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장. 청소년 노동
3. 청소년 아르바이트와 청소년 발달

1) 학업적 발달
(1) 긍정적 영향
아르바이트를 경험한 청소년은 학교에서의 성공이 사회에서 좋은 일자리를 얻는 데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경험으로 확인하고, 스스로 학업성적을 높이고자 동기를 부여받게 된다(김기헌, 유성렬, 2006). 또한 학업성취에 필요한 인성 발달과 미래에 대한 긍정적 인식 고취, 장기적으로 생애 전반에 걸쳐 긍정적 효과를 제공한다.
(2) 부정적 영향
청소년 노동시간의 증가는 학교 참여와 학업성취 수준을 낮게 만든다는 제로섬(zero-sum) 이론으로 청소년 아르바이트의 부정적 영향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웨팅어(Oettinger, 1999)의 연구에 의하면 물리적 · 신체적 에너지가 제한된 상태에서 아르바이트 경험을 하게 되면 청소년의 피로감이 증가하고, 이는 학업에 대한 집중도를 떨어뜨리고 학업 수행을 불리하게 한다고 한다.
청소년의 주당 노동시간, 노동 부담, 스트레스적 노동 경험은 노동–학업 간 갈등을 야기하고 다시 정서 문제를 거쳐 학교 적응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노동시간은 학교적응에 직접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2) 심리 · 정서적 발달
(1) 긍정적 영향
아르바이트는 청소년의 자아개념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독립성, 책임성, 실제적인 직업 결정, 좋은 습관과 노동 태도를 육성하고, 자율성과 권한의 증가, 일을 함으로써 변화된 자아개념과 새로운 정체성의 형성 경험은 궁극적으로 사회적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Marsh, 1991: 김정현, 2009).
노동 영역에서 성취를 통해 보상받는 경험은 학업 영역에서의 실패로 저하되었던 자기효능감을 증진하는 기회가 된다(Larsen & Shertzer, 1987). 노동 현장에서의 시간 엄수와 신뢰성 형성은 청소년 발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2) 부정적 영향
아르바이트를 경험한 청소년은 다른 청소년에 비해 우울, 불안, 신체화 증상, 대인관계 문제 등의 어려움이 상대적으로 높았고, 이는 일의 부담이 클 경우 두드러진다. 노동 경험 자체의 부정적 영향보다 노동현장에서의 부정적 사건이나 부정적 경험을 한 경우 청소년의 심리 · 정서적 발달에 더욱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브라운 & 코웬의 연구(1989)에서 보면, 아르바이트 과정에서 사고를 경험하거나 부당 행위 경험(임금 및 수당 미지급, 부당해고, 신체적 학대, 성희롱, 상해나 상해에 대한 치료비 미지급, 고용 및 급여의 차별, 계약 불이행 등)은 청소년에게 주요한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한다. 그 외에도 청소년의 정신건강과 음주 행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 업종에서의 경험은 감정노동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심하면 대인기피와 우울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부당해고나 일터에서의 부정적 경험은 사회에 대한 불신과 무기력감을 느끼게 되고 자존감을 저하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위험한 노동환경은 상해 발생률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며, 비위생적인 노동환경도 불만족과 불안과 자존감을 저하시킨다. 이 모두는 청소년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3) 사회적 발달
(1) 긍정적 영향
아르바이트 경험은 자신감이나 책임감, 인내력을 키우는 기회를 제공, 만나게 되는 사람과의 관계로 인해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기회가 된다(김정현, 2009).
안선영 등의 조사에서 아르바이트를 경험한 청소년은 돈의 가치 및 노동의 의미에 대한 이해, 사회생활에 대한 이해, 환경 및 인간관계에 대한 적응력 제고, 행동에 대한 책임감 제고 등에 도움을 준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부정적 영향
청소년의 노동 경험은 가족과 보내는 시간을 감소시키고, 부모와의 관계를 저하시키는 요인으로도 작용한다. 그 외에도 성인문화를 일찍 경험한 또래를 만나 어울리거나 비행 친구와의 교제가 강화되면서 비행에 합류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김성언, 2012). 노동시장 참여 경험이 있는 청소년이 참여 경험이 없는 청소년보다 음주, 흡연, 약물 사용, 폭력, 가출 등의 문제행동과 관련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문성호, 2003). 노동 강도나 노동 지속시간 또한 비행에 영향을 미친다.
4) 진로 · 직업 발달
(1) 긍정적 영향
청소년 아르바이트는 청소년이 자기 미래를 구체화하고 준비해 가는 기회로 작용, 향후 진로를 위한 사회적 · 정서적 준비와 관련된 정서적 독립과 사회적 책임 행동을 수행할 기회가 되기도 한다.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는 청소년은 진로 성숙의 태도, 행동 등의 진로 성숙도가 높았다.
(2) 부정적 영향
안선영 등(2014)의 조사에서는 아르바이트 경험이 진로 · 직업 탐색는 별다른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응답이 우세하였다.
표11-2 아르바이트가 청소년 발달에 미치는 영향
| 구분 | 긍정적 영향 | 부정적 영향 |
| 학업적 발달 | • 학업성적 향상에 대한 동기부여 • 미래에 대한 긍정적 인식 고취 |
• 낮은 학교 참여 • 낮은 학업성취 • 학교 출석에 부정적 영향 • 학교에서의 낮은 흥미 |
| 심리 · 정서적 발달 | • 자아개념 발달 • 독립성 • 책임성 • 실제적인 직업 결정 • 좋은 습관 • 근로 태도 육성 • 자율성 • 권한의 증가 • 변화된 자아개념 • 새로운 정체성의 형성 • 자기효능감의 증진 |
• 우울 • 불안 • 신체화 증상 • 대인관계 문제 • 스트레스 • 대인기피증 • 사회에 대한 불신 • 무기력감 • 자존감 저하 • 직업 불만족 |
| 사회적 발달 | • 사회성 발달 • 책임감 • 인내력 • 인적 네트워크 형성 • 부모와의 관계 악화 예방 • 돈의 가치 • 노동의 의미에 대한 이해 • 환경 및 인간관계에 대한 적응력 제고 |
• 부모와의 관계 저하 • 가족과의 관계 소원 • 비행 |
| 진로 · 직업 발달 | • 미래를 구체화하고 준비해가는 기회 • 자기 삶에 책임 • 정서적인 독립 • 사회적 책임 행동 수행 • 높은 진로 성숙도 |
• 진로 · 직업 탐색에 도움이 안 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