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 상담의 이해

청소년 상담의 기초_Ⅲ

by 빛글.S 2024. 11. 4.
반응형

3. 청소년 내담자의 특징

1) 청소년 상담에서 다루는 문제

 청소년 대부분은 자발적으로 상담을 받으려 하기보다는 부모나 교사에 의해 상담 의뢰하려는 경우가 많다. 청소년이 겪는 문제는 학업 문제부터 우울, 폭력, 비행, 자살까지 다양하다.

 

  • 심리 · 사회 발달적 문제: 청소년은 자아 정체감 형성 과정에서 자신에게 몰두하게 되고, 자기 성격이나 행동 습관, 신체적 외모에 대해 과도한 관심을 갖고 때때로 부적절한 느낌에 빠져들 수 있다. 성격 문제는 소심한 성격, 내성적 성격, 과격한 성격, 충동적 성격, 변덕스러운 성격 등 문제를 포함하며, 행동 습관과 관련된 문제로는 늦은 귀가, 거짓말, 잦은 싸움, 등교문제, 스마트폰 · 인터넷 · 게임중독, 약물남용, 연예인에 대한 지나친 관심 등을 들 수 있다. 문제적 측면만 아니라 성장 · 발달적 측면에서 청소년은 자기 능력, 장점, 관심, 가치에 대해 학습할 필요가 있다.

  • 대인관계 문제: 청소년기는 심리적으로 부모에게서 독립하여 자유롭게 자신을 추구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경향은 가족과의 상호작용보다는 또래집단 형성과 상호작용을 강화하는 형태로 나타나고 대인관계는 더욱 복잡해진다. 따라서 대인관계 문제는 친구와의 갈등, 불량교우, 집단따돌림, 교사와의 관계, 형제간의 갈등,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 문제 등으로 나타난다. 

  • 학교생활 문제: 청소년기에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는 것은 학업, 진로, 대인관계, 성격, 행동 습관 등이다. 대부분의 청소년은 학생에 해당하기 때문에 청소년기 내내 학업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학업 문제에는 학습 방법, 성적 저하, 집중력 부족, 시험 불안, 학업에 대한 무관심 등이 포함된다. 또한 청소년은 미래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 속에서 성인기를 계획하고 준비해야 하는 시점에 있기 때문에 진로 문제 역시 중요한 문제가 된다. 진로 문제에는 진학 결정, 취업, 적성 문제, 학과 선택의 문제 등이 포함된다.

  • 사회적응 문제: 청소년은 성공적인 학교생활에 관한 정보나 직업교육에 관한 정보가 필요하다. 청소년은 효율적인 학습

방법, 주장적인 행동, 경청 기술이나 친구 사귀는 방법 같은 구체적인 기술에 대해 학습할 필요가 있다.

 

 상담에서 자주 다루는 문제와 치료개입과 전략을 체계화하기 위해 라자루스(Lazarus, 1992)는 BASIC ID 모델을 개발했다. 이 모델은 상담에서 다루는 문제를 일곱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상담자는 청소년을 상담할 때 직면하게 되는 대부분의 문제에 이 모델을 적용할 수 있다. 

 

 • B: 행동(Behavior): 싸움, 방해, 훔치기, 떠들기, 미루는 버릇 등

 • A: 정서(Affect): 분노의 표현, 불안, 공포, 우울 등

 • S: 감각/학교(Sensation/School): 두통, 요통과 복통, 학교에서의 부적응, 지각–운동의 문제 등

 • I: 심상(Image): 악몽, 낮은 자아개념, 거부에 대한 공포, 지나친 공상과 환상 등

 • C: 인지(Cognition): 비합리적인 사고, 의사결정에 대한 어려움, 문제해결의 어려움, 목표설정의 어려움 등

 • I: 대인관계(Interpersonal relationships): 다른 사람 앞에서의 위축(수줍음), 성인과의 갈등, 또래와의 갈등, 가족 문제 등

 • D: 약물/체중조절(Drug/Diet): 체중조절, 약물남용, 담배, 술, 그 외의 약물 사용 등

 

반응형

'청소년 상담의 이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 상담이론_Ⅱ  (3) 2024.11.07
청소년 상담이론_Ⅰ  (4) 2024.11.06
청소년 상담의 기초_Ⅳ  (7) 2024.11.05
청소년 상담의 기초_Ⅱ  (15) 2024.11.03
청소년 상담의 기초_Ⅰ  (12) 2024.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