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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문제와 보호

가출_2

by 빛글.S 2025. 8.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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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장. 가출

3. 청소년 가출의 원인과 문제

1) 청소년 가출의 원인

(1) 개인 요인

 청소년 가출의 개인 요인으로는 우울, 불안, 충동성, 경계선 성격특성, 정서적 스트레스, 대처 능력, 자기에 대한 부정적 인식, 성 경험과 음주, 흡연 등의 일탈 경험, 낮은 사회지향이나 낮은 자존감 등의 반사회적 성격 소유, 심리적 부적응, 정신질환, 성 경험 등이 파악되고 있다. 특히 여성 청소년은 불법적이고 위험한 성적 행동에 빠지게 되면 다시 희생양이 될 위험성이 높다. 또한 게이, 레즈비언, 양성애 청소년이나 성전환 청소년은 성정체성의 갈등 때문에 가족이나 학교 친구로부터 배척당함에 따라 가출하거나 집에서 쫓겨나게 된다(Gaetz, 2004; Whitbeck et al., 2004).

 

(2) 가족 요인

 청소년의 가출 이유 중 가족과의 갈등이 가장 큰 원인으로 나타났다. 대다수 가출청소년의 가정환경은 부모의 이혼이나 별거, 사망 등의 가족 구조적 결손으로 특정 지워지며, 재혼 가정에서 자녀가 자기 가족을 가족이라 인정하지 않아 가출을 하기도 한다. 가정해체 등의 문제는 기본적 사회안전망을 붕괴시킬 가능성이 크고, 이런 상황에서 가출하게 되는 청소년의 수는 매우 많다. 청소년쉼터 행정 시스템 통계자료(2008)에 의하면, 가출청소년 중 친부모가 있는 청소년은 38.8%로 가출청소년 10명 중 약 6명 정도는 가정해체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출의 주요 원인으로 부모의 양육 태도, 가족지지의 결핍, 부모의 갈등적 부부관계 등도 지목되고 있다. 실제로 여성가족부(2011)의 연구에서는 가출 원인으로 부모와의 갈등(51.3%)을 가장 많은 가출 원인으로 밝혔고, 2008년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의 행정지원시스템의 통계자료에서도 가출 요인을 가족 요인이 약 55%로 파악되었다.

 가정 경제력 또한 가출과 관련이 있다. 가출청소년은 경제적 빈곤을 일반청소년보다 더 많이 느끼고 있고, 가정의 경제적 어려움이 심각하거나 부모가 자녀에게 재정적 지원을 하지 않는 경우 가출을 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낮은 가족 응집력, 낮은 부모(특히 아버지)와의 의사소통, 낮은 돌봄 상태, 어려움을 패배적 ·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가족의 분위기, 부모와의 관계 등이 주요한 가출의 원인이다.

 부모의 신체적 · 정서적 · 성적인 학대 문제 또한 가족 요인에서 많이 언급되고 있는 것인데, 가출청소년의 50~60% 이상이 성적인 학대를 경험한 적이 있다. 성적으로 학대당한 청소년이 그런 경험이 없는 청소년과 비교해 3배 이상 가출을 많이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가정 내에서의 학대와 갈등이 가출의 결정적 요인이라고 밝히고 있다.

 

(3) 학교 요인

 교유관계,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 학교 체벌 경험, 낮은 학업성적, 부적응, 학교 진학의 실패, 교사와 학생 간의 문제, 학교에 대한 스트레스, 교사에 대한 태도 등이 가출의 원인으로 밝혀지고 있다(박영호, 김태익, 2002; 배문조, 전귀연, 2002).

 

(4) 또래 및 사회 요인

 또래 요인으로는 비행 친구와의 접촉, 이성 친구, 친구의 비행과 가출 등이 가출에 영향을 미친 요인이라고 밝혀졌다. 또한 지역사회의 부정적 측면이 청소년 가출의 원인이 되고 있다. 거주지가 상업지역이나 빈민가일 경우 청소년의 가출 인원수가 압도적이며, 유의미한 사회적 통제를 상실한 청소년은 유흥을 찾아 더 많은 비행을 저지르게 된다. 

 주요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개인 요인으로는 성격특성, 비행 경험, 스트레스, 대처 행동, 정서적 문제 등이 영향을 미치며, 가족 요인으로는 가족구조, 가족관계, 양육 태도, 가정생활 스트레스, 경제 수준, 가정자원, 폭력 등이 영향을 미친다. 학교 요인으로는 학교 스트레스, 학교 체벌 경험, 성적, 교사에 대한 태도, 부적응 등이 있으며, 친구 요인으로는 이성 친구, 친구의 비행 등이 영향을 미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이 중 가족 요인이 가장 많이 강조되고 있다.

 

2) 가출청소년의 문제

(1) 생존의 위협

 거리의 가출청소년에게 가장 어려운 점은 숙식이다. 가출기간에 '하루 종일 아무것도 먹지 못한 적이 있다'에 그렇다고 답한 가출청소년이 30%를 넘고 있으며,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지 못한다'고 답한 가출청소년이 55%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김경준 외, 2006). 가출청소년은 친구나 아는 사람의 집 등에서 잠을 해결한 것이 48%를 차지하고 청소년 수용시설이나 종교기관 등 성인 전문가의 도움을 받은 청소년은 8.9%에 불과했다. 일부 청소년은 아파트 계단이나 옥상, 지하실, 놀이터, 공원 등 노숙하는 경우가 10.3%, 찜질방, 피시방, 만화방 등이 195로 나타나 여러 가지 위험 요소와 함께 생활하고 있었다(남미애, 홍봉선, 2007).

 건강 관련 문제에 있어서 가출청소년의 66% 이상이 상습 흡연, 음주를 하고, 오랜 거리 생활을 하는 동안 위생과 영양상태가 나빠져 영양결핍이나 피부병 등 신체적 질병을 가지고 있고, 여자 청소년의 경우 임신과 낙태를 경험하는 경우가 많고 성병 등의 문제도 가지고 있다. 또한 상해, 호흡기 감염, 피부질환, HIV, 우울증, 만성 질병을 가지고 있는 등 건강 상태가 열악하다(Novac et al.,2002). 

 

(2) 심리적 어려움

 가출청소년은 자아존중감이 낮은 상태이며, 우울과 불안의 수준이 높고, 자살 시도의 경험이 있는 청소년이 약 30%로 상당히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청소년보다 자살 시도나 자해, 더 높은 우울 증세, 스트레스 대부분은 폭력와 우울의 반복되거나, 학대이력이 있는 가출청소년에게 자살 시도가 더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또한 높은 강박증과 대인관계 예민성, 적대감을 지니고 있으며, 수동적이고 공격적인 태도를 지니고 있고, 삶의 행복도는 일반청소년보다 더 낮게 평가되었다.

 

(3) 범죄의 피해

 거리 청소년 가운데 많은 청소년이 범죄 피해를 경험하는 상황에 노출되어 있고, 일반청소년보다 더 취약한 상황에 처해있다(윤현영 외, 2006). 가출청소년 대부분이 폭력과 노출되어 있고, 돈을 빼앗기거나, 칼이나 흉기 등으로 위협받거나 공격받아 다치거나, 성추행이나 강간을 당하는 등 관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김경준 외, 2006; 김지혜, 2005).

 경찰과의 관계에서도 경찰의 보호를 받은 청소년도 많지만, 경찰과의 부정적인 경험을 한 경우도 있는데, 예를 들어 강압적으로 집이 어딘지 말하라고 하거나, 죄를 자백하라고 하거나, 억울하게 범죄인 취급 당하거나, 무시당하거나, 강제 귀가를 경험하기도 한다. 이로 인해 가출청소년이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범죄 피해를 보면서도 성인과 공식 기관에 불신을 갖고(김경준 외, 2006), 경찰의 만행을 보고하고 있다(Wingert et al., 2005).

 또한 노동시장 참여를 통한 비행집단과의 부정적 관계 형성과 부당대우 경험이 비행에 영향을 미치고, 노동시장 참여의 실패가 절도, 폭력, 약물남용 등의 비행을 유발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4) 교육의 단절

 가출청소년 중 절반 이상이 정규교육을 받지 않고 있고, 절반 정도의 청소년이 정규교육 이외의 다른 교육도 받지 않았으며, 교육을 받고 있다 하더라도 장기 결석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출 이후 학업 중단으로 인해 교육과 발달의 기회가 박탈되어 사회 부적응을 경험하게 되고, 정상적인 사회인으로 생활하는 데 장애를 가져와 노숙자의 길로 빠져들 위험이 크다(청소년보호위원회, 2004). 

 정리해 보면, 가출청소년에게 거리는 기본적 생존을 위협하는 존재, 교육과 건전한 여가생활을 영위할 수 없고, 정당한 일을 하고도 제대로 대가를 받지 못하는 곳이다. 또한 가출했다는 이유로 타인으로부터 비행 청소년, 문제 청소년으로 낙인찍히고, 사회구성원의 권리와 책임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는 곳이다(정경은, 2008).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가출청소년이 거리에 머무르는 이유는 안전하지 않더라도 자유를 느끼고, 가족이 주지 못한 가족애와 소속감을 느끼며, 거리의 새로운 경험을 통한 모험심을 느끼기 때문이며, 경찰이나 고용주나 집주인 등 성인으로부터의 권위에 대한 불신을 느끼며, 나이가 어리거나 약물을 사용하거나 정신적 장애가 있다는 이유로 성공의 기회를 갖지 못하기 때문이다(Raleigh-Duroff,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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