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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상담의 이해

청소년 상담이론_Ⅳ

by 빛글.S 2024. 1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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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행동주의 상담이론

 행동주의 상담은 여러 연구가의 이론에 의해서 형성, 발전되어 가고 있는 이론이다. 고전적 조건형성의 파블로프(Pavlove, Ivan 1849~1936), 조작적 조건형성의 스키너(Skinner, 1904~1990), 사회학습이론의 반두라(Albert Bandera,1952~)가 있다. 

 

1) 기본 가정과 주요 개념

(1) 고전적 조건형성

파블로프

 고전적 조건형성이란 무조건적 자극에 대해 일어나는 무조건적 반사 반응을 아무런 관련이 없는 다른 중성 자극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나타나도록 학습시키는 것을 말한다. 개가 사육사의 발소리나 열쇠 소리만 들어도 침을 흘리는 사실을 관찰하면서 파블로프가 찾아낸 원리이다. 개는 먹이(무조건적 자극)을 주면 침(무조건적 반응)을 흘린다. 먹이를 주기 전에 무조건적 반응과 아무런 상관이 없는 종소리(중성 자극)를 개에게 들려주면, 나중에는 먹이 없이 종소리만 들어도 개는 침을 흘린다. 이는 중성 자극인 종소리가 무조건적 자극인 먹이와 연합되어 조건 반응을 일으켰기 때문이다. 이것을 고전적 조건형성이라고 한다. 

 왓슨(Watson)은 이 원리를 사람에게 적용했다. 그 실험이 유명한 '앨버트(Albert)의 흰쥐 실험'이다. 11개월인 앨버트는 원래 흰쥐에 대한 두려움이나 공포가 있었다. 왓슨은 앨버트가 흰쥐에 접근할 떄마다 앨버트 뒤에서 매우 큰 소리를 내서 앨버트가 깜짝 놀라 울게 했다. 이런 실험을 계속해서 반복한 이후 앨버트는 큰 소리가 나지 않아도 흰쥐만 보면 놀라서 우는 공포반응을 보였다. 앨버트는 흰쥐에게만 공포를 보인 게 아니라 흰토끼, 흰 털코트, 흰 깃털 등의 비슷한 종류만 봐도 같은 공포 반응을 보였다. 자극의 일반화 현상이 나타난 것이다. 

 예를 들어, 주사를 맞으러 간 아이가 나중에 의사만 봐도 무서워서 우는 경우이다. 주사가 유발한 아픔과 고통이 의사만 봐도 주사 맞을 때와 같은 반응을 나타낸다. 이것이 조건형성의 과정이다. 놀람, 회피, 두려움, 메스꺼움과 같은 반사적 행동은 조건형성 과정을 통해서 의미 있는 환경 자극과 연결될 수 있다. 고전적 반응적 조건형성은 일생을 통해 일어나는 많은 연합학습을 설명해 준다. 다양한 청소년의 행동이나 반응은 영유아기를 통해 지속해서 조건형성에 의해 학습된 결과라고 할 수 있고, 공포와 불안 증세도 고전적 조건형성의 결과로 설명할 수 있다. 반응적 조건형성 모델은 문제행동의 조건형성

과정을 탐색하고, 새로운 조건형성 과정을 형성하여 문제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이론이다.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은 파블로프의 학습법을 역으로 이용하여 잘못 습득된 행동을 소멸하는 것으로도 사용되었다. 앨버트도 탈 조건 형성 과정을 실험하여 성공했다.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응용한 기법으로 체계적 둔감법과 혐오치료가 있다.

 

(2) 조작적 조건형성

스키너

 조작적 조건형성이란 인간의 행동이 조건자극을 통해 수동적이며 소극적으로만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형성되는 것을 실험으로 증명한 것으로, 특정 행동 이후에 강화를 제공함으로써 행동을 조건 형성시키는 것이다. 스키너는 자신의 이론을 증명하기 위해 스키너 상자 실험을 실시했다. 스키너 상자 안에는 지렛대와 먹이 접시가 있고, 지렛대가 눌러지면 먹이가 나오게 되어 있다. 여기에 쥐를 넣어서 쥐가 이리저리 돌아다니다가 지렛대가 눌러지면 접시에 먹이가 떨어진다. 이 경험을 반복하게 되면 쥐는 지렛대를 눌러 먹이를 취하게 된다. 먹이라는 강화를 통해 지렛대를 자주 누르는 쥐의 행동이 조건 형성된 것이다. 강화, 강화계획, 처벌, 소거 등의 주요한 개념이 스키너의 상자 실험에서 나온 것이다.

 행동주의 상담에서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근거를 둔 행동 분석을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기인하는 모든 행동이 아니라 행동 분석 절차이다. 로스(Ross, 1976)는 행동 원인을 개념화하면서 인간의 행동은 오랜 기간의 유전적, 기질적 요인, 과거의 학습 역사, 현재의 생리적 상태, 현재의 환경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했다. 행동 변화를 위해 현재 개인의 환경은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에 따라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행동은 선행 자극과 후속 결과 사이에 일어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행동에 뒤따르는 결과는 다음에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행동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중요하다. 

 행동이 다시 일어날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것을 강화라고 하고, 다시 일어날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것을 처벌이라고 한다. 강화에는 개인행동에 자극을 주는 정적 강화와 개인행동에 불쾌한 자극을 주는 부적 강화가 있다. 가령, 학생이 공부를 열심히 해서 좋은 성적을 받았을 때 용돈을 주는 것은 정적 강화이고, 청소하기나 쓰레기 버리기와 같은 집안일을 안 해도 되게 하는 것은 부적 강화이다. 절에도 두 가지가 있다. 행동결과로 부적 강화물을 제공하는 제1유형의 벌과 정적 강화물을 빼앗는 제2유형의 벌이 있다. 가령, 자녀가 공부를 안 해서 꾸중을 들으면 제1유형의 벌이고, 컴퓨터를 없애면 제2유형의 벌이다. 어떤 행동이 나타날 가능성이 바뀔 수 있는 또 한 가지 방식은 행동의 후속 결과를 제거하는 것이다. 이것은 출현 빈도를 줄이는데 이 과정을 소거라고 한다.

 행동주의 상담에서 상담자가 할 일은 부적응적 행동을 적응적인 행동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학습 원리를 적용하는 것이다. 조작적 조건 형성 원리를 응용한 기법으로 긍정적 강화, 행동 조성, 자기표현훈련, 모방학습 및 대리 경제체제 등이 있다.

 

(3) 사회학습이론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이란 자극이나 강화를 경험하지 않아도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인간은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 반두라는 학습과 관련된 인간의 인지과정에 맞추어 이 이론을 발전시켰고 이를 위해 보보인형 실험을 실시했다. 세 집단으로 나눈 4세 유아들에게 보보인형을 때리고 넘어뜨리는 공격적 행동을 하는 성인의 모습을 담은 비디오를 보여 주었다. 세 집단에 제시된 성인의 공격적 행동을 담은 비디오는 세 가지의 다른 결말을 제시하게 만들어졌다. 첫 번째 비디오는 공격적 성인이 칭찬받으면서 선물을 받는 장면이고, 두 번째 비디오는 공격적 성인이 혼나거나 처벌받는 장면이고,

세 번째 비디오는 상이나 처벌 중 아무것도 받지 않는 장면으로 처리되었다.반두라는 유아들을 비디오를 본 후 보보인형과 다른 장난감이 있는 방으로 들여보내서 그들이 얼마나 성인과 같은 공격 행동을 하는지 관찰하였다. 그 결과 두 번째 집단, 공격적인 성인이 혼나거나 처벌받는 결말의 비디오를 시청한 유아들이 다른 두 집단의 유아들보다 공격 행동을 덜 보이는 것을 관찰했다. 이후 다시 한번 실험했는데 유아들에게 비디오 본 것을 따라 하면 선물을 주겠다고 말한 뒤 유아 행동을 측정했는데, 세 집단 모두에서 동일한 수준의 공격 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격 행동에 대해 처벌받는 것을 관찰학습한 것이 공격 행동을 억제할 수 있어도, 공격행동을 학습하는 것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학습이론은 사람이 직접적으로 아무런 자극제 없이 자주 배우고 바꾸는 그들 행동의 의식에서 비롯되었는데, 이것을 관찰학습이라고 한다. 관찰학습은 인간의 새로운 행동 습득 능력을 광범위하게 확장했다. 

 

2) 상담목표와 과정

 행동주의 상담 목표는 학습된 인간의 부적응적 행동을 소거하고 보다 적응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을 새롭게 학습하거나 증진하도록 학습의 새로운 조건을 창출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행동주의 상담 과정은 ① 상담 관계의 형성, ② 문제 행동의 규명, ③ 행동 분석, ④ 상담 목표와 방법 협의, ⑤ 상담의 실행, ⑥ 상담 결과의 조정 및 평가, ⑦ 상담 효과의 유지와 일반화 및 종결로 구성된다. 이 과정에서 활용되는 주요 기술로는 주장훈련, 체계적 과민성 제거, 결과 직면, 감동적 구상법, 부의 연습, 심적 포화, 혐오 기술, 정적 강화, 대리 경제체제, 조형, 시범, 역할연기, 행동연습, 자기 지시, 사고 중지, 행동 계약, 인지적 행동수정, 자기 지도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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