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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심리의 이해

청소년기의 이해와 개입_Ⅰ

by 빛글.S 2024. 8.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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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청소년기의 정의와 관점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의 전환적 시기이며, 급격한 발달적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이고, 발달 부적응 문제에 대한 개입이 중요한 시기이다.

1) 청소년기의 시작과 끝

 청소년기는 아동기나 성인기와 구분되는 독특한 특성을 보이는 시기다. 청소년기를 지칭하는 adolescence는 '어른으로 성장해 나간다'는 의미의 라틴어 adolescere에서 비롯되었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의 전환적 시기지만 신체적, 인지적, 사회 정서적인 면에서 아동기나 성인기와 다른 독특한 특성을 보인다. 또한 청소년기의 독특한 발달 특성은 청소년기의 시작과 끝이 동일하지 않기 때문에 한두 가지 발달 영역에서만 설명하기 어렵다. 예를 들어, 신체적 측면에서 청소년기를 설명한다면 사춘기가 시작되면서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 진입했고 사춘기가 끝나면서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 진입했다고 볼 수 있지만 사회 정서적 측면에서는 사춘기가 끝났다고 해서 부모로부터 독립적인 존재인 성인기로 진입했다고 볼 수 없다. 

<표 1>은 다양한 발달 영역의 관점에서 청소년기의 시작과 끝을 정의한 것이다.

 

<표 1> 청소년기의 시작과 끝

관점 청소년기의 시작 청소년기의 끝
신체적 사춘기의 시작 임신가능
정서적 부모로부터 정서적 분리 시작 부모로부터 분리된 정체감과 성취
인지적 합리적, 추상적 사고의 시작 합리적, 추상적 사고의 강화
대인 관계적 부모로부터 친구로 관심 전환 친구에 대한 친밀감 발달
사회적 성인, 가족구성원, 시민의 역할 수행을 위한 훈련 시작 성인의 지위와 특권 달성
교육적 중학교 입학 고등학교 졸업
법적 청소년 지위 달성 성인 지위 달성
연령적 10대 20대
문화적 통과의례를 위한 훈련 시작 통과의례 완료

                                                                                                                                                 (Steinberg, 2011)

<표 1>이 제시한 내용이 주는 메시지는 청소년기의 시작과 끝이 어떤 관점에서 보는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고, 중요한 것은 청소년기는 미숙하고 의존적인 상태에서 성숙하고 독립적인 상태로 전환되는 의미 있는 시기이며 단일 차원에서 정의되거나 이해될 수 없는 시기라는 것이다. 

 청소년기가 시작되면서 부모와 사회로부터 받은 보살핌을 통해 성인이 될 준비를 하고 자립하게 되면 청소년기가 마무리된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불연속성의 증가로 자립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노동의 전문화와 복잡성으로 인해 직업을 갖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사회적 자립을 하지 못해, 결혼도 늦어지면서 청소년기가 연장되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기를 '신흥 성인기(emerging adulthood)'라고 한다. 즉, 청소년도 아니고 성인도 아닌 시기를 말한다. 하지만 보편적으로는 사춘기로 시작된 청소년기가 20대 초반에 마무리된다. 

 

2) 청소년기에 대한 관점 : 긍정적 관점과 부정적 관점

 심리학자들은 청소년기를 신체적, 인지적, 정의적 발달 등 다양한 영역으로 설명한다. 청소년기는 두 가지 관점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청소년기를 안정적이고 성숙한 시기로 설명하는 긍정적 관점과 스트레스가 많고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시기로 설명하는 부정적 관점이 공존한다. 

 부정적 관점의 이론가는 청소년기를 반항과 방황의 시기로 보고, 긍정적 관점의 이론가는 청소년기를 성숙한 사고 능력이 발휘되는 시기로 본다.

 인지 발달론자인 피아제(Piaget)는 청소년기는 아동기에 비해 비약적으로 성숙한 사고 능력을 보인다고 했다. 아동기에 가능하지 않던 가설적 사고와 추상적 사고가 가능해서 다양한 가능성을 고려할 수 있고 논리적 예측이 가능해지므로 미래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할 수 있으며 융통성 있는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 

반면, 청소년 심리학의 아버지인 홀(Hall), 성격심리학자인 프로이트(Freud)와 에릭슨(Erikson)은 청소년기는 스트레스가 많고 심리적으로 불안정하며 방황하는 시기라고 했다.

 홀은 청소년기를 호르몬 분비의 영향과 어른도 아니고 아이도 아닌 모호한 지위의 경험으로 인해 혼란스러운 감정과 긴장을 경험하는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정의했다. 

 프로이트는 청소년기를 호르몬 분비의 변화가 아동기에 잠재되어 있던 성적 충동을 자극하여 불안하고 심리적 갈등을 경험하게 되는 시기라고 설명했다. 

 에릭슨도 청소년기를 자아 정체감 형성을 위해 반드시 겪어야 하는 많은 의사결정과정에서 혼란과 불안을 경험하는 시기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생애주기에 있어서 청소년기는 사고 능력에 있어 비약적인 발전을 보이는 시기이며 사회 정서적으로 혼란하고 불안한 시기이다.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청소년기를 '제2의 탄생기'라고 할 정도로 발달적 변화가 급격히 진행된다.

 청소년 심리학자인 스타인버그(Steinberg, 2011)은 청소년기의 기본적인 변화를 

첫째, 사춘기의 시작으로 인한 신체적인 변화

둘째, 사고 능력의 변화

셋째, 사회적 역할이나 지위의 변화로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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