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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학습자의 동기유발_Ⅱ

by 빛글.S 2024. 8.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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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동기에 관한 네 가지 이론

1) 행동주의 이론과 외적 동기

 행동주의자는 학습은 보상이나 처벌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다. 동기 역시 보상을 구하고 처벌을 피하기 위해 조성된 행동, 즉 보상과 처벌의 결과로 본다. 

학생은 강화를 받는 행동을 하려는 동기가 있으며 그 행동 직후에 보상이 주어질 때 학습이 된다. 하지만 강화물을 주지 않는다면 학습은 일어나지 않거나 악화한다. 

 한편 동기를 설명하는 데 보상과 처벌은 부적절하다고 한다. 왜냐하면 인간의 동기는 매우 복잡하고 내용과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가령, 매우 굶주린 동물에게는 음식이 효과적인 강화물일지라도 사람에 있어서는 굶주렸다 해도 어떤 것이 강화물이 되고 안 될지는 확신할 수 없다. 그 이유는 가장 잠재력이 있는 강화물의 가치는 개인적이거나 상황적인 요인에 의해 크게 좌우되기 때문이다. 

 또 다른 예로 교실에서 보상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학교는 내적 동기를 계발하는 곳이기 때문에 보상을 사용하는 것은 학습에 대한 의미를 잘못 전달할 수 있다는 주장과 과제에 대한 학생의 내적 흥미가 감소한다는 것이다. 

 동기에 대한 행동주의적 접근의 약점은 행동주의가 동기를 완전히 설명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강화는 외적 동기를 유발할 수 있지만 그 효과는 항상 일어나지 않고 오히려 학습자의 기대와 신념에 의해 일어나기도 한다.

 

2) 인지 이론과 내적 동기

 인지 이론은 외적 환경을 강조하는 행동주의 입장과 상반되는 이론으로 학습이 학생의 머릿속에서 진행되는 과정임을 강조한다. 인지적 동기이론도 학생의 신념과 기대, 질서, 예측 능력, 이해에 관한 욕구에 초점을 맞춘다. 따라서 인지적 동기이론은 내적 동기를 강조한다. 인지 이론가는 우리 인간은 스스로 이해하고, 초월하고, 성공하고, 진보해 가고, 도전하려는 욕구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동기가 유발되는 것이라고 한다. 동기의 인지적 접근에서 중요한 이론으로 귀인이론이 있다. 

 귀인이론은 성공 또는 실패에 적용되는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와이너(Weiner, 2000)는 성공이나 실패에 대한 설명은 세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첫째, 그 원인을 내적인 것으로 보느냐(내적 통제 : 노력, 능력) 아니면 외적인 것으로 보느냐이다(외적 통제 : 운, 과제의 난이도).

 둘째, 그 원인을 안정적인 것으로 보느냐 아니면 불안정한 것으로 보느냐이다. 

 셋째, 그 원인을 통제할 수 있는 것이냐 아니면 불가능한 것이냐이다. 

귀인이론의 중심은 사람이 활동을 잘하고 있으면 성공이 자기 노력 또는 능력 때문이라고 보지만 잘못하고 있으면 실패가 통제할 수 없는 요인들(예를 들면, 운) 때문이라고 믿는다.

 

<귀인의 요인과 특성>

귀인의 요인 책임의 소재(원인의 위치) 원인의 안정성 학습 상황에 대한 통제성
능력 학생의 내부 안정성(변화 없음) 통제 불가능
노력 불안정성(변화 있음) 통제 가능
학생의 외부 불안정성(변화 있음) 통제 불가능
과제난이도 안정성(변화 없음) 통제 불가능

 

 

3) 사회인지 학습이론 :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의 결합

 사회인지 학습이론은 행동주의적 접근과 인지주의적 접근을 결합한 이론이다. 

사회인지 학습의 관점에서는 한 개인의 내적 조건(생각, 계획, 자기 능력에 대한 신념 등)과 외적 환경(목표 달성 가능성, 목표 달성 시 보상 등)이 결합하여 동기가 유발된다. 

앳킨슨(Atkinson, 1964)의 기대–가치이론은 성취하기 위한 개인의 노력은 보상에 대한 그들의 기대에 달려 있다는 믿음을 기초로 한 동기이론이다. 이는 사람은 성공할 가능성이 충분하고, 목표가 개인적으로 자기에게 의미 있을 때 동기 유발이 되어 열심히 일한다고 한다. 앳킨슨은 특정 상황에서 지나치게 높은 성공 가능성은 동기를 악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지적하면서 기대이론에 중요한 관점을 덧붙였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개인의 동기는 과제 난이도가 높아짐에 따라 증가하는데, 이는 성공 가능성이 매우 낮거나 목표가 노력을 기울일 만한 가치가 없다고 결정하는 그 정도까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른 연구 결과에는 쉬운 과제보다 적당히 어려운 과제가 학습 동기를 위해 더 좋다고 시사했다.

 

4) 인본주의 이론

 인본주의자는 단순한 외적 보상(행동주의 이론)과 자기 능력과 행위 결과에 대한 신념(인지주의 이론)이 아니라 그 이상의 것을 통해 동기가 유발된다고 믿는다. 인본주의적 관점은 개인의 내면적 욕구를 성취하고 그것을 초월하는 고차원적인 유인가를 강조한다. 

 인본주의자는 인간의 내적 욕구를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용어를 사용한다. 매슬로우(Maslow, 1970)는 인간은 자아실현이라는 선천적인 욕구를 가지고 태어난다고 표현했고, 로저스(Rogers)는 동기의 내적 원천을 실현 경향성이라고 했으며, 데시(Deci)는 이를 자기결정의 욕구로 표현했다.

 

(1)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위계

 매슬로우(Maslow, 1968; 1970)는 인간은 낮은 곳에 있는 욕구가 일부 만족하고 나면 더 높은 수준의 욕구를 만족시키고자 노력한다고 한다. 

매슬로우의 욕구 위계는 결핍 욕구와 성장 욕구로 나누어진다.

 결핍 욕구(deficiency needs :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자존감의 욕구)는 신체적이고 심리적인 안녕에 중요한 것이다. 이 욕구가 만족하여야 하지만 일단 만족하면 그것을 만족시키고자 하는 동기가 줄어든다.

 성장 욕구(growth needs : 인지적 욕구, 심미적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는 어떤 것을 알고 이해하며, 아름다움을 음미하거나, 타인의 인정으로 성장하고 발달하려는 욕구와 같은 것으로서 완전히 만족시킬 수 없다. 자아실현의 욕구는 '사람이 될 수 있는 모든 것이 되고자 하는 욕구'로 자기와 타인에 대한 수용, 자발성, 개방성, 창조성 등으로 특징지어지는데, 한마디로 심리적 건강이라고 한다.

매슬로우의 욕구 위계

 

(2) 로저스(Rogers)의 실현 경향성

 로저스에 의하면, 자아실현 경향성은 개인적인 성장, 자율성의 증대, 외부 압력으로부터 자유를 지향한다고 한다. 인간은 이런 성향을 타고났지만, 타인과의 상호작용은 성장과 자율성이 향상되도록 도와주기도 하고 때로는 저해하기도 한다. 타인과의 경험에서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은 근본적인 요소 중 하나다.

 부모는 아이가 어릴 때 무조건적이고 긍정적인 관심을 쏟지만, 아이가 자람에 따라 부모의 관심은 조건적으로 된다. 예를 들어, 부모는 아이가 마음에 드는 행동을 하거나 좋은 성적을 받아오는 것 등의 특정 행동에 관해 관심을 갖는다. 이러한 조건적 관심은 인격적인 성장을 저해하기 때문에 모든 학생을 잠재력을 발전시킬 수 있는 존재로 대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3) 자기 결정성 이론

 데시 (Deci )와 라이언(Ryan, 2000)은 자기 결정성이라는 개념을 제시했는데, 개인이 얼마나 자기 행위에 대한 통제나 조절할 수 있다고 느끼는가, 즉 어느 정도 자율성이 보장된다고 지각하느냐에 따라 동기가 결정된다는 것이다. 동기를 연구하는 많은 연구자는 학습자가 현재 상황에 대한 자기 결정성을 가지고 있을 때 내적 동기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환경적 요인이 사람으로 하여금 삶의 과정을 결정하는 데 관여하지 못하면 외적 요구에는 순응하지만 내적 동기를 갖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학생의 자기 결정적인 학습은 학업성취, 학습활동에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학생이 자기 결정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할 일은 첫째, 자율성을 지지하는 학습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학업 상황은 학생의 유능감과 창의성을 발휘하도록 한다. 둘째, 성공적으로 과제를 수행하는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하여 유능감을 높인다. 유능감은 성공하는 경험이 많았을 때 높아지며, 유능감이 높은 학생은 과제를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하므로 열심히 한다. 셋째, 친밀한 사회관계를 형성하도록 한다. 이는 관계성을 충족함으로써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신명희 외, 2013).

 

<동기이론의 종류 및 특징>

동기이론 특징
행동주의 동기이론 -동기는 사건과 자극 간의 관계에 따라 나타나는 행동의 변화, 발생빈도, 반응의 유형으로 본다.
-강화물을 얻고 처벌을 피하기 위해 행동을 한다.
-제한점은 학습자의 신념을 고려하지 않는다.
인지주의 동기이론 -동기는 인간이 자율적이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고 스스로 원하기 때문에 활동한다고 본다.
예) 와이너(Weiner)의 귀인이론
사회인지 학습 동기이론 -동기는 한 개인의 내적 조건(내적 보상)과 외적 환경(외적 보상)이 결합하여 나타난다.
예) 기대 가치이론
인본주의 동기이론 -동기는 인간이 자기가 가진 잠재력을 모두 발휘하려는 노력으로 본다.
-학생의 성적이나 행동에 따라 차별하기보다 무조건적인 관심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예)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위계설, 로저스(Rogers)의 실현 경향, 자기 결정성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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