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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심리의 이해

청소년 발달과 맥락_Ⅶ

by 빛글.S 2024. 10.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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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학교

1) 학교의 특성

 학교는 청소년이 교육과정과 가르침을 통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교육적 공공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청소년으로 하여금 집단 내 사회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며 규범, 가치, 관습 등을 형성하게 하는 사회적 맥락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학교의 영향은 학급분위기, 교수, 사회적 관계와 같은 근위적 영향뿐 아니라 학군이나 교육정책과 같은 원위적 요인을 통해서도 작용한다.  

 가정 내 문제를 겪는 청소년에게 학교는 피난처와 같은 역할을 할 수 있지만 학교에서 고립이나 좌절을 겪는 청소년에게는 학교가 더 이상 행복한 공간이 아닐 수 있다.  

 스타인버그(Steinberg, 2011)에 의하면, 청소년에게 좋은 학교는 다섯 가지 특성을 가진다.

첫째, 지적 활동을 강조한다.

둘째, 학생에게 헌신하고, 행정가는 학급 운영 방법에 있어서 교사에게 상당한 자유와 자율성을 부여한다.

셋째, 지역사회에 잘 통합한다.

넷째, 대부분의 학급에서 학생은 적극적인 참여자다.

다섯째, 교사는 청소년을 가르치는 데 특성화되어 있다.

 학교는 청소년의 지적 발달에 기여할 수 있다. 학교에 입학했을 때보다 졸업할 때, 지적 발달은 향상되고, 학교를 중퇴한 청소년보다 학교를 마친 청소년은 성취 수준이 높다. 학교생활은 청소년의 사회정서 발달에도 기여하는데, 학업, 대인관계, 사회를 배우는 현장 역할을 한다. 내재 청소년통계에 따르면, 2016년 재학생의 52.3%는 전반적인 학교생활에 만족한다고 보고하였다. 동일 통계자료에서 13세~24세 청소년의 51.1%가 대학 이상의 교육을 받고자 하는 이유가 주된 목적은 좋은 직업을 갖기 위해서라고 했고, 38.6%가 능력과 소질을 개발하기 위해서라고 했다(통계청 · 여성가족부 보도자료, 2017). 

 학교문화란 학교의 구조화된 맥락을 통해 학교 구성원이 학교 내에서 학습하고 공유하는 생활양식으로서 구성원의 사고, 감정, 언어와 행동을 포함하는 모든 행위 및 그 행위의 산물로 볼 수 있으며 네 가지 특성을 지닌다.

 첫째, 학교문화의 특수성, 학교는 독특한 의식구조와 생활양식을 지니고 있다.

 둘째, 학교문화의 포괄성, 표면적인 것만 아니라 내면적인 것을 포함한다.

 셋째, 학교문화의 관련성, 학교문화는 전체 문화와 유기적으로 관련된 호혜적 관계이다. 

 넷째, 학교문화의 다양성, 학교문화는 외부적으로 단일문화로 보이나 내부적으로는 다양한 문화가 공존한다.

학교문화는 구성원들에게 고유한 문화적 특징을 형성한다. 예를 들어, 학교문화를 교사 문화, 수업문화, 학생문화로 구분할 수 있다.

교사 문화란 교사와 교사 간의 문화이고, 교사 집단의 생활양식 및 행동 방식만 아니라 교사의 삶과 행동을 주관하는 내면적 원리를 포함한다.

수업문화란 교사와 학생 간의 문화이며, 의도적 교과과정을 통해 전개되는 표면적 교육과정과 학교생활에서 은연중에 학습하게 되는 잠재적 교육과정으로 형성되며, 수업은 교사와 학생의 역할과 기대 행동이 비교적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는 안정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 또한, 교사 문화와 학습 문화는 청소년 문화의 자유로움과 해방의식의 특성을 인위적으로 강제하기 때문에 준거문화적 특성을 통해 기준을 제공한다. 

학생문화란 학생과 학생 간의 문화이며, 학생의 행동양식이나 가치관 및 태도를 지칭하며, 청소년 문화의 하위문화적 특성을 지니는 동시에 청소년 문화에서 비롯된 대안문화와 반문화적 특성이 있는 다중적 문화를 갖는다.

 

2) 학교문화와 청소년 발달

 학교문화는 청소년이 자아개념을 발달시키는 것과 연관되어 있고 성역할 발달과 대인관계 및 사회성 발달에도 영향을 미친다. 

청소년은 중학교에 진학하면서 내적 학습 동기가 급감한다고 한다. 그 이유는 청소년의 발달단계와 학교 환경 간의 적합성이 부족한 것을 지적했다. 구체적으로, 청소년의 인지 통합 능력이 더 정교해지는데 비해 학급 내용은 분절되어 있고, 청소년의 생활에서 정체감이나 선택, 자율성의 중요성이 증가하는 데 비해 교사와 환경은 더 경직되고 통제 지향적이며, 학생이 자의식이나 '무대에 있는 것'을 느끼는 시기인 데 비해 중학교에서는 공적 평가와 경쟁이 강조되는 것을 들 수 있다. 

 청소년이 중 · 고등학교에 진학하면서 부모가 관여하는 정도는 변화한다. 부모가 자녀의 학습 능력에 긍정적 신념을 갖고, 목표설정 및 계획을 도와주는 것을 유익하지만, 부모가 직접적으로 학습에 관여하는 것은 줄어들게 된다. 

 라순드와 칙센트미하이(Rathunde & Csikszentmihalyi, 2006)는 지지적이며 도전적인 부모 양육을 청소년의 원만한 적응과 연관시켰듯이, 학교 맥락에도 지지와 도전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지지적 학교 환경은 학생이 자기 세계를 탐색하고 적응하도록 도와주고, 도전적 학교 환경은 학생이 자기 생각을 재조직하고 새로운 환경과 계획을 시도하도록 도와준다. 교사의 특성은 학급 분위기를 통해 학생에게 영향을 미친다. 훌륭한 교사는 수업 실력이 있고 자신감과 열의를 보이며,위엄이 있되 학생에게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권위를 행사하며, 따뜻하고 친절하며,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유도하며 학생의 성취 수준에 대한 높은 기대를 가지고 긍정적 피드백을 통해 학업을 증진한다. 콜린스와 스타인버그(Collins & Steinberg, 2006)에 의하면, 교사가 지나치게 과제 지향적이고 통제를 강조하는 학급에서는 학생이 불안하고 흥미를 상실하고 불행하며, 교사가 지적이고 확고하며 행동 및 학업 기준을 잘 규정하는 학급에서는 학생의 문제나 비행이 적고 출석률이 높고 성취검사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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