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 상담의 이해

청소년문제 유형별 상담_Ⅵ

by 빛글.S 2024. 12. 7.
반응형

5. 진로상담

2) 진로 선택 관련 요인

 (1) 진로 선택 관련 개인적 요인

 개인적 특성으로 지능, 적성, 흥미, 신체적 조건 등을 포함한다. 

 첫쨰, 개인의 지능은 의사결정이나 포부 수준, 선택한 직업에서 성공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이다.

 둘째, 적성은 진로 선택과 밀접하게 연관된 요인이고, 적성이란 어떤 직종에서 요구되고 있는 특수 능력이나 소질 정도를 의미한다. 

 셋째, 흥미는 직업 선택이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직업에 대한 흥미가 클수록 성공이 높을 것으로 예측된다. 

 넷째, 개인이 가진 신체적 조건에 따라 직업 선택 범위가 달라질 수 있다.

 

 (2) 진로 선택 관련 환경적 요인

환경적 요인은 부모나 사회계층과 같은 사회적 환경과 직업의 내용이나 전망과 같은 직업적 조건으로 구분할 수 있다. 

사회적 환경요인으로 부모는 자녀의 직업 선택에 대하여 여러 측면에서 영향을 미친다. 부모는 자녀에게 특정 직업을 요구하기도 하고, 환경을 조성하며, 모델로 작용할 수 있다. 부모의 영향력은 자녀 연령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고, 부모는 긍정적 영향만 아니라 과도한 부담을 주는 부정적 영향도 줄 수 있다. 

또래나 학교관계자가 청소년의 직업 선택에 영향을 주기도 하며, 사회경제적 지위는 청소년이 직업에 대한 지식, 정보를 얻고 조언을 구하는 데 영향을 주게 된다. 

 

3) 상담 사례

 백지숙(2009) 등은 초 · 중 · 고로 구분하여 진로상담 방법을 정리했다.

그 내용 중 일부이다.

 

 • 초등학교

  – 환경에 대한 이해(예: 좋아하는 지역사회 장소를 그리게 하고 토의함. 지역사회에 관한 글자 맞추기 퍼즐을 완성함)

  – 일의 세계에 대한 이해(예: 좋아하는 직업 열 가지를 쓰게 하고, 인기 있는 다섯 가지 직업을 기록하고, 각 직업의 공통점을 토론함. 신문이나 관찰을 통해 '이 주간의 직업인'을 선정, 해당 직업인의 역할 , 임무에 대한 목록을 작성하게 함)

  – 사람의 차이점 이해하기(예: 만약 누구든 될 수 있다면 누가 되고 싶은지 가상질문에 의견을 적고 토의함)

 

 • 중학교

  – 의사결정과 문제해결 기술을 학습하기(예: 세 가지 직업을 선정하고 의사결정 모델을 활용하여 자기에게 가장 적합한 직업을 선택하게 함)

  – 교육과 직업적 측면의 목표에 자아개념을 관련시키기(예: 심리검사를 활용하여 자기 특성을 이해하게 함)

  – 장점과 능력을 이해하기(예: 학생이 조사한 직업에서 성공을 위해 필수적인 교과목의 목록을 열거하고 토의하게 함)

 

 • 고등학교

  – 의사결정 기술과 문제해결 기술을 심화하기(예:자기의 성격적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자서전을 쓰게 하고 2인 1조로 성격적 특성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토의하게 함)

  – 일의 습관, 직업윤리 및 타인과 더불어 일하는 방법과 기술 발달시키기(예: 학생으로 하여금 직업수행의 감독자인 것처럼 역할 놀이를 하게 함)

  – 개인, 사회적 기술을 함양하기(예: 적절한 행동과 옷차림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보여 주는 발행물을 골라 토의하게 함)

  –직업 세계를 이해하고 준비하기(예: 학생에게 적절한 직업을 파악하고 이력서, 자기소개서 등을 작성하고 토의하게 하며, 모의 면접에 참여하게 함)

 

 초등학생 시기는 수퍼의 발달 이론에서 성장기에 해당하고, 긴즈버그의 직업발달 단계에서는 환상기에 해당하며 능력이나 훈련, 현실을 고려하지 않고 원하는 것을 상상한다. 이 시기는 피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에서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는

시기이며, 규칙이 있는 게임이나 신체활동이 가미된 활동을 유용할 수 있으며, 비언어적 행동의 의미를 파악해야 한다.

 중학생의 진로상담으로 도구를 활용할 수 있고, 긍정적 자아개념과 가치관을 갖게 하고, 또래 동조성이 높은 시기이므로 또래를 활용한 구조적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다. 

 고등학생의 진로상담에서는 구체적 직업과 관련된 자기 적성, 해당 진로를 수행하는 여건, 자신에게 기대되는 역할을 객관적으로 인식하며 구체적 진로를 선택하거나 진로 선택의 목표를 현실적으로 수립할 필요가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