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집단상담
1) 집단상담의 의미
실존치료자 얄롬(Yalom, 1995)은 집단 내에서의 "치료 효험이 있는 요인"으로 이타주의(다른 집단원에게 베푸는 것), 카타르시스(정서,감정을 해소하는 것), 동일시(집단원이나 지도자를 모델링하는 것), 가족 재연(마치 어떤 사람이 가족 내에 있는 것처럼 느끼고,그런 경험으로부터 배우는 것), 희망의 주입(삶에 희망을 느끼게 하는 것) 등을 비롯한 많은 다양한 요소를 제시했다. 청소년 상담 분야에서는 집단상담이 대중화되어 가고 있고, 내용이나 기법 면에서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천성문 등(2004)도 청소년 분야에서 집단상담이 차지하는 비중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다른 상담에 비해 실시되는 범위도 넓고 효과도 크다고 했다.
집단상담의 가장 핵심이 되는 두 가지 요인은 집단상담이 한 개인의 개인적 성장과 문제해결을 도와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과 집단상담이 "상호작용적, 상호역동적 과정"이라는 점이다.
집단 및 개인 상담 모두 신뢰, 보살핌, 수용, 이해, 지지와 격려 등을 제공하는 데, 집단상담에서는 상담자만 아니라, 상담에 참여하는 집단원, 주로 또래로부터 이와 같은 지지와 격려, 수용과 이해를 받게 된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특별히 주요 관심사가 사회적 상호작용 및 자아 표현의 영역에 있는 청소년에게는 가치가 있다. 이장호와 김정희(1998)는 상호교류가 집단상담의 기본이라 했고, 집단의 상호교류를 통해 수용적이고 문제 해결적인 집단분위기가 형성되고, 집단원이 생활 경험의 의미와 태도를 재정립할 수 있게 된다고 했다. 집단은 청소년이 서로를 관찰하고 배울 훌륭한 기회를 제공하고, 집단 참여를 통해 집단원은 자기와 타인을 돕는 기회를 최대화하고, 타인을 돕는 것을 통해 자기 자존감과 자기 신뢰를 증대시킬 수 있게 된다.
2) 집단상담의 장점
(1) 효율성
같은 문제와 목적을 지닌 청소년을 함께 모아서 상담하면, 청소년 내담자를 동시에 함께 만날 수 있어 상담자의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 내담자 입장에서도 오랫동안 기다리지 않고 상담을 받을 수 있어서 좋고, 경비도 절약할 수 있는 면이 있다.
(2) 공통성의 경험
같은 문제를 가진 청소년 집단원은 문제가 되는 자기 상황과 처지, 개인적인 관심, 생각, 감정, 행동이 그들만의 것이 아니고, 집단의 다른 사람도 비슷하거나 더 심각한 상황이나 처지에 놓여 있다는 사실에 놀라워하고, 안심하고, 함께 노력해서 해결할 수 있다는 용기를 얻는다.
(3) 소속감
공통성의 경험은 서로를 동일시하게 하고, 집단에 소속감을 느끼게 한다. 집단에 수용되는 경험이 청소년에게 집단상담이 인기가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4) 기술 습득 및 다양한 학습
집단원은 자기와 비슷한 고민과 근심을 들을 기회를 가지면서 동일시 하고, 개인적 고민을 어떻게 해결하는가를 서로 나누면서 다양한 관점과 새로운 해결의 대안을 배우게 된다(반두라, 1977). 집단상담을 진행하면서 각 집단원이 개인적 사고, 느낌, 태도, 가치, 관심 탐색하고 이것이 개인과 타인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함께 나누면서 의사소통, 협력과 협상, 배려와 공감 등의 대인관계 기술도 학습할 수 있게 한다.
(5) 피드백
집단 피드백은 종종 개인 피드백보다 더 강력하다. 개인이 아니 여러 명의 사람이 똑같은 이야기를 한다면, 그 정확성을 부정하기는 어렵게 된다. 행동 시연 집단에서는 타인의 제안, 반응, 인식 등이 가치를 가지는 중요한 요소이다. 청소년은 성인에 대한 저항과 반항심이 있기에 또래의 인정과 지지는 매우 중요하다.
(6) 실생활 접근
청소년이 살고 있는 문제의 환경인 가정, 학교, 지역사회, 또래 조직 등을 비교적 안전한 집단상담 환경에서 경험해 볼 수 있다. 문제 현장에서 경험하는 억울함, 답답함, 엄격함, 분노, 화, 의심, 질투, 슬픔, 좌절, 낙심 등의 감정과 직면해 보고, 문제환경에서의 행동을 시연해 보며 부적응적인 감정과 행동을 세밀히 조사하고, 감정의 해소와 통찰을 경험해 볼 수 있다.
(7) 약속의 책임감
청소년 내담자가 상담을 통해 생활 및 행동의 변화를 결심하고 자기 결심을 지속해서 지킬 것을 타인에게 약속한다. 이런 약속을 집단상담에서 많은 동료 참여자에게 할 때 약속에 대한 책임을 더 강하게 느끼게 된다. 집단의 기대와 지지를 실망하게 하지 않으려는 마음이 청소년 행동 개선에 효과적으로 작용하게 된다.
3) 집단상담자의 자질
(1) 개인상담의 경험
집단상담자는 개인의 심리 내적 역동을 상담해 본 경험이 있어야 한다. 집단상담에서 다양한 집단원 간의 다양한 역동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개인 상담도 해야 하고, 집단역동도 함께 다루는 집단상담도 해야 한다. 개인과 집단의 두 상담을 함께 잘 진행했을 때 효과적으로 집단상담을 이끌 수 있다. 개인 상담 경험이 없는 상담자는 집단상담을 지도하기는 매우 위험하고 매우 어렵다.
(2) 집단상담 경험
집단상담을 지도하는 데 있어서, 연습과 경험은 매우 중요하다. 직접 상담집단을 지도하기 전, 수련된 집단상담지도자가 인솔하는 집단에 여러 차례 참여해 볼 필요가 있다. 집단원으로 다양한 종류의 집단상담(성장 집단, 지지집단, 과제집단, 교육집단, 상담집단, 치료 집단 등)에 참여해 보고 나서 집단을 지도하는 것이 좋다. 집단상담 시에도 4~5명의 적은 수의 집단원으로 구성된 집단으로 연습하는 것이 좋고, 잘 진행될 경우 집단원의 수를 증가시켜 나갈 수 있다. 집단의 주제도 자기에게 친숙한 주제를 중심으로 성장 집단이나 교육집단부터 시도하는 것이 좋다.
(3) 계획과 조직 기술
상담자는 계획을 잘 세워야 하는 데 집단을 흥미롭고 효과적으로 하는 활동이나 개인적으로 가치 있는 주제를 한 회기 또는 일련의 회기에 포함해 계획할 수 있다. 토론, 교육, 과제 또는 성장 집단을 이끌 때, 유능한 상담자는 문제와 관련되어 다루어야 할 주제를 발견하고 주제에서 주제로 흐르는 방식으로 회기를 구성한다.
(4) 주제에 대한 지식
상담자는 토론을 촉진하고, 문제를 명료화하고, 생각을 공유하도록 하는데 정보가 필요하다. 상담자가 이해하지 못하는 주제에 관해 집단을 상담하는 것은 배우 불행한 일이다.
(5) 기본적인 인간 갈등과 딜레마에 대한 충분한 이해
집단상담자는 인간의 많은 문제와 다문화적인 문제를 다루는 것에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이것은 죄책감, 실패의 두려움, 자기 가치, 부모, 분노, 사랑의 관계, 죽음의 발생과 같은 주제를 다뤄야 하는 집단상담에서 그러하다. 유능한 상담자는 이런 문제를 이해하고, 힘들어하는 사람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6) 상담이론에 대한 충분한 이해
코리(Corey, 1992)는 "상담 진행 배후에 어떤 이론도 가지지 않은 집단 상담자는 그 집단이 생산적 단계에 결코 도달하지 못한다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라고 했다. 만약 당신이 다양한 상담이론에 관한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고 느끼면, 이론과 관련된 책이나 워크숍을 통해 보충하여야 한다. 이론을 충분히 숙지하고 그것을 확실히 적용할 수 있을 때까지 많이 공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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