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중독상담
1) 중독의 개념과 유형
중독이란 특정한 대상 물질이나 행동을 장기간에 걸쳐 과도하게 사용하여 자신이나 주위에 폐해를 초래하고 이를 조절하려 하지만 통제력을 상실하고 반복하는 자기조절 실패군으로 정의할 수 있다(박상규 외, 2017).
개인은 처음 물질을 섭취하면 좋은 느낌과 쾌감을 경험하게 되고, 그 쾌감을 갈망하여 집착이 생기고, 집착으로 인해 반복적으로 물질을 경험하는 행동을 하게 되고, 이런 행동이 지속되어 중독단계에 이르게 되면 강박 증상이 생기고 중독행위를 하게 된다.
중독 유형에 따라 특성이나 원인, 이론적 접근, 개입이 달라진다. 가령, 청소년 약물남용 가족 중심 치료의 이론적 토대는 크게 가족체계이론, 인지행동 이론, 사회생태발달 이론으로 요약할 수 있다(정수경, 2004).
가족체계이론은 상호작용의 변화를 통해 가족 및 청소년 자녀의 기능을 향상하고 약물 행동을 비롯한 문제행동을 감소시킨다고 본다.
인지행동 이론에서는 가족 내의 신호를 측정 관리하여 약물남용과 연관된 조건과 행동을 감소시키면서 약물남용과 상반된 조건을 강화하고자 한다.
사회생태발달 이론에서는 임상적 개입의 범위를 확대하면서, 약물남용 청소년과 가족의 위험 요인 및 보호 요인을 파악하고 치료하는 데 활용한다.
한편, 인터넷과 스마트폰 사용이 확산함과 동시에 과도한 사용 및 중독 유형과 대응 방안에 대하여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예를 들어 대학생이 스마트폰을 실용적 또는 사회적 용도로 사용하는 것은 사회적 역량에 영향을 미쳤고, 자녀의 문제 행동장애를 치료하는 부모 훈련 프로그램에 스마트폰을 활용한 실험은 효율적이었다. 그러나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과다 사용은 강박적 사용, 내성, 금단, 부정적 결과와 같은 문제를 초래한다. 강박적 사용은 인터넷을 하면서 대부분 시간을 보내며 인터넷을 하지 않는 동안에도 인터넷을 할 생각만 하고 인터넷에서 뭔가 새로운 일이 일어나고 있을 것 같은 생각에 사로잡혀 있는 경우를 들 수 있으며, 내성과 금단은 인터넷을 사용하는 시간이 늘어나며 더 큰 자극을 요구하며 인터넷을 하지 않으면 심리적 어려움을 경험하며, 사용하지 않을 때도 인터넷에 대한 생각으로 집중력이 떨어지는 경우를 들 수 있다. 또,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과다 사용은 현실 세계보다 가상공간에서 만난 사람에게 친밀감을 보이는 가상 세계 지향이 포함된다.
인터넷과 관련 중독은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 정보검색중독: 자기에게 정말 필요한 것보다 정보수집 자체에 집착하여 강박적으로 웹사이트나 자료를 검색하는 상태
• 온라인게임중독: 게임에 접속하여 자기 통제력을 잃고 병적으로 게임에 집착하여 사용하는 상태
• 채팅 중독: 문자 또는 대화에 과도하게 집착하여 심각한 사회적 · 정신적 · 육체적 및 금전적 지장을 받는 상태
• 음란물중독: 섹스나 포르노 등의 내용물을 담고 있는 인터넷사이트 등을 강박적으로 계속 드나드는 상태
• 온라인도박중독: 국내외에 개설된 카지노 사이트에 금전을 송금한 후 인터넷상에서 포커, 훌라 등의 게임을 하는 상태
• 기타 쇼핑중독, 휴대전화 중독 등
2) 관련 요인
앨런 카(Alan Carr, 2002/2008)는 사회발달 모형에 대한 선행연구를 제시하면서, 약물의 오락적 사용으로부터 유해한 약물남용으로 진전시키는 위험요인을 다음과 같이 열거했다.
• 부모의 알코올 및 약물 사용
• 불명확한 규칙, 느슨한 감독 및 비일관된 규율
• 만성적이며 심각한 가족 갈등
• 청소년기로 지속되는 아동기 초기의 행동 문제
• 낮은 학문적 성취, 학습장애, 학교 문제
• 사회적 기술 및 부정적인 기분 상태를 조절하는 데 요구되는 기술의 부족
• 정상이 아닌 또래 집단성원
• 비조직적이고, 스트레스가 가득하며, 비 지지적인 가족이나 약물을 즉시 사용할 수 있는 높은 범죄집단의 가족 성원
Kumpfer와 Bluth(2004)는 물질남용장애에 대한 취약성과 탄력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논문을 기술하며 선행연구에서 규명된 물질 사용의 가족 위험 요인을 추출했는데, 부모와 형제자매의 약물남용, 서투른 아동 양육과 사회화 경험, 아동에 대한 비효과적인 감독과 훈육 기술, 부정적인 부모–자녀 관계, 부정적인 가족 환경(예: 지나친 가족 갈등, 부부불화, 가정폭력), 가족해체와 가족 스트레스, 사회적으로 유리된 가족과 지역사회 지원의 결여, 가족 내 문화 적응의 차이 및 역할전환이나 자녀보다 문화 적응이 미흡한 부모가 청소년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하는 것을 나열했다. 연구자는 부모와 자녀 간의 교류 과정을 통해 아동의 탄력성을 구축할 수 있는 보호 과정을 제시했는데, 이런 보호 과정에는 최소 1명의 돌보는 성인을 제공하는 것, 친사회적 애착과 결속을 촉진하는 것, 긍정적인 성인 남성의 참여를 촉진하는 것, 권위적 부모 양육 방식, 부모의 온정과 정서적 지지를 촉진하는 것, 부모–자녀가 함께 보내는 시간을 늘이는 것, 긍정적인 민족 및 문화정체감을 촉진하는 것, 문화 적응의 차이와 가족 갈등을 완충하는 것, 건전한 역할모델을 제공하는 것, 청소년이 생애 기술과 유능성을 배우도록 가르치는 것, 감정이입과 정서적으로 반응적인 돌봄을 제공하는 것, 강압적 교류 과정을 억제하는 훈육과 감독,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가족 질서와 조직을 증가시키는 것, 부모나 가족이 자녀의 수행에 대해 적절하게 높은 기대를 발달시키고 소통하는 것, 의미 있는 가족참여를 위해 도움을 요구하고 기회를 제공하는 것, 꿈과 인생 목적을 북돋우는 것, 알코올과 약물에 대한 규칙과 기준으로 설정하는 것, 강한 확대가족과 친구 지원구조를 유지하도록 촉진하는 것이 포함되었다.
청소년이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예측 변인은 크게 개인의 심리적 특성, 공격성, 자기 통제력이 관계되며, 기기적 특성으로는 인터페이스적 기능(디스플레이, 색상, 디자인), 문자 서비스 이용,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관계되며, 가정환경으로는 부모의 중재를 들 수 있다.
3) 상담 사례
기존 이론 및 연구를 토대로, 최은영 등(2014)은 비행 및 약물 사용 청소년의 가족 상담적 개입에서 가족구조를 파악하기 위한 질문은 다음과 같다.
• 가족을 구성하는 사람이 누구라고 생각하는가?
• 가족 내 각 구성원의 위치와 역할은 무엇이며, 얼마나 유동적인가, 자녀 성장에 따라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가?
• 가족 내 하위집단은 어떻게 구성되었으며, 집단 간 또는 개인과 집단 간의 연계성은 어떠한가?
• 공식적인 힘의 소유자와 실제적인 힘의 소유자는 누구이며, 어떻게 힘을 행사하는가?
• 가정에 어려움이 없을 때와 있을 때 위의 사항이 어떻게 변화하는가?
• 가족 간의 의사소통 양식은 어떠한가?
• 가족과 주변 환경의 연계성은 어떠한가?
• 청소년 위치와 역할은 약물 사용 이전과 이후에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 청소년문제가 가족에게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
• 청소년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 청소년문제를 촉진하거나 저지할 수 있는 가족 내 요인은 무엇인가?
• 청소년문제로 가장 큰 어려움을 겪는 구성원은 누구이며 이유는?
• 청소년문제를 중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장 건강하고 힘 있는 구성원은 누구인가?
인터넷 및 스마트폰의 과도한 사용과 관련하여,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설치한 스마트쉼센터를 통해 예방 교육 및 상담, 실태조사 등을 추진하고 있고, 스마트쉼센터(2018)가 제시한 인터넷중독을 예방하고 대응하기 위한 지침은 다음과 같다.
• 인터넷중독 예방 지침
– 특별한 목적 없이 컴퓨터를 켜지 않는다.
– 컴퓨터 사용 시간을 가족과 협의해서 결정한다.
– 컴퓨터 사용 시간과 내용을 사용일지에 기록하는 습관을 들인다.
– 컴퓨터 옆에 알람 시계를 두어 사용 시간을 수시로 확인한다.
– 인터넷 사용 이외에 운동이나 취미활동 시간을 늘린다.
– 인터넷 때문에 식사나 취침 시간을 어기지 않는다.
– 스스로 인터넷 사용 조절이 어려울 경우, 시간 관리 소프트웨어를 설치한다.
• 자녀 인터넷 가이드
– 자녀의 학습을 돕는 긍정적인 인터넷 사용을 격려한다.
– 인터넷 사용을 일방적으로 통제하기보다는 자녀와 협의한다.
– 부모도 인터넷을 활용하여 자녀와의 접촉 기회를 자주 가진다.
– 자녀의 인터넷 사용 환경을 자주 체크하고 개선 사항을 살펴본다.
– 평소 자녀의 생각이나 고민에 관해 관심을 갖고 대화한다.
– 인터넷 이외 자녀의 흥미나 관심사에 적극적으로 함께 참여한다.
– 인터넷 사용으로 인해 가족과 학습에 지장이 생길 경우 전문 상담 기관의 도움을 받는다.
현대사회에서 청소년의 중독은 예방과 적극적인 대응 방안이 모색될 필요가 있다. 청소년의 중독이 정서적 문제나 비행 같은 다른 심리적 및 행동적 어려움을 수반하는 경우는 흔히 볼 수 있으며, 재발도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또한 청소년기의 중독은 학업성취를 비롯한 전반적 삶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며, 교육체계나 사법 체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사회경제적 비용을 현저히 증가시킨다. 따라서 청소년의 중독에 대한 개입은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중독을 예방하는 데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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