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청소년 상담의 의미
1) 청소년 상담의 정의
상담은 사고와 정서 및 행동에 관련 문제를 감소시키거나 제거할 뿐 아니라 심리적으로 건강하고 사회적으로 완만하고 효율적인 특성을 지닐 수 있도록 돕는 전문적인 심리적 조력 활동이다. 상담이란 도움이 필요한 사람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 사이의 개별적인 관계를 통해 내담자의 문제해결과 성장 발달을 위한 새로운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상담에서는 인간의 지적, 정서적, 행동적인 요인 중 어느 한 요인만 강조하지 않으며 모든 것을 하나의 전체 속에서 균형 있게 다룬다. 상담에서의 개별적 관계는 몇 가지 점에서 다른 인간관계와는 다르다. 상담에서의 인간관계 특수성을 이형득(1987)은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 상담이란 내담자를 위해 설정되는 특수한 조력 관계다.
• 상담관계란 하나의 역동적인 상호작용 관계다.
• 상담은 도움이 필요한 내담자와 전문적인 자질을 갖춘 전문가의 상호작용에 의한 조력 관계다.
• 상담은 일상적 대인관계에 비해 사적이고 비밀이 보장되는 관계다.
• 상담 관계는 상식적인 범주의 틀을 벗어난 초 상식적인 부딪힘의 관계다.
청소년 상담이란 청소년이 당면한 문제의 해결, 현실에의 적응, 심리치료, 인간 성장, 깊은 차원의 의미 있는 인간관계, 성격 개조, 인간성의 회복을 이룰 수 있게 돕는 전문적인 활동이다. 청소년 상담 대상을 청소년과 청소년 관련인 (부모, 교사, 청소년지도자), 청소년 관련기관(가정, 학교, 청소년 고용업체, 청소년 수용기관, 청소년 봉사기관)까지 확대한 것이다. 청소년 상담의 문제영역도 심리적 역기능 상태의 치료 및 문제해결에 국한되지 않고, 문제의 예방 및 발달과 성장까지 함께 포함했다.
2) 청소년 상담의 특징
청소년 상담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 상담의 영역은 상당히 넓다. 상담에서 다루는 문제도 개인의 생활지도에서부터 정신병리, 청소년 범죄까지 그 범위가 매우 포괄적이다.
둘째, 청소년은 성인보다 회복탄력성과 변화 가능성이 높다. 정체성을 형성하고 발달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그 특성이 고정되지 않고 변화될 가능성이 크다. 현재 청소년의 문제가 심각할지라도 그 문제를 확정된 것으로 보지 않고, 첫발을 잘못 디뎌서 위험에 처했다는 관점에서 보고 변화의 가능성이 많다는 점을 상담자 본인은 물론이고 혼란과 당황 속에 있는 청소년에게도 강조할 것이다.
셋째,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을 고려한 상담기법이나 전략이 활용되어야 한다. 청소년이 쉽게 마음을 열고 소통할 수 있는 효과적인 상담기법과 기술 개발은 매우 중요하다. 인터넷매체를 활용한 사이버상담이나 언어적 표현만 아니라 그림이나 음악, 문학, 게임, 놀이 등의 매체를 활용한 상담전략을 활용하여 청소년의 자발적 참여를 끌어내는 상담을 해야 할 것이다.
넷째, 청소년 상담은 사회환경적 맥락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청소년 상담은 환경적 맥락을 고려하여 부모 교육 및 부모 상담, 또래 상담, 교사 상담, 지역사회 상담 등의 내용도 포함해야 한다.
3) 청소년 상담 목표와 영역
청소년 상담의 목표를 다섯 가지로 제시하고 있다(박성수, 김혜숙, 이숙영, 유성경, 1997).
첫째, 문제를 해결한다. 청소년기에 공통으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과 성숙에 도움이 되도록 조력한다. 또한 시대적 변화나 환경적 여건에 따라 청소년에게 발생하는 독특한 문제를 다루고 해결하도록 한다.
둘째, 이상심리를 치료한다. 노이로제나 정신질환을 치료하는 것은 물론 성격장애나 발달 과정상 나타나는 다양한 심리적 장애를 치료하는 것에 목표를 둔다.
셋째, 문제 발생을 예방한다. 가령, 청소년의 경우 가출이나 중도 탈락은 각종 부적응 행동, 일탈행동, 범죄, 정신질환 등에 노출되는 경로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문제를 미리 예방하는 것은 청소년 상담의 중요한 목표가 된다.
넷째, 발달을 촉진한다. 청소년기 발달과업을 성취하여 성인기를 준비하는 기초를 확립하고 나아가 환경적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킨다.
다섯쨰, 탁월성을 성취하도록 한다. 청소년으로 하여금 잠재 능력을 개발하여 과학, 스포츠, 예술, 정치, 문화, 경제, 종교 등 광범위한 영역에서 탁월성을 추구할 수 있도록 새로운 전략을 마련하고 활동을 시도하도록 조력한다.
청소년 상담 활동의 영역은 청소년 이해 활동, 청소년 상담 활동, 정보제공 활동, 정치활동, 추수 지도 활동을 포함한다.
• 청소년 이해 활동: 청소년 이해 활동은 청소년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이를 기록, 조직, 해석하는 활동이다. 효과적인 청소년 이해 활동을 계획하고 추진하기 위해 청소년에 관한 정보를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 청소년 상담 활동: 전문적인 상담 활동을 통해 청소년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적응상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줄 뿐 아니라 미래의 인생 설계를 자율적으로 수립하고 정립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켜 준다.
• 정보제공 활동: 청소년이 문제에 직면하여 미래의 계획이나 의사결정을 할 때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사실과 자료를 제공해 주는 활동이다.
• 정치활동: 청소년이 자기보다 나은 적응과 성장 또는 문제해결을 위해 다음 단계에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선택하고 결정하도록 도우며, 그 결정에 따라 잘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활동이다.
• 추수 지도 활동: 이미 상담에 참여하였던 청소년의 계속된 성장 발달을 도우려는 활동이다.
'청소년 상담의 이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 상담이론_Ⅱ (3) | 2024.11.07 |
---|---|
청소년 상담이론_Ⅰ (4) | 2024.11.06 |
청소년 상담의 기초_Ⅳ (7) | 2024.11.05 |
청소년 상담의 기초_Ⅲ (6) | 2024.11.04 |
청소년 상담의 기초_Ⅰ (12) | 2024.1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