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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학습자의 개인차_Ⅲ

by 빛글.S 2024. 4.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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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최근의 지능이론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가드너(Howard Gardner, 1983; 1999)는 인간의 지능을 숫자로 표현하는 심리측정이론가를 비판하면서 적어도 일곱 가지 

지능을 갖는 다중지능이론(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을 ⌜마음의 틀⌟이라는 책에서 제안하였다. 다중지능이론이란 각 개인이 특정 분야의 개념과 기능을 어떻게 배우고, 활용하며, 발전시켜 나가는가 하는 문제해결 능력을 말한다. 또는 가치 있는 결과를 생산하는 능력으로서 한 개인이 속한 문화권에서 가치 있다고 인정하는 분야의 재능을 말한다(한국 교육심리학회, 2000). 그 후 여덟 가지 지능(자연 지능)을 소개하고 아홉째 지능(실존지능)을 고려하고 있는데, 각각의 지능은 지능을 수행하기 위해 상호작용하지만, 기능적으로는 독립되어 있는 하나의 체계를 이룬다고 하였다(Shaffer, 2001).

그는 정상인의 지적 발달 과정은 물론 문학가나 뇌 상해자에게서 나타나는 신경학적인 증거, 자폐증 환자, 학습장애 아동, 특수 천재 같은 비정상인에게서 나타나는 특수 재능들, 다양한 인종에게서 나타나는 다양한 지능, 서로 다른 문화와 인종에서 가치 있게 여기는 재능들, 지능 요인 분석 결과 등을 분석하여 지능의 종류를 구분하였다.

 

(1) 언어적 지능

 언어의 여러 상징 체계를 빨리 이해하고 배우며 관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다. 언어분석력, 복잡한 어문 자료를 이해하는 능력, 은유를 이해하는 능력을 포함한다. 직업으로는 시인, 작가, 저널리스트 등이 있다.

⇒ 수업에의 적응자기 아이디어를 말로 표현하거나 글로 작성하기

 

(2) 논리 –수학적 지능

 숫자, 규칙, 명제 등의 상징 체계들을 숙달하고 창조하며 관련 문제를 해결해 내는 능력이다. 산수 연산이나 상징적 논리만

아니라 복잡한 추리를 해야 하는 학문 과정에서도 이 능력을 요구한다. 직업으로는 컴퓨터 프로그래머, 과학자, 수학자 등이 있다.

수업에의 적응: 자기 아이디어를 명료화하거나 숫자, 논리, 범주로 표현하기

 

(3) 공간적 지능

 도형, 그림, 지도, 입체설계 등의 공간적 상징 체계들을 이해 및 창조하며 관련 문제를 해결해 내는 능력이다. 머릿속에서 공간 속 사물의 위치를 바꾸고 돌려서 그것을 진술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하며 공간적 기억력, 예민한 시각 능력, 시각적 상상력 등이 잘 조화되어 있다. 직업으로 건축가, 공학자, 화가 등이 있다.

수업에의 적응자기 아이디어를 공간적으로 표현하거나 그림으로 시각화하거나 혹은 개념화하기

 

(4) 음악적 지능

 가락, 리듬, 소리 등의 음악적 상징 체계에 민감하고 창조하며 관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다. 리듬감, 음높이, 음색을 만들고 평가하며 음악에 대한 민감성을 요구한다. 직업으로 음악가, 지휘자, 작곡가 등이 있다.

수업에의 적응자기 아이디어를 소리로 표현하고 리듬이나 멜로디로 바꾸어 보기

 

(5) 신체 –운동적 지능

 춤, 운동, 표정 연기법, 악기연주법 등의 상징 체계를 쉽게 익히고 창조하며 신체나 운동상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다. 자기 신체를 잘 인식하고 조절하며 대상을 다루는 능력을 요구한다. 직업으로 운동선수, 무용수, 마술사, 외과 의사 등이 있다.

수업에의 적응자기 아이디어를 신체로 표현하고 몸으로 움직여 보기

 

(6) 개인 간 지능

 타인을 이해하고 사람과 어떻게 협동해 가는가를 아는 능력이다. 복잡한 사회 환경 속에서 타인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한다. 직업으로 정치가, 지도자, 영업사원, 교사, 상담자, 배우 등이 있다.

수업에의 적응: 타인과의 상호작용 기술을 길러주기 위해 또래학습이나 협동학습 활용하기

 

(7) 개인 내 지능

 자기감정이나 느낌을 구별해 내고 표현하며 관련된 문제를 잘 풀어내는 능력이다. 자기에 대한 인식과 자기 인생을 계획하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한다. 직업으로 사업가, 심리학자, 철학자, 정신신경과 의사, 작가 등이 있다.

수업에의 적응: 자기의 내면적 특성에 관심을 갖고 감정이나 느낌을 표현해 보기

 

(8) 자연적 지능

 동식물이나 주변 사물을 관찰하고 차이점이나 공통점을 찾아 분석하는 능력이다. 대상을 정의하고 분류하며 자연과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한다. 직업으로 식물학자, 동물학자, 박물학자, 농부, 사냥꾼, 정원사 등이 있다.

수업에의 적응자기 아이디어를 분석하고 분류, 범주화하기

 

(9) 실존적 지능

 인간의 존재, 생과 사의 문제, 희로애락, 인간 본성, 가치 등 철학적인 사고, 종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이다. 삶의 의미와 존재론적 질문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능력을 요구한다. 아동기에는 이 지능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직업으로 철학자, 우주론자, 종교인 등이 있다. 

 

2) 스텐버그(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스텐버그는 세 가지 하위이론으로 구성된 삼원지능이론을 발표하였다(Sternberg, 1985; 1988b).

첫째, 상황 하위이론(맥락적 요소)으로 지능을 한 개인이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자기와 관련 있는 실제 환경에 적응하고, 환경을 선택하고, 변형하려는 정신활동으로 정의한다. 

둘째, 경험 하위이론으로 처음 겪는 문제나 상황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통찰과 창의적 사고가 필요한데 이러한 사고능력이 지능의 지표라고 본다.

셋째, 요소 하위이론으로 문제를 푸는 것과 같은 지능 행위를 정보처리 요소 과정의 세 가지 요소, 즉 메타 요소, 수행 요소, 지식–획득 요소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최근 연구에서 스텐버그 삼원지능이론의 경험적 결과를 토대로 세 가지 다른 분석적, 창의적, 실제적 능력을 제안했다.

분석적 능력은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고, 이를 논리적인 과제해결에 적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어떤 논의가 논리적인지 결정할 때 분석, 평가, 비판, 판단하기 위해 사용되는 능력이다.

창의적 능력은 창안, 발견, 상상하기 위해 사용된다. 경험을 통해 과제를 다룰 줄 알게 되고 정보처리가 자동으로 된다. 

실제적 능력은 아이디어를 실생활에 적용하고, 외부 환경에 대응하는 능력, 즉 현실 생활에서의 적응력을 강조한다.

 스텐버그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이미 존재하는 것과 연관시키는 연습이 지능을 향상한다고 믿었다. 왜냐하면 새로운 경험을 다루는 능력이 지적 행위의 지표가 되기 때문이다.

스텐버그의 삼원지능이론

 

3) 최근 지능이론에 대한 평가와 교육에의 적용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지능이 다수의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능력의 상대적인 중요성은 동일하다는 기본 가정에서 출발한다. 즉, 다중지능이론은 전통적인 지능에서 강조했던 학업 적성 위주의 논리력과 언어력보다 개인의 지적 능력을 찾아내고 그 개인을 위한 교육적 정보를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후 성공 지능과 정서지능을 포함하여 다른 새로운 지능 개념의 출현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스텐버그는 지능의 지적 측면만 아니라 실제적 측면을 강조하고, 학생의 문화적 배경이 지능의 정의나 표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고려해야 하며 자기 장점을 잘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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