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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학교상담_Ⅰ

by 빛글.S 2024. 8.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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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담(counseling)은 상담심리학이라고 통칭한다. 

counseling은 학문적으로 연구하는 상담학의 의미와 실제 상담자가 내담자와 면담하는 상담의 과정을 내포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상담은 심리치료와 유사한 의미로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1. 상담의 개념

 상담에 대해 학자들이 내린 정의가 많은데, 이장호(1995)는 상담이란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대면 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의 과정"이라고 했다. 홍경자(2001)는 상담이란 "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촉진적인 의사소통을 통하여 내담자가 개인적인 문제에 자기 이해와 자기 지도력을 터득하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다. 그리하여 현재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장차 일어날 수 있는 삶의 문제에 대한 조망과 해결능력을 갖추게 되어 자기효능감과 자족감을 느끼도록 인도하는 일련의 학습 과정"이라 했다. 

 상담의 구성요소는 세 가지이다. 

첫째, 내담자(도움을 청하는 사람)이다. 

둘째, 상담자(도움을 주는 사람)이다. 

셋째, 도움을 청하는 사람과 도움을 주는 사람 간의 관계로 상담 관계이다.

 

 상담에 대한 정의는 인간관이나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해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학자마다 다소 차이가 있긴 하지만 상담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백사인 외, 2013).

 • 상담은 내담자와 상담자가 있어야 한다.

 • 상담은 전문적으로 교육과 훈련을 받은 상담자에 의해 제공되는 전문적 활동이다.

 •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에 기초를 둔 활동으로 상담자와 내담자가 대등한 위치에서 서로 협력하는 활동이다.

 • 상담은 내담자에게 의사결정 기술과 문제해결 방법을 가르치는 과정이다.

 • 상담은 내담자가 새로운 행동이나 태도를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다.

 • 상담은 내담자의 성장과 발전을 안내하고 돕는다. 

 

1) 누가 상담을 하는가?

(1)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에는 세 가지가 중요하다.

 첫째, 상담이론에 대한 이해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상담 진행은 상담자가 상담이론에 대해 깊고 해박한 지식을 갖출 때 가능하다.

 둘째, 상담을 효율적으로 진행하는 방법과 절차에 관한 이해이다. 전문적 상담자는 효율적 상담 방법을 잘 숙지함으로써 내담자에게 바람직한 변화가 일어나도록 잘 짜인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셋째, 이 두 가지를 바탕으로 실제 상담을 하면서 고려해야 할 여러 가지 사항을 일일이 검토하는 실습 훈련 경험이다. 

 

(2)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

 내담자의 문제는 단기 상담 방법이나 기법만으로 해결하기 어렵기 때문에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인간적 신뢰를 주고 내담자를 이해하고 존중하고 배려하는 인간적 태도를 끊임없이 발휘해야 한다. 상담자는 전문적 지식이나 기법의 범위를 넘어서 상담자 자신의 사람됨과 삶에 대한 태도를 향상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자기 모습을 끊임없이 점검하고 성장시키려고 노력해야 한다.

 

2) 누가 상담을 받는가?

사람이 겪는 문제 중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해결되는 문제(예, 실연의 아픔)가 있는가 하면 피나는 노력(예, 시험 실패)을 하면 해결되는 문제처럼 상당 부분은 상담을 통하지 않고서도 해결된다. 하지만 혼자 힘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 바로 상담의 대상이 된다. 

 

2. 정신분석 상담이론

정신분석 상담이론은 프로이트(Freud, 1856~1939)에 의해 창시된 이론이다. 1896년에 프로이트가 '정신분석'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고, '자유연상' 기법을 환자치료에 도입했다. 

 

1) 중요 개념

(1) 성격 구조

 정신분석 관점에 따르면 성격은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이루어져 있다. 인간 성격은 세 개의 분리된 요소가 아니라 전체로서 기능한다.

원초아는 인간의 모든 본능적 욕구와 추동을 의미하고 쾌락적 원리를 따른다. 

자아는 현실 세계와 접촉하는 성격의 한 부분으로 본능과 현실 세계를 중재하고, 현실의 원리를 따른다. 

초자아는 도덕과 양심을 나타내며 이상을 추구하는 이상 원리를 따른다. 

 

(2) 의식과 무의식

 프로이트의 가장 큰 공헌은 무의식이나 의식 수준에 대한 개념이며 그것은 행동이나 성격의 문제를 이해하는 핵심이다. 

의식은 마음에 담겨 있는 것 중 사람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무의식은 존재하지만 자각하지 못하는 것으로 욕구, 소망, 갈등의 표상인 꿈, 말의 실수나 친숙한 이름 등의 망각 등을 나타내고 있다.

 

(3) 불안

 불안은 어떤 것을 하도록 우리를 동기화시키는 긴장 상태를 말한다. 불안은 원초아, 자아, 초자아 사이의 갈등이 이용할 수 있는 정신에너지의 통제를 넘어설 때 생긴다. 

 불안은 현실적 불안, 신경증적 불안, 도덕적 불안이 있다. 

현실적 불안은 자아가 외부 세계의 현실을 지각하여 느끼는 불안이다. 불안의 정도는 실제 위험의 정도에 비례한다. 

신경증적 불안은 원초아와 자아 간의 갈등에 의해 비롯된 불안이다. 본능이 통제되지 않아 벌을 받을 어떤 일을 하게 되는 것에 대한 공포다.

도덕적 불안은 초자아와 자아 간의 갈등에 의해 비롯된 불안으로 자기 양심에서 생기는 두려움이다. 양심이 잘 발달한 사람은 자기의 도덕적 규칙에 위배되는 일을 할 때 죄책감을 느끼는 경향이 있다.

 

(4) 자아 방어기제

자아 방어기제는 개인이 불안을 극복하고 자아가 불안에 압도되지 않도록 돕는다. 이는 병적인 것이 아니라 정상적 행동으로 개인이 사용하는 방어는 개인의 발달 수준과 불안의 정도에 따라 다르다. 방어기제는 현실 부정, 현실 왜곡, 무의식 수준에서 일어난다. 방어기제에는 억압, 부인, 반동형성, 투사, 치환, 합리화, 퇴행, 승화, 동일시, 주지화 등이 있다. 

 

<방어기제의 종류와 특징>

방어기제 내용
억압
(repression)
프로이트식 방법 중 가장 중요한 억압은 다른 자아 방어기제나 신경증적 장애의 기초가 된다. 억압은 위협적이거나 고통스러운 생각, 감정을 의식하지 못하게 하는 방어 수단이다.
예) 기억상실증
부인(부정)
(denial)
억압과 유사한 방어적 역할을 하는 부인(부정)은 일반적으로 전의식이나 의식 수준에서 작동한다. 부인은 위협적인 현실에 대해 눈을 감음으로써 불안을 방어하는 것과 같다.
예) 배우자의 죽음이나 자기 질병을 인정하지 않는다.
반동형성
(reaction formation)
위협적 충격에 대한 또 다른 방어는 상반되는 충격을 적극 표현하는 것이다. 불안을 야기하는 욕망에 정반대되는 의식적 태도나 행동을 취해서 불안을 회피하는 것이다. 
예) 낙태를 경험한 여성이 낙태 반대운동에 적극 참여한다.
투사
(projection)
위협적 충동을 다른 곳으로 돌림으로써 위장한다. 
예) 딸에게 성적 매력을 느끼는 아버지는 딸이 자기를 유혹한다고 주장한다.
치환(대치)
(displacement)
자기감정이나 욕구를 위험한 사람이나 대상에게 표출하지 않고, 재조정해 그것을 덜 위험한 대상에게 표현하여 대리 충족하는 것을 말한다.
예) 동대문에서 뺨 맞고 서대문에서 화풀이한다.
합리화
(rationalization)
자기 행동에 대해 타당한 이유를 들어 설명하고 변명하는 것이다. 합리화는 행동을 정당화하고  실망과 관련된 충격을 경감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예) 이솝의 신포도 이야기
퇴행
(regression)
현재의 성장단계보다 더 이전의 단계로 후퇴함으로써 불안을 회피하는 것이다. 퇴행은 극심한 스트레스나 곤경에 직면하면 미성숙하고 부적절한 행동을 고수함으로써 불안에 대처한다. 
예) 손가락 빨기, 젖병 물기
승화
(submission)
성적·공격적 충동을 사회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건설적인 목표로 전환함으로써 불안을 해소하는 것이다.
예) 예술가의 예술작품, 운동선수의 신체활동
동일시
(identification)
타인의 특징을 자기 것으로 여기면서 불안을 감소시키려고 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열등하다고 느끼는 사람은 자기를 가치있게 여기기 위해 타인과 동일시한다.
예) 아들이 아버지의 행동 따라 하기
주지화
(intellectualization)
정서적 주제를 이성적 주제로 전환하여 추상적으로 다룸으로써 불안을 회피하는 것이다. 중요하지 않은 설명을 장황하게 한다거나 그것에 연결된 감정 고리를 피하는 것이다.
예) 내담자가 감정적 사건에 대해 논리적 입장에서 차분히 설명하는 경우

 

(5) 성격 발달

 프로이트는 리비도가 연령에 따라 신체의 다른 부위에 집중된다는 주장을 펼쳤다. 따라서 시기마다 성적 본능의 충족 여부는 이후 성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했다. 아동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성적 본능이 신체의 다른 부위로 옮겨가면서 욕구가 충족되어야 한다. 만일 다음 단계로 이동하지 못하고 고착되면 성격 형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프로이트의 성격 발달단계는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로 구분된다. 

 

2) 상담 목표

 정신분석은 무의식적 강박이나 갈등을 부각함으로써 심리적 증상을 해결하려고 하는 것이다. 

정신분석에서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것은 단순하게 무의식적 충동이 있음을 깨닫게 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이성적으로 인식하고 다룰 수 있는 힘을 키우고 자아를 강하게 하여 행동이 본능의 요구보다는 현실에 바탕을 두도록 하는 것이다.

 

3) 상담기법

 첫째, 자유연상 기법이다. 내담자는 마음에 떠오르는 것은 무엇이든지 많이 말한다. 검열 없이 생각과 감정을 즉각적으로 보고함으로써 어떤 감정이든 다 말한다.

 둘째, 해석이다. 내담자가 보이는 저항의 의미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해석해 줌으로써 내담자가 저항을 잘 해결하고 무의식을 통찰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셋째, 꿈의 분석이다. 무의식적 자료를 드러내고 내담자가 해결하지 못한 문제를 통찰하도록 하는 중요 절차이다.

 넷째, 저항과 전이의 분석이다. 내담자가 심리상담 진행을 방해하고 무의식적 자료를 생각해 내는 것을 저지하는 것은 곧 저항의 의미이다. 상담자와의 관계를 통해 내담자가 무의식 속에 묻어 두었던 감정, 신념, 욕망을 행동으로 상담자에게 표현하는 것을 전이라고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저항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과거에 억압되었던 감정이 무엇인지 살려야 한다. 

 

4) 정신분석의 공헌과 한계

 정신분석 상담이론은 상담자에게 내담자의 행동을 탐색하고 증상의 근원과 기능을 이해할 수 있는 개념 들을 제공한다. 만약 상담자가 내담자의 초기경험을 무시한다면, 내담자가 현재 경험하는 고통과 현재의 기능에 대한 이해의 폭이 좁아질 것이다.

 정신분석의 한계는 대부분의 내담자가 정신분석 상담을 받을 만큼 자아가 강하지 않다는 사실과 분석 목표를 성취하기까지 상대적으로 긴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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