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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심리의 이해

정신분석이론_Ⅲ

by 빛글.S 2024. 9.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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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이론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이론은 성격 발달에 있어서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프로이트의 이론에 기초했지만, 에릭슨은 자아의 기능을 강조하며 자아가 원초아나 초자아와 상호작용할 뿐 아니라 타인의 행동과 기대나 사회적 규범과도 상호작용하면서 발달해 나간다고 하였다. 따라서 인간은 평생 자아의 개념을 완성해 나간다고 보았다. 

 에릭슨은 인간의 전 생애를 8단계로 나누어 설명했고, 각 단계에서 경험하게 되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수행해야 할 발달적 과업이 있다고 하였다. 이때 각 단계에서 발달적 과업을 성공적으로 해결하면 건강한 성격이 발달하지만 그렇지 못하면 부적응적인 성격이 발달한다고 했다. 

에릭슨은 성격 발달에 있어서 청소년기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1) 자아 정체감

 자아 정체감이란 내가 누구이며 어떤 목적을 가지고 살아야 하는 자에 대한 가치관이자 목적의식이다. 이런 가치관을 정립하기 위해서는 나와 내가 속한 사회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에릭슨은 나에 대한 생각의 변화를 기준으로 태어나서 죽기 전까지 8단계로 성격의 발달을 설명하였다. 

 청소년기는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한 결정적인 이유가 있다.

첫째, 청소년기가 되면 자기에 대해서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사고 능력이 발달한다.

둘째, 청소년기에는 신체적, 생리적인 급격한 변화로 성적 충동이 증가하면서 원초아와 초자아 간의 갈등이 심화함으로써 자신에 대해 생각하게 되고 정체감의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셋째, 청소년기는 사회적 역할로 인해 아동기에 비해서 자기 자신에 대해서 많이 생각할 수밖에 없는 시기로, 자기와 관련된 문제를 스스로 선택해야 하고 가능한 대안을 탐색해야 하는 시기다. 

 청소년기 자아 정체감의 성공적인 발달 여부는 성인기 및 노년기의 성격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에릭슨은 청소년기 자아 정체감 발달에 있어서 심리·사회적 유예기라는 중요한 개념을 제시하였다. 심리·사회적 유예기란, 청소년이 자기 자신을 발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한하는 책임과 의무를 유예받는 휴식 기간이다. 이 기간에 청소년은 다양한 역할을 실험해 보고 자기 자신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2) 심리·사회적 성격 발달단계

(1)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대략 생후 1세까지 해당하는 단계이다. 이 시기에 발생하는 욕구를 충족함으로써 타인을 신뢰하고 자아 가치감을 발달시키는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면 신뢰감이 발달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불신감이 발달하게 된다. 신뢰감이란 자기가 가치

있는 존재라는 자신에 대한 신뢰감과 타인은 믿을 만한 존재라는 타인에 대한 신뢰감을 포함한다. 이 단계에서 신뢰감을 형성하게 되면 이후 단계에서 위기를 경험할 가능성이 작아진다.

 이 시기에 영아의 기본적 신뢰감을 잘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영아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어머니의 일관성 있는 태도와 행동이 중요하다. 신뢰감을 가지고 있는 영아는 자기가 필요로 할 때 언제나 엄마가 온다는 것을 믿고 있기 때문에 엄마가 잠시 옆에 없어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러나 엄마가 영아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고 부적합한 양육 태도나 행동하는 경우 영아는 엄마에 불신감을 가지게 되고 타인이나 자신에 대한 불신감으로 확대된다.

 

(2)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감과 의심

 대략 1세 이후부터 2~3세 시기까지 해당하는 단계이다. 영아기보다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독립해 감에 따라 자율성이 발달할 가능성이 커짐과 동시에 부모로부터의 분리에 대한 걱정과 배변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한다는 두려움을 느끼는 새로운 성격 특성이 발달하게 된다. 이 시기는 스스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사회적 규율을 지킬 수 있는 자율성이 발달할 수 있으나 그렇지 않으면 자기 능력에 대한 의심이나 수치심이 발달하게 된다. 

 이 시기에는 부모로부터 배변 훈련을 받게 되는데 너무 일찍 혹은 거칠게 받거나 전반적으로 지나치게 통제적인 양육을 받게 되는 경우 배변 통제를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고 자기 실수에 대해 수치감을 경험하게 되며 통제 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발달시키기 어렵고 자기 능력에 대해 의심하는 성격 특성이 발달한다. 이 시기에 발달한 자율성은 청소년기에 부모로부터 건강하게 분리되어 독립적인 성인으로 성장하게 되는 밑거름이 된다. 그러나 수치심이나 의심이 더 발달하게 되면 자신에 대한 믿음이나 자율적 사고를 기초로 발달하게 되는 청소년기 자아 정체감 형성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크다.

 

(3) 3단계 : 주도성 대 죄의식

 대략 4~5세에 해당하는 시기다. 2단계에서 발달한 자율성을 기초로 주도성이 발달하거나 반대로 갈등을 느끼고 죄의식이

발달하는 시기다. 이 시기의 유아는 호기심이 많아 주위를 탐색하고 타인을 모방하며 때로는 공격하면서 자신만의 모습을 형성해 나간다. 

 이 시기는 프로이트가 말한 남근기에 해당한다. 남근기의 유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극복하기 위해 동성의 부모를 동일시하는 과정에서 양심, 곧 초자아가 발달한다. 아동심리학자들은 이 시기의 유아는 지나치게 양심적이며 착한 행동을 하는 성향을 보이며 이러한 성향을 '착한 아이 증후군'이라고 명명했다. 에릭슨도 이 시기의 유아는 주도성을 발달시키지 않으면 지나친 양심의 발달로 인해서 자기 행동이나 생각에 대해 죄의식을 느끼는 성향이 발달한다고 했다. 나아가 자기가 가치 있는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기 위해 끝없이 무언가를 해야 하고, 끝없이 경쟁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강박적인 성향이 발달한다고도 하였다.

 

(4)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대략 6세 이후에서 사춘기 이전의 시기에 해당한다. 이 시기는 또래 관계나 학교생활을 통한 자신감의 발달로 인해 근면성이 발달하나 그렇지 못하면 열등감이 발달한다. 에릭슨에 의하면 근면성이란 학습하는 과정에서 시작한 일을 끝까지 완수하고 잘해 나가는 특성으로, 내가 능력이 있음을 느끼기도 하고 무언가를 잘 해냈다는 느낌이기도 하다. 이 시기에 발달한 근면성은 다음 단계인 청소년기에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는 기초가 된다.

 

(5) 5단계 :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이 시기는 청소년기에 해당한다. 이 단계에서는 이전 발달단계들의 경험에 기초하여 자아 정체감이 형성되고 그렇지 못하면 정체감 혼미의 상태에 빠지게 된다. 이 시기의 청소년은 정체감에 위기를 겪으면서 자기에 대한 여러 가지 생각을 정리하고 분명한 자기 인식을 확립하는 계기를 갖게 한다.

 5단계의 중요한 과제는 이전 발달단계들의 경험에 기초하여 형성된 정체감은 새로운 것을 배워감에 있어서 능력 있는 나를 통합하여 완전체로서의 나에 대한 정체감을 확립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단계에 접어든 청소년은 사회의 다양한 집단, 예를 들면 친구 집단, 종교적 집단, 정치적 집단, 취업 관련 집단 등을 경험하면서 자기에게 적합한 역할이 무엇인지 실험해 보고 이를 통해서 통합된 정체감을 발달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다. 

 

(6)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

 이 시기는 성인 초기에 해당한다. 이 시기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친밀감이 발달하는 단계이지만, 친밀감이 발달하지 않으면 고립감이 발달하게 된다. 자기에 대한 통합된 개념인 자아 정체감 발달은 성인 초기 친밀감 발달의 기초가 된다. 즉, 청소년기에 자신에 대한 개념이 확립되지 않으면 타인과의 관계에서 자기를 드러낼 수 없기 때문에 이성 친구나 동성 친구를 비롯한 의미 있는 타인과 친밀감을 형성하기 어렵다. 타인과 친밀함을 유지함으로써 성격이 긍정적으로 발달하게 되는데, 그럴 수 없다면 고립감에 빠지게 되고 대인관계에 있어서 부적응적인 태도나 행동을 보일 수 있다.

 

(7)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

 이 시기는 성인 중기에 해당한다. 이 시기에는 가정이나 직장생활에서 생산성을 발휘하게 되나 그렇지 못하면 침체감에 빠지게 된다. 생산성이란 다음 세대를 생산하고 지도하는 것에 대한 관심을 말한다. 성인 초기에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맺으면 가족을 형성하게 되고 다음 세대를 길러냄으로써 내가 속한 사회가 지속되기를 바라게 된다. 그렇다고 생산성은 반드시 자녀를 낳고 양육함으로써 달성할 수 있는 것만은 아니다. 자녀가 없는 경우 창의적이거나 생산적인 일에 몰두하여 다음 세대가 자라날 세상을 만들어 나가면서 생산성을 성취할 수도 있다. 

 

(8) 8단계 : 통합감 대 절망감

이 시기는 성인 후기에 해당한다. 이 시기에는 그동안 이루어 온 것을 기반으로 삶을 영위해 나간다. 통합감이란 이전 단계들에서 성취한 기본적 신뢰감, 자율성, 주도성, 근면성, 정체감, 친밀감, 생산성이라는 심리적 성숙을 통합하여 삶의 한계를 수용하는 지혜를 갖는 것이다. 통합감을 발달시키지 못하면 자기 삶을 후회하게 되고 자신을 받아들이지 못하며 죽음에 대한 공포감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절망감에 빠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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