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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심리의 이해

청소년 발달과 맥락_Ⅰ

by 빛글.S 2024. 10.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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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이론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 1977)는 인간 발달이 진행되는 생태학적 환경을 맥랃이라고 하면서 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의 다섯 가지 생태학적 체계로 분류했다. 시간체계를 제외한 네 개의 생태학적 체계는 인간을 중심으로 겹

구조로 둘러싸인 생태학적 환경으로 개념화되어 있다.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 모델은 인간의 발달이 개인적 특성만 아니라(예 : 성별, 연령, 건강 상태 등) 인간을 겹 구조적으로 둘러싸고 있는 생태학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적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진행된다는 것을 개념화한 모델이다. 

 생태학적 체계가 가지고 있는 특성들이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인간은 스스로가 각 체계와 경험을 선택하고 수정해 나감으로써 생태학적 체계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생태학적 체계 중 시간체계는 브론펜브레너가 나중에 추가한 개념으로 생태학적 체계와 그 체계의 중심에 있는 인간이 서로 상호작용적으로 영향을 주고받는 과정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시간이라는 개념이 또 하나의 생태학적 체계로 다루어진다. 

 

1) 생태학적 체계

(1) 미시체계

 청소년은 미시체계에 해당하는 가족구성원, 또래, 교사, 이웃 사람들과의 직접적이고 양 방향적인 상호교류를 통해서 신체, 인지, 성격, 사회성 등이 발달한다. 양 방향적이란 말은 청소년이 미시체계의 영향을 수동적으로 받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미시체계의 경험을 선택, 수정해 나감으로써 미시체계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면서 발달해 나간다는 의미이다.

 예를 들면, 부모가 애정적이며 자녀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양육태도를 가지면 자녀는 긍정적으로 발달하는데, 이때 자녀는 부모의 영향을 받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녀의 기질이나 성격이 부모의 양육 태도 발달에 영향을 주면서 양 방향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2) 중간체계

 중간체계는 미시체계 간의 상호관계를 말하는 것으로 미시체계인 가족, 또래, 학교 등은 청소년 발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체계이다. 각 미시체계는 다른 미시체계들과 독립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미시체계의 청소년에 대한 영향에 영향을 준다. 예를 들면, 또래의 성향은 청소년이 또래를 대하는 행동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부모나 형제를 대하는 행동에도 영향을 준다. 또 다른 예로는 부모와의 갈등을 경험하며 자란 청소년은 부모만 아니라 교사나 또래와의 관계에서도 갈등을 경험할 수 있다. 즉, 각 미시체계에서 벌어지는 상황이 서로 원인이 되기도 하고 결과가 되기도 하는 관계를 포함하는 체계가 중간체계다. 이처럼 미시체계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체계를 중간체계라고 한다. 미시체계는 서로 연결되어 상호작용하면서 또 다른 체계인 중간체계를 만들어 냄으로써 청소년 발달에 영향을 준다.

 

(3) 외체계

 외체계는 공식적, 비공식적 주요 사회적 기관을 포함하는데, 예를 들어, 부모의 직장, 정부 조직, 매스미디어, 교통 시설, 복지 서비스, 부모의 사회적 연결망 등이 해당한다. 외체계는 청소년이 매일 직접 경험하는 근접 환경은 아니지만 청소년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부모의 직장이 청소년 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자. 아버지가 실직하면 가정경제가 어려워지고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아버지의 직장이라는 외체계가 청소년 자녀의 가족이라는 미시체계를 변화시켜 청소년의 학업성취 저하를 가져오게 된다. 즉, 외체계의 변화는 미시체계를 변화시켜서 청소년 발달에 영향을 주게 된다. 청소년의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시체계 간의 상호작용적 환경인 중간체계를 둘러싸고 있는 외체계의 영향을 모두 살펴보아야 한다.

 

(4) 거시체계 

 미시체계나 중간체계는 그 체계 안에 살고 있는 사람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맥락이고, 외체계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맥락이다. 하지만 거시체계는 맥락이 구조적인 특성 또는 사람의 활동 유형을 규정하는 좀 더 넓은 의미의 생태학적 체계이다. 대표적인 예로 문화적 환경을 들 수 있는데 문화가 갖고 있는 가치, 이념, 법, 관습, 국가의 경제 정책, 교육 정책, 법, 정치 등을 말한다. 이러한 거시체계는 인간의 발달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미시체계나 중간체계, 외체계의 특성이 발현되도록 하는 강력한 힘을 지닌다. 

 청소년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시체계나 중간체계와 같은 근접 맥락의 영향과 이 체계에 영향을 주어 청소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외체계와 같은 간접 맥락의 영향만 아니라 이 체계의 기능이 발현되도록 하는 거시체계의 영향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5) 시간체계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는 정지된 환경이 아니라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변화하는 맥락적인 체계이므로 시점에 따라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내용이나 정도는 달라진다. 또, 이런 생태학적 체계의 영향을 받고 발달해 가는 인간도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변화하는 존재이므로 인간이 어떤 생애주기에 있는가에 따라 생태학적 체계로부터 받는 영향도 다르다. 그러므로 생태학적 체계의 영향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 시간 차원을 고려하는 것은 중요하다. 

브론펜브레너는 이 시간적 차원을 시간체계라고 명명했다. 

 

2) 생태학적 체계와 청소년 발달의 관계를 설명하는 세 가지 이론적 모델

(1) 구조 중심 모델

 생태학적 체계와 인간 발달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서로 다른 생태학적 체계에 속해 있는 사람의 특성을 비교하여 차이의 유무를 살펴봄으로써 생태학적 체계와 인간 발달의 관계를 설명하는 모델이 구조중심모델이다. 

 예를 들면, 사회계층별 청소년 우울증 수준의 비교연구와 같다. 사회계층이라는 생태학적 체계는 청소년의 우울증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이처럼 구조중심모델에 근거하여 어떤 생태학적 체계가 인간 발달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알 수 있으나 어떤 과정에 의해서 영향을 주는지는 설명하기 어렵다. 이를 보완해 주는 이론적 모델이 과정중심모델이다.

 

(2) 과정중심모델

 앞서 예를 든 사회 계층별 청소년의 우울증 수준의 비교연구에서 과정중심모델에 근거해서 연구를 확장해 본다면 사회 계층이라는 생태학적 환경에 속해 있는 미시체계인 가족의 기능이 사회 계층에 따라서 차이가 나는지 분석해 볼 수 있다. 사회 계층에 따라서 부모의 양육 태도나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 등 가족의 기능에서 차이를 보이고 이러한 차이가 청소년의 우울증 수준에 있어서 사회계층 간 차이를 발생시킬 수 있다. 따라서 구조중심모델에 의한 청소년 우울증 수준에 있어 사회계층의 차이는 과정중심모델을 적용했을 때 두 가지 단계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첫째, 사회계층에 따라서 가족기능의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한다. 둘째, 가족기능은 청소년기 우울증과 관련이 있는지 분석한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 구조적 관점이 아닌 과정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과정중심모델

 인간과정중심모델은 심리적 · 사회적 특성이 인간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서 개인적 특성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모델이다. 

 인간과정중심모델에 입각하면 생태학적 맥락의 인간 발달에 대한 영향을 인간의 개인적 특성을 고려하여 설명할 수 있다.

인간과정중심모델에서 과정은 유기체와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포함한다. 모델의 중심을 형성하는 과정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개인, 맥락, 과정이 일어나는 시간에 따라 달라진다. 

인간과정중심모델은 세 가지 모델 중 생태학적 체계와 인간의 상호작용적 관계를 가장 잘 설명하는 모델이다.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의 핵심은 각 생태학적 체계의 특성이 인간의 발달을 결정짓기도 하지만 인간 스스로가 각 체계와 경험을 선택하고 수정해 나감으로써 생태학적 체계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청소년이 인터넷중독에 빠지게 되는 주요 환경적 영향 요인으로 인터넷이 갖고 있는 익명성과 시간적 · 공간적 무 제약성, 매력적인 콘텐츠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러한 요인 때문에 모든 청소년이 인터넷중독에 빠지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 개인이 가지고 있는 발달적 특성에 따라 어떤 청소년은 중독에 빠지고 어떤 청소년은 인터넷을 선용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인터넷이라는 생태학적 맥락이 청소년에게 주는 영향은 일방적이 아니라 청소년이 능동적으로 맥락을 선택함으로써 그 맥락이 자신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진다는 것을 설명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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