김신영, 정경은(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