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상담 과정
1) 초기 단계
상담의 초기 단계는 상담의 구조화, 관계 형성하기, 상담 목표 합의하기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1) 상담의 구조화
상담의 구조화란 상담자가 초기 단계에서 상담에 관련된 상담의 특성, 조건, 절차 등에 관한 제반 규정과 상담의 한계에 대해 내담자에게 설명해 주고, 내담자와 상담자가 합의하는 것이다. 제반 규정에는 상담 시간, 상담 약속 취소나 연기 방법, 상담 횟수, 상담 장소, 상담자 및 내담자의 역할, 위기 시 상담자에게 연락하는 방법, 상담 관계의 성격, 상담 요금 규정 등에 관한 실질적 지침이 포함된다. 상담의 한계는 상담 장면에서 할 수 있는 것이 있지만, 할 수 없는 것이 있음을 내담자에게 분명히 구분해서 알려 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상담에서 비밀보장은 가장 기본적인 원칙이지만, 내담 청소년이 자살의 위험이 있거나 타 학생을 해치려 하거나 범죄의 가능성을 보인다면 비밀보장 원칙은 지킬 수 없다는 것을 미리 알려주어야 한다. 또, 시간을 지켜야 하는 시간의 한계, 내담자 문제해결의 책임은 내담자에게 있다는 책임의 한계, 상담자와 친밀한 사이가 되더라도 관계에 있어서 상담자의 윤리기준에 벗어나지 말아야 할 애정의 한계 등에 관한 설명을 해주어야 한다.
구조화는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상담 관계를 명료화하고 방향성을 설정하는 데 도움을 주며, 상담자와 내담자의 권리, 역할, 책무 등을 보호하도록 해 주며 상담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데 도움을 준다. 즉, 상담이 시작될 수 있도록 일종의 틀을 제공하는 것이 상담의 구조화이다.
(2) 관계 형성하기
치료적 관계 형성은 상담 전체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다. 관계 형성을 위해서는 상담자의 태도가 중요한데, 상담자는 내담자를 향한 진실하고 무조건적인 수용과 존중의 태도를 지속해서 보여야 한다. 상담은 목표를 이루기 위해 대화하는 것이므로,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상담자는 청소년의 사고와 문제를 주의 깊게 듣고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마련해 주어야 하고, 청소년이 존중받고 있다고 느끼고 처벌이나 보복의 두려움 없이 그의 내부 세계를 충분히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청소년은 상담에 대한 거부감 없이 자기 인식, 자기 탐색, 자기 노출을 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지게 된다.
(3) 상담 목표 합의하기
접수면접을 통해 내담자와 내담자의 문제 관련 정보를 기초로 상담자가 상담 목표를 설정하지만, 내담자와 함께 진행해 나갈 상담에서 목표를 합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상담 목표가 합의되지 않으면 상담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룰(Rule, 1982)에 의하면, 상담 목표는 '일상적인 삶에 에너지를 불어넣어 주는 것'이다. 그러나 상담자와 내담자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변화시키는데 초점을 두기 때문에 상담 목표를 탐색하고 명료화하는 데에는 상대적으로 시간과 에너지를 많이 쓰지 않는다. 상담은 '목표와 대화하는 것'이라는 말이 있다. 상담자, 내담자, 부모, 교사의 목표 간에 차이가 있을 때가 있지만 상담자는 내담자를 돕기 위해 있다는 사실을 짧지만 분명히 이야기하고, 내담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상담의 목표에 초점을 맞추어 상담을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초기 면접에서 충분한 시간을 가지니 경우 상담 목표에 합의하는 부분이 간단해질 수 있다. 내담자와 함께 상담 목표를 명확히 하고, 이것을 실천할 수 있는 용어로 진술하고, 어느 목표를 우선으로 성취할 것인지 논의하는 것은 성공적인 상담을위해 매우 중요하다.
2) 중기단계
중기단계는 본격적으로 상담자와 내담자가 합의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작업을 하게 된다. 기본적으로 내담자 문제에 대한 탐색과 분석, 내담자의 인식 변화가 주요하게 다루어진다. 상담자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작업한 결과 성장이 이루어지는 중기단계를 전버그(Jernberg)는 성장과 신뢰의 단계라고 했다.
(1) 탐색과 분석
중기단계의 상담 목표는 내담자의 문제에 대한 깊이 있는 탐색과 분석이다(Nugent, 1990). 내담자는 상담하면서 자신에 대해서만 아니라 자기 관점이나 태도가 자기 문제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에 대해서도 더 잘 이해하게 된다.
(2) 인식의 변화
자기 생각과 욕구를 탐색, 분석하는 과정에서 내담자는 자기 삶의 목표와 행동이 왜곡되어 있고, 역기능적임을 이해하게 된다. 문제에 대한 통찰력이 생기면 지금까지의 행동양식, 사고와 감정의 왜곡과 비현실적이었음을 알아차리게 된다. 자기 문제에 대한 인식이나 변화가 일어나면, 행동이 달라진다. 이러한 인식이 변하면 내담자는 다른 방식으로 반응하게 된다. 유능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자기 삶의 경험을 지속해서 재구성하도록 돕는다.
3) 종결 단계
상담 초기에 세운 목표가 달성된 것으로 판단되면 종결을 준비한다. 종결 시기를 서두르면 상담을 통해 획득한 여러 가지 내담자의 심리 · 정서 · 행동적 변화가 지속되지 않고 원래의 역기능적인 행동으로 되돌아갈 수 있다. 종결해야 함에도 상담을 지속하게 되면 내담자나 부모가 상담자에게 의존하게 되어 내담자의 성장을 방해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종결 단계는 지금까지 획득한 상담의 결과를 공고히 하고 행동으로까지의 변화를 확고히 하는 중요한 단계이다.
(1) 행동 지향적 계획
종결 단계에서는 상담을 통해 이미 획득한 변화를 유지하고 문제해결 기술을 일반화하는 작업을 하게 된다. 청소년이 자기 삶의 현장에서 자기는 물론 가족과 학우, 공동체 구성원에게 건설적인 방법으로 행동하고, 타인의 유익을 위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상담실에서 작업을 해야 한다.
(2) 평가
종결 단계에서는 내담자가 상담 없이도 일상생활을 잘할 수 있다고 느끼는지, 내담자가 더 나은 대처 기술을 발달시켜서 스트레스의 수준이 낮아졌는지, 긍정적 자기와 타인에 대한 인식 향상 및 주변인과의 관계 개선이 이루어졌는지 등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내담자가 성숙했는지를 평가한다(Vickio, 1990). 적절하게 종결된 상담은 내담자로 하여금 더 이상 자기 문제에 얽매이지 않고 주변 환경과 원만하게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깨닫게 해 준다(김춘경 외, 2006).
(3)이별의 감정 다루기
종결 단계에서 상담자가 해야 할 중요한 과제는 내담자와의 이별이다. 상담의 효과가 좋을수록 내담자는 상담의 종료를 미루고 싶어 한다. 내담자는 상담자 도움 없이 스스로 잘할 수 있을까 하는 염려와 걱정, 상담자와의 좋은 관계가 끝남에 대한 섭섭함이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감정을 이해해 주어야 하고, 내담자의 감정표현에 적절히 반응해 주어야 한다. 또한 내담자와 함께 해왔던 시간이 매우 소중하고 가치 있었음을 알려 주어야 하고, 상담 과정에서의 성취 등을 재확인시켜 주어야 한다. 상담 과정을 통해 습득한 것을 스스로 잘해 낼 수 있기에 상담이 종료한다는 것과 언제든지 도움이 필요할 때 다시 만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한다.
상담의 종결은 관계의 종결이 아니라,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이 생겼다는 것을 알려 주는 과정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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