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심리학

인지적 접근의 학습_Ⅳ

by 빛글.S 2024. 7. 4.
반응형

4. 정보 인출하기

1) 기억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과제

 학습을 평가할 때 사용하는 두 가지 기본적인 기억 과제가 있다. 

 

(1) 회상 과제

 학습과 기억을 평가하기 위한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다. 이 방법은 기억에서 정보를 산출하도록 하는 것이다.

자유 회상 과정에서는 학생에게 단어목록을 제시하고 그들이 선호하는 순서대로 그 단어들을 다시 암송하도록 한다.

순차적 회상 과정에서는 학생에게 문제들을 제시하고 제시된 순서대로 반복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사람들에게 일련의 숫자 목록을 다시 반복하도록 하는 많은 지능검사의 하위 검사와 같은 방법이다.

 

(2) 재인 과제

 기억 평가를 위해 사용하는 또 다른 과제는 재인 과제이다. 이는 학생에게 이전에 배웠던 어떤 것을 선택하도록 하거나 구분하도록 하는 것이다. 교사가 학생에게 정의를 제시하고 학생에게 정의에 대한 해당 단어를 찾도록 한다. 또는 교사가 단어를 제시하고 대안적 정의를 제시하면 학생은 교사가 제시했던 선택 중에서 정답을 재인해야만 한다.

 

2) 인출 실패

 일반적으로 기억 속에서 정보를 인출하는 데 실패하는 것을 '망각'이라고 한다. 단기기억에서 망각하는 것에 대해 알려진 두 가지 이론은 소멸 이론과 간섭이론이다.

 

(1) 소멸 이론

 시간이 지나면서 특별한 정보의 흔적이 점차적으로 사라지기 때문에 정보가 잊히는 것을 의미한다. 

 

(2) 간섭이론

 경쟁적 정보가 기억하고자 하는 정보에 근접하지 못하기 때문에 망각하게 된다는 것이다. 간섭에는 두 종류가 있다.

첫째, 역행 간섭은 어떤 것이 학습되었지만 그것을 회상하기 전에 시간에 따른 활동으로 잊히는 것을 말한다. 가령, 한 학생이 다음날 시험 칠 세계사를 공부하고 나중에 역사 숙제를 하게 되면, 역사 숙제의 정보는 세계사를 공부한 것을 기억할 능력을 역으로 방해할 수 있다.

둘째, 순행 간섭은 방해자료가 앞으로 암기될 자료를 방해할 때 발생하는 망각이다. 즉, 옛날에 학습한 것은 새로운 학습을 방해한다. 가령, 한 학생이 역사 숙제를 하고 다음 날 시험 칠 세계사를 공부할 때 역사 정보는 세계사 내용을 공부하고 회상하는 능력에 순행적으로 방해될 수 있다.

 

3) 초두효과와 최신효과

 한 번에 많은 내용을 기억해야 한다면 다른 것보다 몇 가지는 좀 더 쉽게 회상할 수 있다. 특히 목록의 중간에 위치한 내용보다 목록의 처음이나 끝부분의 내용을 더 잘 기억할 수 있다. 이처럼 첫 부분을 더 잘 기억하는 것을 초두효과라 하고 목록의 끝부분의 내용을 더 잘 기억하는 것을 최신효과라 한다. 양쪽 극단의 내용을 더 잘 기억하는 것은 초두효과의 경우 순행

간섭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고, 최신효과의 경우 역행 간섭되었기 때문이다. 중간 목록은 순행과 역행 간섭 두 가지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기억하기 어렵다. 

 교사는 학생을 가르칠 때 가르칠 내용이 많고 가르쳤던 내용을 학생이 기억하지 못할 때 양극단에 있는 내용들은 가장 기억되기 쉽기 때문에 수업의 첫 부분이나 끝부분에 제일 중요한 내용을 강조하도록 한다.

 

4) 학습전략

 학생은 많은 암기가 필요하다. 대표적인 학습전략(기억 전략)은 다음과 같다.

 

(1) 영역별 군집화(Categories)

 학생에게 일련의 영역별로 기억될 수 있는 항목들을 조직화하도록 한다. 예를 들면, 유럽 주요 국가의 수출품을 가르칠 때 학생이 생산품 목록을 기억하지 못하면 그들에게 생산품을 영역별로 군집화하도록 한다. 즉, 과일 이름(사과, 오렌지, 포도), 낙농품 이름(요구르트, 치즈, 버터), 공산품 등으로 군집화하도록 한다.

 

(2) 상호작용적 이미지(Interactive Image, 심상)

 독립된 항목을 서로 연결할 수 있도록 상호작용적 이미지를 만든다. 예를 들어, 위의 예처럼 학생에게 주요 수출품을 학습하도록 하고 그것을 기억해야 할 다른 방법을 이용해야 할 때 사용할 수 있다. 제시된 국가의 주요 수출품이 와인, 치즈, 자동차, 디자이너의 옷일 때 학생에게 가능한 한 생생하게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와인을 마시고, 디자이너의 옷을 입고, 있으며, 치즈를 먹고 있는 것을 상상하도록 한다. 이후에 더 향상되면 학생 스스로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3) 단어걸이법(Peg Word Method)

 학습할 각 단어를 이전에 저장한 목록의 단어와 연합하고, 두 단어 사이의 상호작용적 이미지를 만든다. 가령, 실험에 자주 사용된 표준목록은 'one은 bun, two는 shoe, three는 tree, four는 door, five는 hive'였다. 단어 걸이를 적용해 보면, 학생은 이 목록을 먼저 암기하고 학생에게 미국 대통령 이름을 연대기 순으로 가르칠 수 있다. 조지 워싱턴(George Washington)은 담배를 피우고 있고(bun), 존 애덤스(John Adams)는 매우 큰 신발을 신고 있으며( shoe), Thomas Jefferson)은 나무에 올라가고 있다고(tree) 생각하도록 한다.

 

(4) 위치법(Method of Loci, 장소법)

 각 단어나 항목들을 각 이정표를 이용하여 서로 연관성 있게 생각해 보는 방법이다. 앞의 수출품 예를 적용해 보면, 정지 표지판 대신 와인을 상상해 보고, 거대한 돌을 감고 있는 디자이너의 옷, 신호를 기다리는 차, 식료품 가게를 장식하고 있는 대형 치즈 그림을 상상한다. 그 길을 따라 걷거나 운전하는 생각을 해보면, 각 이정표로부터 수출품들을 기억해 낼 수 있다.

 

(5) 두문자어(Acronym)

 각각의 문자가 다른 단어나 개념을 의미하는 단어나 표현을 만드는 것이 두문자어다. 두문자어는 생략을 이용하는 보편적인 방법으로, OR은 조작적 연구를 상징할 수 있다. 또, 두문자어는 학습 개념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 장에서 기술하고 있는 각각의 기억술을 기억하고자 한다면, 각 기억술의 첫 글자를 상징하는 I AM PACK(Interactive Image, Acronym, Method of Loci, Peg Word, Acrostics, Categories, Keywords)이라는 두문자어로 만들 수 있다. 

 

(6) 글자 수수께끼( Acrostics)

 각 문장의 각 단어의 첫 글자를 기억해야 할 단어들의 첫 글자로 문장을 만드는 것이다. 가령, 'Every Good Boy Does Fine'은 음악에서 높은음자리표의 선에 대한 음표를 기억하는 데 사용되는 글자 수수께끼이다.

 

(7) 핵심 단어법(Keywords)

 외국어 단어의 발음과 의미를 친숙한 단어의 발음과 의미로 연결하여 서로 관련 있는 이미지를 만들어 보는 것이다. 예를 들면, 'butter'라는 뜻의 프랑스어 'beurre'를 배울 때 프랑스어 소리가 'bear'와 같이 발음됨을 알 수 있다. 즉, 버터를 하나 조각 먹고 있는 곰을 상상할 수 있다. 나중에 곰의 이미지는 beurre의 인출단서로 제공된다.

 

(8) PQ4R법

 이 단어는 Preview(예습), Question(질문), Read(읽기), Reflect(숙고), Recite(암송), Review(복습)를 상징한다. PQ4R 기법은 처음에 주요 장의 머리말, 요약, 저자를 포함하는 다른 조직화한 정보를 대충 읽어봄으로써 그 교재를 읽는다. 그다음에 교재의 각 부분에 관한 질문을 만들어 본다. 그런 뒤 자세하게 내용에 주의를 집중하여 교재를 읽는다. 교재를 읽는 동안 교재에 대해 반성하며 사고하고 그것으로부터 결론을 도출하려고 노력한다. 그다음으로 읽은 내용은 교재를 보지 않고 스스로 이야기해 보고 스스로 만든 질문에 대답한다. 마지막으로 금방 읽은 새로운 정보와 이전에 읽은 것을 토대로 복습한다. 즉, 이런 단계는 계속해서 정보를 축적시키는 과정의 한 부분이다. 

 

•예습(Preview) : 책 내용을 읽기 전에 제목, 머리말, 요약 등을 대충 읽는다.

•질문(Question) : 책 내용과 관련하여 각 부분에 관한 질문을 만든다.

•읽기(Read) : 책 내용을 주의집중하여 읽는다.

•숙고(Reflect) : 책 내용을 읽으면서 내용에 대해 반성하며 사고하고 결론을 도출한다.

•암송(Recite) : 책 내용을 보지 않고 스스로 이야기하거나 질문에 대답을 한다.

•복습(Review) :  내용을 다시 한 번 복습한다.

 

 

반응형

'교육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습자의 동기유발_Ⅱ  (8) 2024.08.09
학습자의 동기유발_Ⅰ  (0) 2024.07.20
인지적 접근의 학습_Ⅲ  (0) 2024.07.02
인지적 접근의 학습_Ⅱ  (0) 2024.07.02
인지적 접근의 학습_Ⅰ  (0) 2024.0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