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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학습자의 동기유발_Ⅲ

by 빛글.S 2024. 8.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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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각성수준의 역할

 각성(arousal)이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하는 데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유기체가 낮은 각성상태에 놓이면 이완되고 졸음이 오지만, 유기체가 높은 각성상태를 경험하면 매우 정력적이고 극단적인 상태에서는 과도하게 불안해지기도 한다.

 각성은 개인의 경각심, 깨어 있음 혹은 활성화 수준을 의미한다. 이는 두뇌를 포함하는 중추신경계의 명령으로 이루어지는 행동에 대한 생리적·심리적 준비상태이다. 가령, 주사를 맞기 위해 기다리거나, 맛있는 음식을 기다리거나, 소풍 가기 전날 내일을 기다리는 학생은 각성을 경험한다. 즐거운 행위를 하기 전에는 적절 수준의 각성이 일어나지만 각성 수준이 지나치게 높으면 불안(anxiety)으로 연결되기도 한다.

 각 개인이 지닌 독특한 경험과 능력, 목표에 따라 동일한 상황이라도 각성수준은 서로 다르게 나타난다.

 Yerkers와 Dodson(1908)은 각성수준이 아주 높거나 낮은 경우 모두 수행 수준이 낮으며, 각성수준이 적절할 때 최상의 수행을 할 수 있다고 했다. 가령, 불안감은 동기와 학습을 증진할 수 있다. 불안으로 인해 더 열심히 공부하고 불안이 유능성을 증대시키지만, 학생이 더 많은 불안을 느끼면 학습 동기와 성취는 감소한다. 왜냐하면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자기 가치의 상실 때문이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의 흥미를 파악하고 호기심을 자아내어 의문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유도한다.

 정보처리 이론은 불안이 학습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첫째, 많은 불안을 가지고 있는 학생은 집중하는 데 문제가 있기 때문에 과제에 제대로 집중하지 않는다.

둘째, 불안한 학생은 실패에 대해 걱정하고 실패를 예상하기 때문에 자기가 보고 듣는 정보를 자주 오인한다.

셋째, 시험을 불안해하는 학생은 정의를 외우기만 하는 피상적 학습전략을 사용하고, 주제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찾는다든지, 요약, 자문자답하는 등의 생산적 전략은 사용하지 않는다. 

넷째, 시험 보는 동안 시험에 대해 불안해하는 학생은 '나는 이것을 절대 이해 못 할 거야.'라는 생각이 기억의 용량을 차지해서 과제에 대해 생각해야 하는 용량을 남겨두지 못하므로 걱정을 더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6. 목표의 역할

 목표(goal)란 노력해서 성취하려고 하는 그 무엇이다. 목표설정은 자기조절 행동과 학습의 중요한 부분으로 목표를 효과적으로 설정했는가 아닌가 하는 것이 성공하는 학생과 실패하는 학생의 차이점이다. 

 

(1) 목표의 특징과 종류

 록(Locke)와 라쌈(Latham, 1990)은  목표가 동기유발의 원천으로서 효과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목표는 과제에 주의집중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둘째, 목표는 자원을 동원하고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셋째, 목표는 인내심을 강화한다.

넷째, 목표는 성취를 촉진한다. 

 목표는 학습 목표(learning goal, 숙달목표)와 수행목표(performance goal)로 분류된다. 학습 목표는 과제의 숙달 및 향상, 이해 증진 등 학습 과정 자체에 가치를 부여하며 자기의 유능함을 발전시키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목표유형이다. 수행목표는 자기의 유능함과 능력이 타인의 능력과 어떻게 비교되느냐에 초점을 둔 목표이다. 

 학습 목표는 수행목표에 비해 여러 장점이 있다.

첫째, 학생의 목표가 수업에서 다루는 주제를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라면 학생은 목표설정, 모니터, 수정에 대한 통제가 가능하다. 하지만 수행목표는 타인과의 비교에 의한 수행을 하기 때문에 학생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인이 기울일 수 있는 통제는 거의 없다. 

둘째, 학습 목표를 가진 학생이 실패할 때 더 노력하거나 전략을 바꾸는 방향으로 가지만, 수행 목표를 가진 학생이 실패했을 때 불안감은 높아지고 수행회피지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 

셋째, 학습 목표가 높은 학생은 자기 유능감을 높이기 위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도전적인 새 과제를 학습하려 함으로 과제에 대한 흥미나 즐거움과 같은 내재 동기가 높아진다. 수행목표를 가진 학생은 위험부담을 피하려고 하기 때문에 쉬운 과제를 선호하고 도전적 과제는 회피한다.

 학생은 학교에 다니면서 수행 목표지향은 증가, 학습 목표지향은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교사는 학생에게 다양한 학습 장면과 과제 난이도를 설정해 성공 경험의 기회를 주도록 해야 한다. 또 학습자가 스스로 목표설정하고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때 교사의 피드백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학생 스스로 자기 학습을 개선해 가고 타인이 자기 능력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알 수 있는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2) 교사의 기대 : 피그말리온 효과

 교사의 기대가 학생의 수행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피그말리온 효과라 한다. 피그말리온 효과는 교사가 학생을 믿고 격려할 때 학생의 성취 수준은 더 촉진된다는 것을 말한다. 훌륭한 교사는 긍정적인 기대와 피드백으로 학생의 동기를 촉진하므로 가능한 긍정적 피드백을 제공하며, 간혹 학생이 실수하더라도 칭찬받을 요소를 찾아내어 개선 방향을 알려 주는 것이 필요하다.

 

7. 학생의 욕구

 학생은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있는데, 훌륭한 교사는 이 다양한 욕구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으며 학생의 동기를 유발하는 데 학생의 욕구를 활용한다.

 첫째, 권력의 욕구는 지도자가 되고자 하거나 타인을 통제하고자 하는 욕구이다. 어떤 집단에 소속되어 있을 경우 개인적으로 인정받기를 원한다. 학생이 공개적으로 인정받게 되면 강력한 동기유발이 될 수 있다.

 둘째, 친애의 욕구(친화욕구)는 개인이 타인과의 우호적 관계를 원하고 필요로 하는 정도이다. 친애의 욕구가 높은 사람은 타인과 긴밀한 관계를 맺거나 집단에 소속되기를 좋아한다. 논쟁을 싫어하고, 경쟁게임을 회피하며, 자기 평가를 받는다고 느끼면 불안해한다. 훌륭한 교사는 이러한 학생의 동기유발을 위해 비경쟁적이거나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셋째, 성취의 욕구는 외적 보상과 관계없이 그 자체로 수월성을 추구하는 욕구이다. 성취욕구가 높은 사람은 비범한 인물이 되거나 성공에 대한 강한 욕구를 지닌다. 이러한 사람은 적정 수준의 도전적 과제를 선택하여 지속적 노력을 기울여 자기 분야에 성공한 인물이 되려고 한다.

 넷째, 승인의 욕구는 인정과 긍정 평가를 받고자 하는 욕구이다. 초등학생은 교사의 승인을 얻고 싶은 강한 욕구가 있고 중학생은 또래의 승인을 더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승인의 욕구가 높은 사람은 낮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이 종종 있다. 때로는 적절한 행동에 관해 자기가 가지고 있는 기준을 양보하면서까지 일부러 타인을 즐겁게 해주는 방향으로 행동한다. 특히, 청소년기에 승인의 욕구가 높은 학생은 거부당할 것이 두려워 또래의 압력에 쉽게 굴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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