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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심리의 이해

청소년기 발달적 특징_Ⅴ

by 빛글.S 2024. 1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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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청소년기 사회 정서적 발달

1) 정서발달

(1) 정서의 개념과 청소년기 정서의 특징

 정서(emotion)란 환경적 자극이나 내적 조건에 의해 발생하는 주관적인 강한 느낌 또는 강한 감정을 말한다. 정서와 유사한 개념으로 사용하는 용어인 기분(mood)은 강도, 지속 기간, 확산성의 측면에서 정서와 구분된다. 기분은 정서에 비해 강도가 약하고 지속 기간이 길며 특정 자극에 의해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정서는 강도가 강하고 지속 시간이 짧으며 특정 환경적 자극이나 내적 조건에 의해 발생한다. 즉, 기분은 명백한 자극이나 대상이 없어도 이유 없이 오래 지속되는 상태이고 정서는 구체적 대상에 대한 반응이다. 

 정서는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로 구분할 수 있다. 청소년기에 자주 경험하는 긍정적 정서의 예로 즐거움, 행복함, 평안함, 희망적임, 좋아함, 만족함, 자랑스러움, 쾌감, 후련함, 홀가분함 등이었고 부정적 정서의 예로는 화남, 두려움, 속상함, 겁남, 기막힘, 소외감, 억울함, 지루함, 우울, 짜증남 등이었다. 청소년기 부정적 정서 경험은 정서적, 행동적 부적응 문제 발생에 영향을 미친다. 

 청소년기 부정적 정서 경험은 우울증 발생에 영향을 준다. 일상생활에서 슬픔, 위축, 맥없음, 절망, 수동성, 흥미상실, 지루함, 분노, 걱정, 조급함 등의 부정적 정서를 자주 경험하는 청소년은 우울 증상을 나타내었다. 청소년기 긍정적 발달을 위해서는 부정적 정서 경험에 대한 교육적, 상담적 개입이 필요하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심리적, 환경적인 모든 면에서 급격한 변화를 겪는 시기로 정서 변화가 빠르게 진행하고, 정서 경험의 범위가 넓고 깊어지며 자기 정서에 대한 인식, 표현, 조절능력이 향상한다. 

 청소년기 신체적, 심리적, 환경적 변화가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춘기 급격한 신체 발달과 생리적 변화로 인한 심리적 불안정은 청소년기 특유의 정서 경험에 영향을 미친다. 성호르몬 분비는 청소년의 부정적 정서 유발에 영향을 주는데, 남자 청소년은 테스토스테론 분비의 증가로 공격성이 증가하고 여자 청소년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분비의 증가로 우울감이 증가한다. 

 둘째, 형식적 조작기의 사고가 가능해진 청소년은 자기 정서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아지고 정서 의미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정서가 깊어진다. 

 셋째, 청소년기에는 자아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아지고 자아중심적 태도를 가지면서 자기만의 세계에 몰입하게 되어 불안감이나 충동성이 증가할 위험성을 갖는다.

 넷째, 청소년기의 급격한 발달적 변화에 따른 스트레스와 학업 부담, 친구 관계 스트레스 등 정서적인 부담을 주는 일상적 상황의 증가로 인해 아동기와 성인기에 비해 부정적이고 불안정하다.

 청소년기를 초, 중, 후기로 나누어 정서적 변화를 살펴보면 초기는 사춘기가 시작되면서 2~3년까지라고 볼 수 있다. 사춘기의 신체적, 생리적 변화의 영향으로 성적 충동이 증가하면서 성적 정서를 보이는데, 이성에 관심이 커지면서 성적 수치심을 강하게 느끼기도 하고 반항심을 느끼기도 한다. 또한 자의식이 높아지고 고독감을 느끼고 불안과 초조감을 느끼지만 혼자 시간을 보내기를 즐긴다.  

 청소년 중기는 사춘기 급성장이 어느 정도 진행된 중학교 3학년 정도부터 고등학교 시기로 볼 수 있다. 정서의 강도는 초기보다 강해지고 정서의 표출을 억제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따라 자신에 대한 혐오나 우울, 열등감이 생기기도 한다. 또한 자아중심적 사고를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현실을 부정하고 혐오하는 정서를 갖는다. 

 청소년 후기는 정서가 안정되는 시기로 이성과의 교제 경험은 긍정적 정서가 더 풍부해지고 부정적 정서를 조절하는 계기가 된다.

 

(2) 청소년기 분노 정서 경험과 관련 요인

 청소년기는 가정과 학교 환경의 변화, 부모로부터의 독립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상실감, 무력감으로 인해 분노를 자주 느끼고 분노를 비행 등의 사회적으로 용인되지 않는 방법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따라서 청소년기 분노 정서의 조절은 중요한 과제이다. 

 청소년기가 되면 정서의 표출을 억압하거나 방어기제를 사용한다. 분노를 비롯한 부정적인 정서를 직접적으로 표현했을 때 닥치게 될 여러 가지 불리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 정서 표현을 억압하거나 방어기제를 쓰는 등, 부정적 정서를 왜곡해서 표현한다. 이러한 정서 표현 방법은 청소년기의 대표적인 정서 표출 행동이다. 그러나 이러한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행동이 지속되면 심리적, 행동적 부적응을 경험하게 된다. 그러므로 자기 정서를 인식하고 정서 표현을 상황에 맞게 조절하여 표출하는 정서 조절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이 청소년기의 주요 과제이다. 정서 조절 능력은 성인기까지의 발달단계 전반에 걸쳐 개인의 심리·사회적 적응과 신체적 건강에 영향을 주는 매우 중요한 능력이다.

 분노 정서 경험은 충동과 조절 반응을 포함한다. 분노 정서는 분노 충동이 유발될 때 그 충동을 반사회적으로 표출하거나 조절하는 반응으로 나타난다. 분노 정서는 분노 충동이 유발될 때 타인에게 소리를 지르거나 물건을 던지는 등의 반사회적 방법으로 표현되기도 하며 긍정적인 사고로 가라앉히거나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는 행동으로 승화하여 표현하기도 한다.

 

① 분노 정서 경험과 관련된 개인적 요인

 분노 반응은 성차와 연령차를 보인다. 남자 청소년이 여자 청소년보다 분노 충동을 더 많이 느끼고, 청소년은 아동보다 분노 충동이 오래도록 지속되는 편이며, 분노 충동 원인도 연령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영아기에는 배고픔이나 운동 억제하는 것과 같은 생리적 이유로 분노를 느끼고, 청소년기에는 자기에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서 평가절하를 당하거나 유쾌하지 않은 대인관계 경험 등과 같은 심리·사회적 원인 때문에 분노 충동이 일어나고, 이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분노 충동을 조절하는 경향이 증가한다.

 

② 분노 정서 경험과 관련된 환경적 요인

 청소년기의 분노 정서는 가까운 사람과의 관계에서 자주 경험하게 된다. 부모에 대한 애착 경험이나 부모의 양육 행동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부모에 대한 애착이 크거나 부모가 애정적인 양육태도와 행동을 보일수록 분노, 부정적 정서 경험이 적고 부정적 정서에 대한 회복력이 크며 분노 정서를 조절하는 능력이 발달한다. 

 친구 관계도 관련이 있다. 청소년기에는 부모와 공유할 수 없는 생각, 가치관을 친구와 공유함으로써 다양한 정서적 경험을 하게 되며 이를 통해 자기의 정서를 인지하고 조절하는 능력이 발달한다. 

 학교는 중요한 환경이다. 청소년의 스트레스 중 대표적인 스트레스가 학업 스트레스다. 이자드(Izard,1977)는 만성적으로 해결되지 않는 강하고 지속적인 스트레스의 경험이 분노 유발의 주요 요인이 된다고 했는데 우리나라 청소년의 경우 학업 스트레스가 이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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