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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의 이해

동기와 행동_Ⅱ

by 빛글.S 2022. 12.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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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성적 동기

동물의 성행동은 대부분 성호르몬에 의해 결정, 인간의 성행동은 인지 요소, 자극 요소, 문화 요수에 의해 결정된다.

1) 무엇이 성행동을 일으킬까

생물학적 요인: 동물 세계에서는 성호르몬이 성적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가령, 수컷 쥐의 고환을 제거하면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분비되지 않아 성적 관심이 없어진다. 하지만 다시 테스토스테론을 주사하면 거세된 동물의 성적 욕구가 다시 살아난다. 그러나 영장류로 갈수록 호르몬이 성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감소한다. 그 예로 여성이 난소기능을 상실했을 경우에도 성 충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인간의 성행동에 미치는 성호르몬의 영향은 매우 제한적이고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자극 요인: 모든 사람이 선정적인 자극에 같은 반응을 하는 것은 아니며 여자들은 선정적인 자극에 대해 부정적이라는 보고가 있고 남자에게 더 강한 영향을 미친다. 또한 선정적인 자극은 성 욕구 자체보다 성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가령, 포르노 영화를 1주에 3~6회씩 6주간 20대들에게 보여주었을 때 성에 대해 자유로운 태도를 보였고, 포르노 영화는 관계에 대해 비현실적 기대를 갖게 하여 실제 성관계에서는 만족감을 감소시키는 부정적 효과가 있었다.

 

개인적 요인: 인간의 성행동은 개인의 성장환경과 성격도 큰 영향을 미친다. 가령, 혼자 자란 원숭이들은 정상적인 성행동이나 모성행동을 보이지 않는다. 사람도 어릴 때 애착이 성공적으로 형성되지 않으면 정상적인 성행동을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 발견되었다. 성격적 측면에서도 외향적인 사람들이 성에 대해 더 적극적이다.

 

사회적 요인: 우리 사회가 여성에게 정서적, 수동적, 다정함 같은 성역할을 기대하고 남성에게 공격적, 용감함, 적극적 같은 성역할을 기대하면 그러한 기대는 성에 대한 욕구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가령, 소녀들은 성 경험에서 공포나 죄의식을 주로 느끼고 소년들은 어른다움과 즐거움을 주로 느낀다고 한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는 연령에 따라 성행동의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성인 중기와 말기에는 성행동이 감소, 이러한 성행동의 감소는 성에 대한 사회규범으로 인해 일어난다. 

4. 호기심 동기

추동감소이론은 사람은 아무 자극 없는 상황보다 적절한 자극이 있는 상황을 더 좋아한다. 이런 호기심 욕구는 동물들도 가지고 있다. 

유기체가 주변 자극에 호기심을 가지는 이유는 호기심이 많은 유기체가 그렇지 않은 유기체에 비해 생존 가능성이 더 높았기 때문이다. 

호기심에 영향을 미치는 첫째 요인은 희소성이다. 사람들에게 쿠키를 10개 준 조건보다 2개를 준 조건일 때 더 맛있다고 평가하였다. 어떤 것이 많을 때보다 적을 때 더 관심과 주의를 끄는 것을 희소성의 원리라고 한다. 둘째 요인은 성격이다. 어떤 사람은 단조로운 상황에 잘 적응하는데 어떤 사람은 자극적이고 모험적인 상황을 선호하는 사람이 있다. 이런 사람은 감각 추구적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새로운 음악이나 위험한 여행 등 새롭고 격렬한 경험을 추구하고 도박이나 성적문란, 약물복용 등 사회적 규범을 무시하는 행동을 하기도 한다. 지루한 일상을 못 견디고 자극적 생활을 추구하는 이유는 대뇌에서 분비되는 MAO(모노아민 산화효소)의 수준이 낮아 노어에피네프린이나 세로토닌의 활동을 억제하기 때문이다.

 

5. 성취동기

성취동기는 어려운 도전을 극복하고 다른 사람보다 우월하려는 욕구이며 성취동기가 높을수록 특허 같은 창조적 활동의 원동력이 되기도 한다.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은 보상보다는 어떤 목표를 세우고 이루었을 때 느끼는 성취감이 더 큰 자극제가 된다. 성취동기는 유전적 요인이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사회화 과정에서 부모 양육방식이 더 큰 영향을 미친다. 

기대–가치이론에서 성취동기는 긍정적 근원인 성공 추구 경향성과 부정적 근원인 실패 회피 경향성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1) 긍정적 근원

긍정적 근원이란 어떤 상황에서 무엇인가 성취하려는 경향성을 말한다. 성공하려는 동기의 강도, 과제에 대한 성공확률, 성공의 유인가에 의해 결정된다. 성공하려는 동기의 강도는 성격의 안정적 측면, 성공하고 싶다는 의지가 얼마나 강한지, 장기적인 목표를 위해 자신의 즉각적 욕구를 얼마나 잘 지연시킬 수 있는지와 관련되어 있다. 또, 성공하려는 동기의 강도는 성격적 측면을 나타낸다. 과제의 성공확률과 성공의 유인가는 상황적 측면을 나타낸다. 과제가 쉬울 경우 성공확률은 높아지지만 성공해서 얻을 수 있는 유인가는 낮아지므로 성취욕구가 높은 사람일수록 두 요인 간의 절충지점을 찾으려 한다.

2) 부정적인 근원

사람은 성공하고 싶은 만큼 실패할까 봐 두려워한다. 실패하지 않으려는 동기도 성격적인 측면이며 성취 행동을 자극할 수 있다. 실패 뒤에 따르는 심리적 부담이 얼마나 큰지도 성취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 긍정적 근원과 부정적 근원의 상호작용

성공하려는 동기와 실패를 회피하려는 동기의 상대적 강도는 과제 선호도에 영향을 준다. 어떤 상황에서 실패를 회피하려는 동기가 강하면 성취를 위한 행동을 억제할 수 있다. 가령 심리학에서 학점 따기가 어렵다고 생각하면 심리학 강의를 수강하지 않을 수 있다. 성취동기와 실패에 대한 두려움 간의 관계를 볼 때 동기와 정서는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가령, 자기가 하는 일에 불만이 있으면 새 직업을 구하기 위한 동기가 발생할 수 있고 미인대회에 입상하려는 동기 때문에 대회 내내 불안을 느낄 수 있다.

6. 동기의 이론

인간의 행동을 유발하는 동기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동기가 본격적으로 과학적 연구의 대상이 되기 시작하면서 다양한 심리학 이론이 제시되었다.

1) 본능이론

초기 본능이론은 유기체의 생존에 필요한 행동을 일으키는 동기들이 선천적으로 주어진 본능이라고 했다. 윌슨과 같은 사회생물학자들은 생존 가능성을 최대화하기 위해 인간의 사회적 행동에도 자연도태가 일어나며 적응적 행동은 유전자를 통해 다음 세대에 전달된다 했다. 윌슨 이론은 사회적 행동을 설명하는 데 있어 생물학의 영향을 과대평가하고 사회현상도 진화의 결과라 설한다는 점에서 비판받고 있다.

2) 추동이론

생리적 결핍이 일어나면 생리적 욕구가 나타나며 이것이 심리적 추동을 일으켜 생리적 욕구를 감소시키기 위한 행동을 유발한다. 추동이론의 문제는 인간은 때론 추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행동하기보다는 사우나나 등산 같이 추동을 증가시키는 행동을 한다는 것이다.

3) 기대–가치이론

기대–가치이론은 목표의 가치와 그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동기를 결정한다고 본다. 즉, 가치라는 행동을 동기화 시키는 힘이 있는 자극이고 대표적 사례로 돈, 음식, 칭찬, 승진 등이 있다. 또 기대–가치이론에서 동기의 근원인 목표는 유기체 밖에 있는 자극이고 행동했을 때 그 자극을 얻을 수 있다고 기대할 때 실제 행동이 나타난다.

4) 자기효능감 이론

반두라는 스스로 자신의 환경을 통제하고 자기 조절할 줄 아는 능동적 존재라 주장, 인간의 행동은 자기 능력에 대한 효능기대와 특정 행동을 했을 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결과기대에 의해 결정된다. 효능기대도 높고 결과기대도 높으면 적극적 행동하지만, 효능기대는 높고 결과기대가 낮으면 불평 증가해 환경을 변화시키려 한다. 또한 효능기대가 낮고 결과기대가 높으면 자기 비하나 실망을 자주 하게 되고, 효능기대와 결과기대가 모두 낮으면 포기하고 무관심하게 된다.

자기효능감이란 실제 상황에서 어떤 일을 얼마나 잘 해낼 것인지 정확하게 예측해주는 요인이다.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방법은 일단 작더라도 성공을 자주 경험하거나 자기와 유사한 조건을 가진 모델이 노력해 원하는 것을 성공리에 이루는 것을 관찰하는 것고, 또한 자신이 좋아하거나 존경하는 사람으로부터 격려나 칭찬받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자신의 불안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을 떄 자기효능감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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