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위험 성행동 상담
1) 위험 성행동의 개념과 유형
(1) 위험 성행동의 개념
청소년기는 성행동(sexuality) 발달의 중요한 시기이다. 성행동이란 성적인 행동을 말하는데 신체접촉을 통한 직접적 성행동과 성적 대상이나 매체를 관찰하는 간접적 성행동을 모두 포함한다(백혜정, 김은정, 2008). 생리학이나 정신분석학적 관점에 의하면 사춘기 신체적 성숙과 성호르몬 분비의 증가로 인해 아동기에 억압되어 있던 성적 욕구가 강해지므로 성적 행동이 증가한다. 그러므로 청소년이 성적 행동을 하는 것은 정상적인 발달 특성이고, 자아 정체감을 확립하고, 부모에게서 독립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이다.
사회적으로 미성숙한 존재로 대우받는 청소년기에 성적 욕구의 표현은 청소년 스스로 감당하기 어려울 수 있고 다른 일탈행동과 관련이 되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문제적 행동으로 취급될 가능성이 크다. 청소년의 성행동이 개인의 성숙한 성 의식에 바탕을 둔 자유의지에 따른 것이 아니라 이익 창출을 위한 수단에서 비롯되거나 타인의 강요에 의한 것이면 성행동의 결과는 부적응적이고 심각한 범죄행위가 될 수 있다(한상철, 2009).
청소년기 성과 관련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포괄적으로 일컬어 위험 성행동(sexual risk behavior)이라고 한다. 위험 성행동은 성 문제 행동, 성 일탈 행동, 성적 부적응 행동과 같은 의미를 갖는다. 청소년기 위험 성행동의 발생은 환경적 특성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 1989)의 생태학적 관점에 의하면, 청소년의 위험 성행동은 개인의 발달적 특성만 아니라 청소년을 둘러싼 생태학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한다. 청소년 발달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근접 맥락인 가족, 친구, 학교의 부정적인 면만 아니라 대중매체와 인터넷을 통해 우리 사회에 만연되어 있는 상업주의와 급속한 성 개방 풍조는 청소년의 위험 성행동 발생에 심각한 영향을 준다.
(2) 위험 성행동의 유형별 특성
청소년 위험 성행동의 대표적인 유형으로는 성폭력, 성매매, 원치 않은 임신이 있다.
첫째, 성폭력이란 상대방이 원하지 않는 데 강제적으로 가하는 신체적, 정신적인 성적 행동을 말한다(김재엽 외, 2017; 대검찰청, 2016; 모경환, 이미리, 김명정, 2014; 한국성폭력상담소, 2013; WHO, 2013). 성폭력 행동에 포함되는 행동의 종류가 확대되고 있는데 성기노출, 성적 농담, 스토킹 등의 직접적 성희롱, 스마트폰 등 카메라를 이용한 타인의 신체 부위 촬영
행위 및 음란물 전송이나 음란물 시청을 강요하는 간접적 성희롱, 신체접촉을 수반한 추행, 강제적 성관계 시도 및 강간을 포함하는 성적 일탈행위를 모두 포함한다.
청소년은 성폭력 가해자보다는 피해자가 될 가능성이 더 크다. 그러나 청소년기 성폭력 행동의 폐해는 피해 경험, 가해 경험 가릴 것 없이 심각하다. 왜냐하면 청소년기 성폭력 피해 경험은 자책감, 수치심, 소외감, 불안, 절망감, 대인기피증, 복수심, 자살 충동과 시도 등의 부적응 행동 발생의 원인이 되고 이런 부정적 영향은 성인기까지 지속될 뿐 아니라 가해 행동으로 나타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청소년 성폭력 가해 행동은 재발 위험성이 크다.
둘째, 성매매는 성을 통해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행동이다. 원조교제나 조건만남이란 말로 표현되는 청소년 성매매는 성을 사고파는 사람이 인터넷을 통해 개별적으로 만나서 성관계를 갖는 것인데 주로 청소년이 성인으로부터 돈이나 물품 등을 받고 성관계를 갖는다(모경환 외, 2014). 대체로 빈곤, 가정폭력, 성폭력 등의 위험에 처해 있는 청소년이 그렇지 않은 청소년보다 성매매하게 될 가능성이 있으며 쉽게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에 성매매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성매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의하면, 성매매를 시작하게 되면 장기화하는 경향이 있고 빠져나오기 어려운 구조다. 지속적 성매매 경험을 통해 청소년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심각한 피해를 당하고 성매매 상대로부터 성적 학대를 경험하거나 반복된 임신과 낙태 경험, 성병 등으로 건강이 상할 뿐 아니라 성을 상품으로 전락시키는 왜곡된 성 의식이나 고립감, 모멸감, 자포자기의 심정으로 인해 부적응적인 신념 체계나 성격을 형성하게 되므로 환경적, 신체적, 행동적, 심리적으로 통합적인 지지가 없이는 청소년의 성매매 유입의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
셋째, 원치 않은 임신이다. 전국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005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는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 조사에 의하면(교육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2016), 성관계 시작 연령이 남학생은 2005년에 13.4세에서 2016년 12.9세로, 여학생은 2005년에 14.0세에서 2016년에 13.4세로 지난 10년간 남녀학생 모두 대략 6개월 정도 빨라졌다. 이는 원치 않은 임신을 하게 되는 시기가 점점 저연령화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런 원치 않은 임신은 가출이나 성매매, 성폭력 등의 위험
행동과 관련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원치 않은 임신을 한 청소년의 공통적 특성이나 문제는 임신에 대한 지식 부족, 학업 중단, 사회적 지지의 부족이다. 피임을 제대로 하지 않아서 임신하게 되며 임신하고 나서도 인공유산이 불가능한 시점에서 임신 사실을 아는 경우가 흔하다. 임신이나 분만으로 인해 대부분 학업을 중단하게 되는데 학업을 지속하려는 의지가 있어도 임신 전후 80% 이상이 중퇴 혹은 휴학한다. 이들이 임신과 관련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사회적 지지원은 제한적이다. 아이 아버지에 대한 불신과 자기 가족으로부터의 비난이 두려워 같은 나이 또래의 친구에게 먼저 도움을 요청한다는 보고가 있는데, 이런 상황은 청소년 임산부의 미래만 아니라 아이의 미래 또한 매우 위험한 상황이다.
2) 관련 요인
(1) 위험 성행동 관련 개인적 요인
성폭력 가해 행동은 주로 남자, 피해는 주로 여자, 성매매 행동은 주로 여자, 원치 않은 임신은 여자 청소년이 행동의 당사자다. 성적으로 성숙할수록 위험 성행동을 경험할 가능성이 크다.
청소년 위험 성행동과 관련된 심리적 요인으로는 공통으로 낮은 자아존중감, 부정적인 자아 정체감, 왜곡된 성 의식, 부족한 성 지식 등이 있다.
청소년기 낮은 자아존중감은 또래의 일탈행동 요구에 대한 강한 동조 성향을 나타내어 위험 성행동을 비롯한 위험 행동을 하게 될 가능성을 높인다(이종화, 2005). 또한 부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갖는 청소년은 자기를 드러내기 위해 조숙한 성행동이나 위험 성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다. 왜곡된 성에 대한 정보는 사회에 만연하여 청소년이 이에 노출되어 있지만 피임을 비롯한 성을 관리하는 정확한 지식이 부족하여 원치 않은 임신을 하거나 임신에 대한 인지 시기가 늦어서 청소년 미혼모가 된다.
(2) 위험 성행동 관련 환경적 요인
청소년 위험 성행동 관련 환경적 요인은 생태학적 관점에서 미시체계에 속하는 가족, 친구, 학교 요인과 외 체계에 속하는 사회적 요인을 포함한다.
청소년에게 가족은 가장 기본적이고 안정된 보호와 지지를 제공해야 할 맥락이다. 그러나 부모의 사망, 이혼, 별거 혹은 빈곤 등으로 인한 가족의 구조적 결손, 부모의 학대, 폭력, 부정적인 양육 등으로 인한 가족의 과정적 결손은 청소년기 자녀의 심리적, 행동적 부적응 행동을 유발하고 위험 성행동의 유발로 이어진다. 가족으로부터 기초적인 보호를 받지 못하고 방임이나 학대를 받을 경우 가출을 하게 되고 가출이 장기화하면 위험 행동을 비롯해 성매매 등의 위험 성행동을 할 가능성이 있다.
친구 요인은 청소년 위험 성행동 발생과 밀접하게 관련된 주요 맥락이다. 또래집단의 성에 대한 태도가 개방적일수록 위험
성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다. 가족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청소년의 경우 또래집단의 지지를 받고자 하는 욕구가 크기 때문에 그 영향이 더욱 크다. 또래집단의 성에 대한 태도만 아니라 일탈행동(흡연, 음주, 약물 복용 등)에의 노출도 위험 성행동 발생과 관련이 있다(전영실 외, 2007; 최혜연 외, 2011).
학교도 청소년기 위험 성행동 발생과 관련해서 고려해야 할 주요 맥락이다. 하루 중 오랜 시간을 보내는 학교는 가족 못지않은 큰 영향을 미친다. 청소년이 학교 부적응은 학업 중단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데 이는 청소년 위기 상황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가 된다. 학업 중단 청소년은 일반청소년보다 성폭력 피해 경험과 원치 않은 임신 경험이 더 높았으며, 학교 밖에서 학생이 아닌 나에 대한 대안적 정체감을 발달시키기 위해서 조숙한 성행동을 하거나 위험 성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김만지, 2004; 서정애, 2009; 정해숙 외, 2014).
성에 대한 사회의 인식과 대중매체는 청소년의 위험 성행동 발생에 대한 책임이 크다. 성을 상품화하는 물질만능주의 사회에서 청소년이 성매매에 유입되기 쉬우므로 청소년 성매매의 문제는 청소년의 문제가 아니라 청소년의 성을 사는 성인의 문제이다. 성을 상품화하는 사회적 풍조는 청소년의 왜곡되고 부정적인 성 의식을 발달시키고 청소년이 위험 성행동의 발생으로 이어진다(김정희, 1992). 청소년의 왜곡된 성 의식에 대해서는 무분별하고 음란한 성적 자극과 정보를 제공하는 대중매체의 책임도 크다. 청소년의 음란 대중매체 접촉은 성에 대해 지나친 개방성, 성적 폭력 행동에 대해 무감각, 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공감 능력 저하와 관련 있다.
'청소년 상담의 이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문제 유형별 상담_Ⅴ (5) | 2024.12.07 |
---|---|
청소년문제 유형별 상담_Ⅳ (53) | 2024.12.03 |
청소년문제 유형별 상담_Ⅱ (1) | 2024.12.01 |
청소년문제 유형별 상담_Ⅰ (3) | 2024.11.30 |
청소년상담 유형_Ⅵ (4) | 2024.1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