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청소년 상담자의 특징
1) 청소년 상담자의 기질
(1) 인간적 자질
청소년 상담자는 청소년의 어려움에 관심을 가지고 그들의 어려움을 도와주고, 무엇보다 청소년에 대한 사랑과 관심, 청소년의 문제에 대한 민감한 관심, 의사소통 및 인간관계 능력, 안정되고 원만한 상품 등을 갖추어야 한다.
상담자가 되려는 잘못된 동기를 지적한 가이(Guy, 1987)는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로 호기심과 탐구심, 경청 능력, 대화 능력, 공감과 이해심, 정서적 통찰력, 내면세계를 보고 느낄 수 있는 내성, 자기 욕구보다 타인의 욕구를 우선으로 다룰 수 있는 자기부정의 능력, 친밀감에 대한 인내, 유머 감각 등을 제시했다.
브레머(Brammer, 1988)는 다음과 같이 상담자의 인격적 특성을 제시했다.
• 상담자는 자기 가치관과 의식에 대해 자각하고 있어야 하며, 이것이 상담자와 내담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자각해야 한다.
• 상담자는 자기 욕구와 감정을 잘 인식함으로써 역전이가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대비하며, 자기의 정서적 문제도 잘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비록 상담자에게 문제가 있더라도 자기 문제를 잘 해결하면서 에너지를 재충전할 준비와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 내담자에게 모델이 된다는 것을 의식하여 개인적으로 만족스러운 사생활을 영위하여야 한다.
• 상담자는 인간과 인간의 긍정적인 변화에 관심과 흥미를 느껴야 한다.
이 밖에도 상담자는 심리적 안정감과 융통성을 지녀야 하고, 신체적, 심리적, 지적 에너지와 힘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타인을 지지하고 도와주려는 마음과 타인과 조화로운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능력 등도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로 필요하다.
(2) 전문적 자질
상담자는 전문적인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상담이론에 대한 폭넓은 지식, 실습 경험과 훈련을 통해 습득한 상담 실제의 활용 능력, 자격을 갖춘 감독자의 지도·감독을 받으면서 수행한 상담 경험에 의해 이루어진다.
상담자가 전문적 자질을 갖추기 위해 일련의 과정이 필요하다.
첫째, 상담자는 내담자 문제의 성격과 원인에 대해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개념화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둘째, 발달 심리, 성격 심리, 이상행동 등의 인간 이해와 관련된 심리학이나 상담 및 심리치료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폭넓게 탐구해야 한다.
셋째, 상담이론을 통해 인간의 본성과 그곳에 내재한 여러 가지 경향성, 성격 구조와 발달, 문제행동과 정상행동 및 그 발달 과정, 상담의 궁극적 목적, 상담의 진행 과정과 효과적인 상담 기술 및 전략 등에 대해 풍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이형득, 1987).
상담은 이론만으로 되는 것은 아니다. 지식으로 알고 있는 것을 실제 상담 현장에서 꾸준히 적용해 봄으로써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유능한 전문가의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3) 윤리적 자질
상담자가 숙지해야 할 윤리적 자질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이장호, 1995).
• 상담자는 자기가 어떤 욕구를 가졌는지, 상담을 통해 자기가 얻는 바가 무엇인지, 자기 욕구와 행동이 내담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명히 자각하고 있어야 한다.
• 상담자는 자기가 소속한 기관이나 조직에서 채택하고 있는 윤리적 규준들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하지만, 그러한 규준을 실제 상담에 적용하는 것은 자신이며, 상담자 자신의 독자적인 판단이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상담자는 많은 문제에는 분명한 대답이 없을 수 있으며 적절한 대답을 찾는 책임이 자기에게 있음을 알고 있어야 한다.
• 상담자에게는 내담자의 복리에 대한 책임이 있으며, 내담자를 자기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용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 상담자는 치료적 관계를 명백히 해칠 수 있는 내담자와의 어떠한 다른 관계를 가져서도 안 된다.
• 상담자에게는 내담자의 비밀에 대한 보장과 상담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문제에 대해서도 내담자에게 알려 줄 책임이 있다.
• 상담자는 자기 가치관, 태도 등을 자각하고 있어야 하며, 이런 가치관과 태도가 상담 관계 및 내담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 상담자는 상담의 목표, 기법 및 절차, 그리고 상담 관계를 시작함으로써 내담자에게 닥칠지도 모를 위험과 내담자가 상담을 시작하려는 결정을 내리기 전에 고려해야 할 다른 요인에 대해서도 미리 내담자에게 알려 주어야 한다.
• 상담자는 자기가 제공할 수 있는 전문적인 도움의 한계를 잘 알고 있어야 하며, 내담자에게 적절한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판단이 내려질 때는 지도감독자의 도움을 받거나 내담자가 다른 상담자에게 상담받을 수 있도록 의뢰해야 한다.
• 상담자는 상담 과정에서 자신이 내담자에게 모델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하며, 상담자 자신의 생활에서 내담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이나 행동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2) 청소년 상담자의 역할
청소년의 매우 다양한 문제의 종류에 따라 청소년 상담자는 위기 개입, 예방개입, 상담 및 치료개입을 해야 하는데, 이때 청소년 상담자는 상담을 주로 하지만, 교육과 자문, 조정자의 역할도 해야 한다.
청소년 상담자가 해야 할 역할은 다음과 같다.
• 상담과 관련해서는 개인 상담, 집단상담, 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진행, 심리측정 및 평가 등의 일을 해야 한다.
• 교육과 관련해서는 성교육, 진로 교육, 시간 관리, 대인관계 능력향상, 의사소통 훈련, 자기주장훈련 등 청소년의 주요 관심 주제를 교육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 자문과 관련해서는 지역사회 청소년문제 관련기관 및 학교 행정 담당자, 부모 등에게 청소년의 문제해결과 복지에 대해 상담자로서 자문해 줄 수 있어야 한다.
• 조정과 관련해서는 청소년으로 인해 생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청소년 사이에서, 또는 피해자와 가해자 사이에서, 청소년과 성인 사이에서, 청소년과 기관 및 단체 사이에서의 갈등과 문제를 조정하는 역할도 청소년 상담자가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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