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장. 자살
4. 자살 예방과 대처

1) 자살의 예방
(1) 사회적 지지자원 개발
청소년이 느끼는 사회적 고립감은 무가치감, 삶의 목적 상실, 이 사회에 자기 자리가 없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다. 또 청소년이 생각한 사회적 지지체계는 '위험한 행동 금지 계약서' 작성에도 포함시켜 기록하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한 명의 사회적 지지자라도 있는 경우에는 청소년에게 연계감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2) 학교의 노력
청소년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곳이 학교이고, 학교와 관련된 스트레스는 자살을 야기하는 하나의 요인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학교에서는 학업과 관련된 과한 스트레스를 인식하고 교과과정이나 생활 지도에 반영해야 할 것이다. 학교에서는 위험해 보이는 청소년을 도와줄 수 있는 구체적 방법을 준비해 놓는 것이 필요하다.
(3) 청소년의 문제해결 방식의 변화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청소년이 자기의 불안이나 고민을 솔직하게 말로 표현하고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주변의 도움을 받는 것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 전문적 상담을 통해 전문가는 청소년의 대처 방식, 충동성, 귀인 유형을 파악하여 현실적인 위험성을 파악하고 적응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4) 가정의 노력
부모는 윅를 겪고 있는 청소년을 가장 가까이에서 직접적으로 지도하고 감독 · 지원할 수 있다. 부모는 청소년의 어려움에 대해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자녀와의 대화를 통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개방적으로 수용하고 조율해야 할 것이며, 가정의 고유한 기능을 유지시킴으로써 가정에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5) 청소년의 강점 지지하기
청소년 기대를 확인하고 청소년 자신의 강점에 초점을 맞추도록 도와야 한다. 청소년 자신의 삶의 동기와 목적의식을 발견하고 강조하면 좋을 것이다.
(6)예방교육
청소년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자살 예방교육이 필요하다. 이 교육에는 자살에 관한 전문 자료나 관련된 교과과정 이용을 권장한다. 예방교육에는 자존감과 의사소통 교육이 포함되어야 하며, 스트레스 대처를 포함하여 문제해결 능력 증진에 대한 교육, 정서장애에 대한 교육도 필요할 것이다.
2) 자살 대처
(1) 자살 위험성 확인
자살 위험이 높은 청소년의 대다수가 자살에 대해 생각하고 있음을 주변 사람에게 드러낸다. 청소년 자살은 수많은 도움과 지지에 대한 호소가 무시된 후에 발생하는 것이라고 알려져 있다. 가령, '내가 사라지면 너는 나에게 미안할거야.' '이 모든 것은 곧 문제가 되지 않을 거야.'와 같은 말로 표현되는 신호를 주위 사람은 분명히 인지해야 한다. 이런 신호 외에도 지나친 피로와 우울증, 비생산적인 활동을 나타내기도 한다. 특정 주제나 특정 생각에의 열중함은 자살 사고의 또 다른 지표가 되기도 한다.
자살 신호가 심각하다고 판단되면 상담 전문가나 정신 건강 기관에서 상담을 받도록 한다. 특히 청소년이 심리적으로 극히 혼란된 상태에 있는 경우, 말이나 행동을 통해 자신을 해칠 강한 의향을 표현하는 경우, 좀처럼 말이 없고 신상의 안전에 대해 확신을 주는 것을 꺼리는 경우에는 긴박하게 병원 치료를 의뢰해야 한다.
청소년과의 상담과정에서 청소년이 자살에 대한 생각을 대화로 나눌 준비가 안 되어 있다면 자살 위험성을 사정할 수 있는 질문지(Beck의 자살 생각 척도인 SSI질문지, 자살 위험성 예측 척도인 SPS, 자살 잠재력 측정도구인 IPS)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표9-1> 자살 위험 징후
| 성격 변화 | 눈에 띌 정도로 현저히 슬프고, 비사교적이고, 화를 잘 내고, 냉담하던 청소년이 심각한 우울감을 호소한 후 성격이 갑자기 변해서 증상의 상당 부분이 개선됨 |
| 우울 | 극도의 불행과 무기력을 나타냄 |
| 죽음에 관하여 이야기함 | 죽음에 관해 유난히 몰두함. 죽음 후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질문하거나, 생명보험증권을 구매함 |
| 자살에 대한 직간접적인 암시들 |
자신이나 자신의 삶이 무가치하다고 말하거나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고 이야기함. 가령, "부모님에게는 내가 없는 것이 더 나아요." 또는 "나는 얼마 못 살 거예요."와 같은 이야기를 함 |
| 분위가나 행동의 이유없는 변화 |
싦에 관한 감각이 극도로 부정적임. 통상적인 활동이나 취미생활에 참여하지 않거나 즐기지 못함. 가령, 한때 즐기던 컴퓨터 게임이나 농구, 애완견 돌보기 같은 취미생활에 더 이상 흥미가 없음 |
| 수면, 식사, 습관의 변화 | 잠을 아주 많이 자거나 잠이 없어지며, 식사를 더 많이 하거나 적게 하는 등 변화가 있음 |
| 용모의 변화 | 머리스타일이나 옷차림 등에 신경을 안 쓰거나 꾀죄죄함. 체중이 급격히 늘거나 감소함. 얼굴 표정이 무감각해 보이고 변화가 없어 보임. 눈빛이 멍하고 생기가 없고 어두움 |
| 후퇴와 단절 | 주변 사람과 의사소통을 거의 하지 않음. 가족과 친구를 피함 |
| 절망감 | 현재의 상황이나 미래에 관해 희망이 없음 |
| 약물증가 | 약이나 알코올을 지나치게 복용함 |
| 화, 공격적 행동 | 성격이 급해지거나 쉽게 화를 냄 |
| 불안 | 안절부절못함, 안달함, 전전긍긍함 |
| 소유물 정리 | 특별히 좋아하거나 귀하게 여기던 것을 남에게 줌 |
출처: 이윤주(2008).
(2) 위험한 행동 금지 계약서 작성
청소년이 자살 시도와 같은 위험한 행동을 하지 않겠다는 위험 행동 금비 계약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계약서에는 날짜와 특정 기간 안에는 자해하지 않겠다는 내용을 적도록 한다. 어떤 경우에는 전화번호나 이메일 주소, 위험 행동을 할 때 도움을 받거나 연락할 수 있는 사람의 명단을 적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