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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상담의 이해

청소년문제 유형별 상담_Ⅰ

by 빛글.S 2024. 1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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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울상담

1) 우울의 개념과 유형

 개념상 우울이라고 할 때 일반적으로 증상, 증후군, 장애의 세 가지 다른 현상을 일컬을 수 있다(Milling, 2000). 

첫째, 증상을 일컫는 것으로써 슬픈 정동이 우울일 수 있으며, 

둘째, 함께 나타나는 증상이나 행동의 집단인 증후군으로서 우울은 슬픈 정동만 아니라 흥미 저하, 수면 문제, 활력 상실, 주의집중의 어려움, 기타 증상을 포함하며,  

셋째, 장애로서의 우울은 DSM이나 국제질병사인분류(ICD)와 같은 진단분류 체계에 포함된 특별한 증상으로 구성된 증후군으로 볼 수 있다. 
 청소년기 우울은 자살 가능성이나 자살 생각에 대한 강력한 예측 변인으로 알려져 있다. 청소년기에 발병한 우울증은 성인기에도 지속되는 경향이 있고, 예후가 나쁜 성인 우울증과 관련 있다고 보고된다. 일반청소년을 대상으로 3~5년에 걸쳐 우울증이 재발할 확률은 약 40%에 이른다고 한다(Hammen & Rudalph, 2003). 우울장애를 경험하는 많은 수의 청소년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경우는 1/3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서 청소년기 우울함에 대한 예방 프로그램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2) 관련 요인

 (1) 우울 관련 개인적 요인

 생물학적 입장에서 유전적 영향, 뇌 기능과 신경전달물질이 우울장애와 연관된다고 본다. 부정적 자극에 민감하고 경계심이 많고 긴장하는 부정적 정서 성향은 우울과 연관되고, 이런 기질적 특성이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우울증 발생에 기여한다.

 개인적 측면의 위험 요인으로 귀인양식을 들 수 있는데, 귀인이란 개인의 행동 경과의 원인과 책임소재를 어디에 귀속시키는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우울은 부정적 사건을 내적, 지속적, 전체적으로 귀인하고, 긍정적 사건을 외적, 단편적, 특징적으로 귀인 하는 양식과 관련된다. 우울증을 지닌 사람은 역기능적인 도식에 의해 생각이 왜곡되며 인지적 오류를 범하게 된다.

벡(Beck)이 제시한 인지적 오류의 예로 임의적 추론, 선택적 추상화, 과잉일반화, 과장과 축소, 개인화, 이분법 등을 들 수 있다.

 개인 활동 수준이 낮고 대인관계 기술이 부적절할 때, 우울증이 발생하고 유지된다는 주장도 있다. 이런 입장에서는 우울한 청소년이 사회적 기능에 결함이 있고, 대인관계에 대한 기대와 지각이 부정적이며, 타인으로부터 호감을 받지 못한다고 설명한다.

 

 (2) 우울 관련 환경적 요인

 청소년이 성장하는 가족 맥락은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통해 우울증을 발달시키는 중요한 환경이다. 예를 들어, 부모의 온정과 수용 차원 및 거부와 비난 차원은 우울증과 관련되며, 부모의 지지 및 온정을 높게 지각한 자녀는 낮게 지각한 자녀보다 우울 성향이 더 낮다고 알려져 있다. 우울한 청소년은 일반적으로 부정적 가족 관계와 가족갈등, 통제적 상호작용을 보고하는데, 가족 환경은 우울증 발달에 선행되는 위험 요인으로 밝혀지고 있다. 부모의 정신병리도 청소년 우울과 관련된다고 알려졌는데, 이에 대해 예방적 접근이 강조되고 있다(Yuh, Maloy, Kenney, & Reiss, 2006).

 부모와의 의사소통은 청소년의 우울 증상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한국 청소년 패널조사 종단자료에 기초한 연구에서, 중3 시기에 부모와 소통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던 학생일수록 우울 수준이 높았고, 중3에서 고3 시기 동안 부모와의 소통이 악화된 학생일수록 우울 변화양상도 더 부정적이었는데, 이는 부모와의 소통이 우울 수준에 연관되었음을 시사한다(송예리아, 김진영, 2019).

 사회적 지지의 결손은 우울증 발생이나 진행에 중요한 환경적 요인으로 간주했다. 높은 수준의 사회적 지지는 낮은 수준의 우울 증상과 관련된 반면, 사회적 지지의 주요 근원인 또래, 가족, 교사로부터의 거부는 우울증을 증가시킨다. 

 부정적 사건이나 스트레스 같은 환경적 측면의 위험 요인도 청소년 우울의 주요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스트레스는 바람직한 목적이 결여되었거나 바람직하지 않은 사건이 불가피하게 존재하는 상황과 관련된 개념으로, 가족의 사망이나 질병과 같은 생활사건만 아니라 주변의 사소한 비난이나 불쾌한 경험과 같은 일상적 스트레스 사건이 청소년기 우울을 유발한다고 본다.

 

3) 상담 사례

 긍정심리학의 개념을 사용하여 청소년의 우울 증상을 경감시키기도 한다. 긍정심리학은 정신병리를 강조하기보다는 인간 강점의 특징과 잠재력을 강조하며, 청소년기 우울증 예방을 위해서 우울 증상의 감소만 아니라 긍정적 감정을 증진하는 전략을 강조한다. 셀리그만(Seligman), 라시드(Rashid), 파크스(Parks, 2006)는 우울증을 경감시키는 데 긍정심리학을 사용할 것을 제안하면서 긍정심리치료를 강조하는데, 행복의 개념을 즐거운 삶, 참여적 삶, 의미 있는 삶의 3요소로 구분하고, 긍정적 감정, 참여, 의미를 증진하는 활동을 강조한다. 강점 행동 목록의 가치는 강점 사용하기, 긍정 경험 인식하기, 자서전 쓰기, 충만하고 감사한 삶을 발견하기, 적극적으로 반응하기, 향유하기를 포함하는 내용으로 구성, 구체적으로 주별 회기 내용은 다음과 같다(Seligman et al., 2006).

 

 • 1회기의 강점 사용하기: 자신의 상위 다섯 가지 강점을 측정하기 위하여 질문지를 작성하고, 이런 감정을 일상생활에 더 활용하는 방법 생각하기

 • 2회기의 세 가지 좋은 점/축복 인식하기: 매일 저녁, 일어났던 세 가지 좋은 점과 일어난 이유 쓰기

 • 3회기의 사망 기사/자서전: 자신이 풍요롭고 만족스러운 삶을 마치고 사망했다고 상상하기, 사망 기사에 말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자신이 어떻게 기억되고 싶은지를 요약하는 한두 장 분량의 에세이 쓰기

 • 4회기의 감사의 방문: 자신이 매우 고맙게 생각하지만 제대로 고마움을 표시하지 못했던 사람 생각하기, 자기 감사를 표시하는 편지를 작성하고 전화하거나 대면하여 그 사람에게 편지 읽어주기

 • 5회기의 적극적/건설적 반응하기: 적극적–건설적 반응은 타인의 좋은 소식에 확실히 긍정적이며 열광적으로 반응하는 것임. 적어도 하루 한 번 자신이 아는 사람에게 적극적이고 건설적으로 반응하기

 • 6회기의 향유하기: 자신이 평소 서둘러 일했던 어떤 것을 즐겨 보는 시간을 가진 후 자신이 했던 것, 자신이 어떻게 다르게 했는지, 급하게 서둘렀을 때와 비교하여 어떻게 느꼈는지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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