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심리학

학습자의 성격적 · 사회적 · 도덕적 발달_Ⅱ

by 빛글.S 2024. 2. 25.
반응형

 

2. 성격 발달 :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

 지그문트 프로이드( Sigmund Freud, 1856~1939)는 인간의 행동은 비합리적인 힘, 무의식적 동기, 생물학적 추동, 생애 첫 6년간의 주요한 심리성적 사상에 의해 결정된다고 했다 (Freud, 1960). 프로이드는 성적 에너지와 본능적 에너지를 리비도(Libido : 라틴어로 '욕망'의 의미)라 불렀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관점에 따르면 성격은 세 가지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첫째, 생물학적 구성요소인 원초아(id)는 생존하고 공격하려는 기본 추동을 만족시키고자 하는 정신에너지로서 대부분 무의식적이고, 본능적 욕구 만족을 추구하는 쾌락 원리에 지배받는다.

 둘째, 심리적 구성요소인 자아(ego)는 부분적으로 의식되는 지각, 사고, 판단, 기억을 포함하는 것으로 성격을 지배하고 통제하고 조절한다. 또, 현실적이고 논리적 사고를 하며 욕구를 만족시키는 현실원리에 따라 작동한다.

 셋째, 사회적 구성요소인 초자아(superego)는 자아가 현실뿐만 아니라 이상적인 것도 고려하도록 하여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춘 양심의 소리이며, 원초아의 추동을 억제하고 자아가 도덕적 목표와 완전을 추구하도록 한다. 

성격의 구성요소

 

무의식이나 의식의 수준에 관한 개념은 프로이드의 가장 큰 공헌이다. 의식은 수면 위에 떠 있는 빙산 위의 일각으로 전체 마음 중 일부에 불과하다. 그러나 빙산의 대부분은 수면 아래 있는 것처럼 마음의 대부분은 무의식 속에 있는데 우리가 자각하지 못한 사고, 소망, 감정, 기억 등이 있고, 이는 행동으로부터 추론될 수 있다. 전의식은 수면 경계선에 있는 영역에 저장되는데, 이 영역에서 생각을 의식적 자각 상태로 인출해 낼 수 있다. 

 프로이드는 성인 행동의 근원이 아동 초기의 발달 경험에 영향을 받는다고 보고, 성인의 무의식적 잠재기억을 기초로 심리성적 발달 이론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 특성이 성인기 이후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고, 연령의 변화에 따라 리비도가 집중되는 신체 부위가 달라지고 이에 따라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나누었다. 

 

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1) 구강기(0~1세)

 리비도가 신체 중 입, 입술, 혀에 집중하는 시기로 빨거나 씹거나 깨무는 경험을 통해 만족이나 쾌감을 추구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가 만족스러우면 자신감, 신뢰감, 안정된 성격이 형성되고, 과도하면 의존적 자기중심적 성격이 형성된다고 한다.

또, 욕구가 좌절되면 흡연, 음주, 과식 등의 구강 흡입적 행동과 욕설 등의 구강 공격적 행동과 사람에 대한 거부, 불신 두려움, 무력감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2) 항문기(1~3세)

 리비도가 항문에 집중되는 시기로 배설을 참거나 배설 시 긴장감과 안도감과 쾌감을 경험하게 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부모의 훈련 형태와 태도는 성격 발달에 큰 영향을 준다. 적절한 배변 훈련을 통해서는 독립적이고 자기주장적이고 협동적 성격을 가질 수 있게 되고, 지나치게 엄격한 배변 훈련을 받게 되면 지나치게 청결 및 질서를 중요시하거나 지저분하고 낭비벽있는 성격이 될 수 있다.  즉, 배변 훈련을 통해 자기 욕구를 통제하고 조절하게 된다.

 

(3) 남근기(3~6세)

 리비도가 성에 집중하는 시기로 자기 성기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고 손이 닿을 때 쾌감을 준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 시기 남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여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경험하게 된다. 이 시기를 만족스럽게 보내면 건강한 성 개념과 역할을 습득하게 되고 그렇지 않으면 지나치게 복종적이거나 경쟁적인 성격이 된다고 한다.

 

(4) 잠복기(7~12세)

 사춘기 전까지의 시기로 리비도가 부모에 대한 애정에 있고, 자아 성숙과 초자아를 확립하는 시기로 친구와 사회적 유대감을 확립한다. 이 시기 욕구가 좌절되면 열등감을 가지게 되고, 소극적이고 회피적 성격을 지니게 된다.

 

(5) 생식기(사춘기 이후)

 사춘기 이후로 성적 성숙이 이루어지고 리비도가 이성에 집중되는 시기로 이성을 통한 성적 욕구 충족을 느끼고 이성에 관심이 증대되며 심리적 독립과 함께 자기 정체성의 확립이란 발달과제가 주어지는 시기이다.

 

2) 프로이드 이론에 대한 평가

프로이드 이론은 행동을 동기화시키는 정신 역동적 요소에 주의를 기울였고 무의식의 역할에 초점을 두었으며 기본적인 성격의 구조를 이해하는 틀을 가장 먼저 만들었다. 하지만 에릭슨은 프로이드가 발달에서의 자아 역할에 대한 설명을 간과했으며 아동의 초기경험을 중요시하여 전 생애에 걸친 사회적 영향에 관심을 갖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