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장. 인터넷 중독
5. 인터넷 중독 예방과 대처
1) 정부의 대처
청소년 인터넷 중독 대처를 위해 여성가족부는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과 청소년 상담복지센터를 중심으로 가족 유치캠프, 치료비 지원 등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 중독 고위험군 청소년 발굴부터 상담, 치유, 사후관리까지 체계적인 지원을 하고 있으며, 전국 17개 광역시도별로 스마트쉼센터까지 개설되어 있다. 스마트쉼센터는 최근 과의존 스마트폰 예방 해소에 주력하고 있다. 즉, 예방 교육, 전문 상담(온라인 상담, 전화 상담, 내방 상담), 예술 치료 등을 실시, 방문 상담이 필요한 사람을 위해 가정 방문 상담을 실시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스마트쉼센터 상담 전화번호는 1599-0075이다.
2) 예방하기
(1) 건전한 인터넷 문화 조성
가정에서는 먼저 건전한 인터넷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가령, 컴퓨터를 거실에 둔다거나 정해진 시간에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규칙을 정해서 습관을 형성해 주는 것이다.
스마트폰 역시 집에 오면 거실의 특정 장소에 두고 필요한 경우에만 쓰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때 부모 역시 예외가 되어서는 안 된다.
(2) 부모가 모델링되기
부모는 자녀의 거울이다. 인터넷 사용 또한 부모가 먼저 모범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스마트폰의 경우는 더 심각하다. 휴대하기 용이한 스마트폰의 경우 청소년만 아니라 부모도 중독이라는 말이 무색할 만큼 많이 사용한다. 부모는 자신이 먼
저 쇼핑, 주식, 뉴스 검색 등 인터넷(스마트폰) 사용을 줄여야 한다.
(3) 함께 즐길 수 있는 활동하기
인터넷 중독의 이유 중 하나가 스트레스를 풀 곳이 없거나 정서적으로 기댈 곳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평소 자녀와 함께 다양한 활동(등산, 캠핑, 외식 등)을 통해 생활 속에서 스트레스를 풀고 부모와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인터넷 중독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4) 다양한 예방 프로그램 활용
자녀가 유해한 사이트를 사용하거나 인터넷을 과하게 허용하지 않도록 인터넷 사용조절 프로그램(한국 청소년상담원), 유해 차단 프로그램(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대처하기
(1) 1단계: 점검하기
인터넷 사용으로 학교생활 등에 문제가 있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 인터넷을 많이 하게 되면, 늦잠을 자게 되고 그로 인해 지각이나 결석을 많이 하게 되고, 공부할 시간이 없기 때문에 성적이 하락하고, 이렇듯 결석이 잦거나 성적이 떨어지거나 친구 없이 혼자 다니는 경우 인터넷 사용이 많은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2) 2단계: 분석하기
인터넷 중독이 의심되면 인터넷 중독 진단검사(K-척도)를 통해 중독 수준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검사 결과, 고위험인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의뢰해야 하며, 중위험인 경우 스스로 또는 부모나 전문가 등의 도움으로 다음 단계를 실시한다. 또 문제 상황을 세밀하게 파악하고, 정확한 개입을 위해 심리적 · 환경적 특성을 함께 분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심리적 특성으로는 우울, 불안, 충동성 등의 성격, 인터넷을 하고자 하는 동기, 변화 욕구 등을 들 수 있고, 환경적 특성에는 부모의 인터넷 사용에 대한 태도, 부모의 지원 정도 등을 들 수 있다.
(3) 3단계: 문제 인식하기
인터넷 중독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인터넷 중독의 심각성을 인지해야 한다. 인터넷 중독에 빠진 청소년은 자기가 왜 문제인지 모를 수 있어서 인터넷에 중독되어 생활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점을 인식시켜 줘야 하며, 이를 통해 변화에 대한 동기를 갖게 해야 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변화에 대한 자신감이다. 따라서 인터넷 중독 청소년이 가지고 있는 불안을 줄이고, 자신감과 확신을 가지고 노력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4) 4단계: 목표 세우기
인터넷 중독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동기가 생겼다면 실행할 수 있는 구체적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가령, 인터넷을 하루 8시간 하던 청소년에게 하루 1시간만 하라고 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대화를 통해 무리하지 않고 실질적으로 줄일 수 있는 시간을 목표로 정해야 한다(예: 5시간, 6시간).
매일 목표를 못 지켰다고 비난하거나 야단치기보다는 지킬 수 있게 목표를 수정하거나, 목표에 대한 지지(할 수 있어)를 해주어야 한다. 또한 인터넷 외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여러 흥밋거리를 찾아봐야 한다.
(5) 5단계: 변화 체크하기
청소년 스스로 정한 목표를 달성했는지 점검해야 한다. 이때 실패한 날보다 성공한 날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즉, 성공한 날이 일주일 중 하루라도 된다면, 그날을 칭찬해 주고, 그날은 어떻게 해서 성공했는지를 점검하도록 한다. 또, 실패한 날이 많았다면 왜 실패했는지를 분석해 보고 포기하지 않고 지속해서 도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