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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심리의 이해

청소년기 발달적 특징_Ⅵ

by 빛글.S 2024. 10.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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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청소년기 사회정서적 발달 

2) 자아 정체감 발달

(1) 자아 정체감의 개념

 자아 정체감의 개념은 복잡하고 다면적이다. 자아 정체감을 확립한 사람은 자기에 대한 개별성, 총체성, 계속성을 경험한다. 개별성이란 자기가 타인과 다르다고 인식하는 것이다. 총체성은 자기 욕구, 감정, 태도, 행동이 균형 잡히고 통일되어 있다. 계속성은 세월이 흘러도 자신의 개별성이나 총체성은 변하지 않는다고 인식하는 것이다. 이처럼 자아 정체감은 인지적, 정서적으로 높은 수준의 복합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자아 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자기를 생각의 객체로 놓고 추상적이고 체계적인 사고가 가능한 인지발달 수준에 도달해야 한다. 

 청소년은 사춘기의 변화들로 인해 자신에게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된다. 또한 사회에서의 자신의 위치와 역할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며 진로 문제와 친구 관계에 있어서 선택과 결정이 요구되는 상황에 직면하면 여러 가능성을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게 된다. 

일반적으로 연구자들은 자아 정체감의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자아개념, 자아존중감, 자아 정체감에 관심을 가졌다.

 

① 자아개념

 자아개념이란 자기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자신을 특정하는 것으로 청소년기가 되면 자아개념이 더욱 복잡해지고 분화된다. 그리고 자신에 대한 정의가 맥락의 변화에 따라 다양하게 묘사된다. 가령, 아동기에는 '나는 좋은 사람이다' '나는 다정하다'와 같이 일반적인 개념을 갖는데, 청소년기에는 '나는 기분이 좋을 때는 좋은 사람이다' '나는 친구를 만나면 다정하다'와 같이 특정 맥락과 함께 자기에 대한 개념을 정의한다.

 또한 청소년기의 자아개념은 더욱 조직화되고 통합적이다. 가령, 아동은 '나는 다정하다' '나는 부끄러움이 많다'와 같이 상반된 특성을 나열함으로써 자신을 묘사하지만, 청소년은 '나는 사람을 처음 만날 때는 부끄러움을 탄다. 그러나 친해지면 다정하다'와 같이 논리적으로 상반된 특성을 통합할 수 있다.

 

② 자아존중감

 자아존중감이란 자신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한 문제로서 자신에 대한 평가 또는 느낌을 말한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청소년은 긍정적이고 쾌활한 정서 상태로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고, 자신감 있고, 도덕적, 창의적 사고가 발달하며 스트레스에 효율적으로 대처하며, 성취동기 수준이 높다. 하지만 자아존중감이 낮은 청소년은 자신에 대한 확신이 적고, 부정적이며, 우울하고, 사회성이 부족하여 집단 괴롭힘을 비롯한 대인관계와 학교생활의 부적응, 비행, 약물남용, 일탈적 성행동 등과 같은 부적응 문제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

 

③ 자아 정체감

 자아 정체감이란 자기가 누구이며 어떤 목적을 가지고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가치관이자 목적의식을 말한다. 청소년기의

자아 정체감 형성은 이전 단계에서의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는지 여부에 따라 영향을 받으며, 청소년기의 자아 정체감 형성이 성공적으로 수행되느냐에 따라 이후 단계인 성인기 및 노년기의 적응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청소년기의 자아 정체감을 성공적으로 확립하려면 타인과의 상호작용 경험이 필요하다. 타인은 자기가 누구이고 누구여야 하는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거울이 되어 줌으로써 타인이 내 행동에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내가 옳은지 그른지 판단할 수 있다.

 

(2) 청소년기 자아 정체감 수준과 요인 

① 자아 정체감 발달 수준

 자아 정체감을 확립하는 것이 청소년기 삶의 주요 과제이지만 일부 청소년은 자아 정체감 확립에 대한 아무런 생각이 없거나 자아 정체감 확립을 위해서 방황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한다. 에릭슨은 이런 시간을 심리·사회적 유예기라고 했다. 청소년이 자기 자신을 발견하고 자신에 대한 통합적 정의를 내릴 수 있는 가능성을 제한하는 책임과 의무로부터 일종의 휴식 시간을 갖는 시기이다. 이 시기 동안 청소년은 다양한 역할을 실험해 보고 자신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데 이 기간은 자아 정체감 형성을 위해 매우 필요하며 매우 의미 있는 기간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유예기를 누릴 수 있는 경우가 흔치 않다. 

 마르시아(Marcia, 1966)는 청소년이 갖는 자아 정체감의 수준을 위기와 관여라는 두 가지 준거를 기준으로 하여 네 수준으로 분류했다.  

  관여
위기 정체감 성취 정체감 유예
정체감 유실 정체감 혼미

                                             < 자아 정체감 수준>

 첫 번째로 가장 미숙한 수준 정체감 혼미다. 이 수준은 위기 경험도 없고 관여, 즉 자기 삶에 관해서 결정도 하지 않은 상태이다. 자기 진로에 확고한 미래지향적 탐색 욕구가 부족하여 자신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이 수준에 있는 청소년은 자기 일상이나 진로에 관해 관심이 적고 선택한 것을 쉽게 포기하는 경향이 있고 발달적 부적응을 보일 가능성이 있다. 예를 들어, 학업을 비롯한 성취 지향적 활동이나 대인관계에 있어 어려움을 경험하고 사회적으로 위축되어 있어 친구와의 관계에 친밀감을 잘 느끼지 못한다. 

 두 번째로 미숙한 수준은 정체감 유실이다. 이 수준은 위기 경험 없이 관여하는 상태로, 자신에 관해 결정을 하는 데 있어서 다양한 대안을 고려하지 않고 부모의 목표와 기대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경우를 말한다. 심리·사회적 유예기를 갖지 못하고 성급하게 정체감을 형성해 버린 것으로 자기 잠재력을 충분히 발견할 수 없는 문제를 갖는다. 이러한 문제는 우리나라 청소년에게 쉽게 발견된다. 특히 자신의 진로에 대한 부모의 제안을 충분히 생각해 보고 탐색하는 과정 없이 그대로 수용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 정체감 유실의 상태에 있는 청소년은 진로를 일찍 정하고 시간 낭비 없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안정적으로 청소년기를 보내는 것 같지만, 성인기가 되면 다시 정체감에 위기를 경험할 수 있다. 

정체감 유실의 상태에 있는 청소년을 분석한 연구에 의하면 권위주의적이고 편견이 심하며 타인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고 자율성이 낮으며 부모와 가깝게 지내는 편이라고 한다. 

 세 번째로 정체감 유예다. 이 수준은 정체감 확립은 아니지만 정체감 혼미나 정체감 유실 수준보다는 성숙한 수준이다. 이는 심리·사회적 유예기에 있는 상태로 다양한 진로와 가치관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있지만 결정하지 못해 자신의 정체감에 대해서는 불확실한 상태이고 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한 과도기적 단계이다. 정체감 유예 상태의 청소년 성향은 예민하고 윤리적이며 걱정을 많이 하고 권위에 대한 갈등을 많이 느끼고 대인관계에서 양가감정을 느낀다.

 네 번째로 가장 성숙한 자아 정체감 상태가 정체감 성취이다. 위기를 경험하고 난 뒤 진로와 가치관 등 자신에 대한 결정을 내린 상태다. 정체감 성취 상태에 있는 청소년은 추상적이고 비판적 사고 능력이 발달하여 있고 성취동기, 도덕성, 친구와의 친밀감이 높으며 자아존중감이 높다. 

 

② 자아 정체감 발달 관련 요인

 대표적인 개인적 요인으로는 인지발달 수준을 들 수 있고, 환경적 요인으로는 가족, 학교, 사회적 요인을 들 수 있다. 

개인의 인지발달 수준은 자아 정체감 성취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가능성에 대한 사고 능력과 추상적 개념에 대한 사고 능력, 사고 과정에 대한 사고 능력은 자아 정체감 성취를 가능하게 한다. 형식적 조작기에 이와 같은 사고 능력을 가진 청소년은 미래의 가능성을 더 잘 생각해 볼 수 있고 정체감 성취 과정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유연하게 잘 해결할 수 있다. 

 환경적 요인이 자아 정체감 발달에 미치는 영향도 크다. 가족 요인 중 부모의 양육 태도가 중요하다. 정체감 성취 상태의 청소년 부모는 애정과 자율이 적절히 결합한 민주적 양육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정체감 성취 상태의 청소년은 부모에게 반대 의견을 자유롭게 제시하고 애정적으로 밀착되어 있으며 상호존중 경험을 갖고 있다. 이런 경험을 통해 청소년은 사랑받고 있다는 생각이 들고 자신의 존재 의미에 대해 확신을 갖게 됨으로써 자아 정체감을 발달시키게 된다. 하지만 부모의 거부나 학대, 방임 등의 부정적 양육 행동을 경험한 청소년은 부모를 동일시하여 부모의 바람직한 특성을 내재화하는 기회를 갖기 어렵고 자아 정체감 형성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외에도 부모의 교육 수준을 비롯한 경제적 수준이 청소년의 자아 정체감 발달에 영향을 준다. 부모의 교육 수준과 경제적 수준이 높을수록 자녀에게 지지적인 양육을 하고 이러한 양육은 청소년의 자신감을 높이고 자아 정체감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학교 환경도 청소년의 자아 정체감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학업성취도가 높고, 교우관계나 교사와의 관계가 좋으며, 학교 활동에 대해 목표 의식과 흥미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행동이 자아 정체감 수준을 향상한다. 

 사회문화적 환경도 청소년의 자아 정체감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사이버 환경은 청소년이 시공을 초월해서 정보를 얻고 자신을 표현하며 타인과 의사소통하는 환경으로 청소년은 다양한 역할을 실험해 보고 자신의 정체성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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