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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의 이해

의식의 세계_Ⅰ

by 빛글.S 2022. 1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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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식의 의미

의식은 세 가지 자각들로 이루어져 있다. 
첫째, 자기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건이나 사물에 주의를 기울여 얻게 되는 자각

둘째, 자기 몸 안에서 일어나는 생리적 변화에 대한 자각

셋째, 그러한 외적 내적 자각의 의미를 해석한 결과에 대한 자각

이러한 자각들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룰 때 자신의 의도대로 원하는 일을 수행할 수 있다.

-의식의 특징
첫째, 인간의 의식은 자신이 관심을 가진 것에만 선택적 주의를 기울인다. 예를 들어 게임에 빠지면 자신을 부르는 소리를 못 듣는데, 공연장같이 시끄러운 곳에서는 다른 사람의 말을 쉽게 알아들을 수 있는 것이다.
둘째, 무엇인가를 처음 할 때는 의식의 관여를 요구, 익숙해지면 의식의 관여가 줄어들어 자동화된다. 예를 들어 운전을 배운 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운전과 관련된 행동에 일일이 주의를 기울여야 하지만 운전 경험이 늘어나면 옆 사람과 이야기하면서도 아무 문제 없이 자동으로 운전을 할 수 있다. 
우리가 무슨 일할 때 의식이 관여하게 되면 여러 가지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없지만 자동화되면 한 번에 여러 가지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있다.

-의식에 대한 생물학적 설명
첫째 이론, 뇌가 쉴 새 없이 처리하는 수많은 정보 중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정보를 의식이라고 정의한다. 즉, 선택적 주의라는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정보만 뇌의 작업공간에 입력되고 의식적 경험으로 인식된다는 것이다.
둘째 이론, 뇌의 여러 영역에서 독립적으로 처리된 정보들이 통합되어 하나의 경험을 이루며 그것을 의식이라고 가정한다. 사과를 예로 들어, 그 색깔이나 모양은 눈을 통해 뇌로 전달, 사과에 대한 기억이 머리에 떠오르는데 이러한 정보들이 뇌의 각 영역에서 독립적으로 처리된 후 하나의 경험으로 통합되면서 사과를 의식하게 된다.

 

2. 수면의 심리학

수면은 우리 삶의 많은 부분을 차지, 인간 의식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하고 꿈을 꾸는 동안 생소하고 기이한 의식 세계를 경험하기도 한다. 

1) 수면의 신경과학적 이해

1929년 한스 베르거가 두피에 설치한 전극으로 뇌의 전기적 신호를 측정하는 뇌파 기록장치(electroencephalograph: EEG)를 개발, 수면과 꿈에 대한 연구가 진전될 수 있었다. EEG는 사람이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뭔가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잠을 자는 동안 우리의 뇌는 다양한 뇌파 패턴을 보인다.
생각하고 주의를 기울이는 각성상태 –매우 빠른 주파수를 가진 베타(β)파
졸릴 때, 휴식을 취할 때, 약한 소리의 식별 가능, 지시에 따라 손을 약하게 구부리는 움직임이 가능한 상태 –알파(α)파

1단계 수면(쎄타θ파가 나타남) –수면과 각성의 과도기적 상태로 5분 정도 지속, 눈을 뜨거나 눈동자를 움직이기도 하고 작은 소리에도 쉽게 깬다.
2단계 수면 –전체적 뇌 활동 감소하지만 갑자기 뇌 활동 증가하는 수면방추가 나타난다. 수면방추는 수면이 계속 유지되도록 하고 대뇌피질을 자극해 새로 학습한 정보를 기존의 기억과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2단계 수면은 40분 이상 지속되기도 하지만 잠이 깊이 들면 지속시간이 줄어들고 3, 4단계 수면으로 옮겨가며 델타파가 나타난다.
3단계 수면 –델타파가 20~50% 정도 나타난다.
4단계 수면 –서파수면 단계라고 하며 잠이 잘 깨지 않고, 성장호르몬이 분비되어 활력을 증가시켜 준다. 잠을 자는 동안 4단계의 수면까지 갔다가 잠깐 각성상태로 돌아온 후 깨어있을 때 꿈을 꾼다. 이 단계를 REM 수면이라 부르고, REM 수면 이전의 수면을 NREM(non REM) 수면이라고 한다. 

REM 수면과 NREM 수면의 차이
첫째, 스트레스나 정신적 피로 느끼게 되면 REM 수면 증가, 운동하거나 신체 피로 느낄 때는 NREM 수면 증가
따라서 REM 수면은 정신적 피로를 회복시켜주고, NREM 수면은 신체 피로를 회복시켜 몸을 정상 회복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둘째, REM 수면은 꿈과 깊은 관련 있으며 NREM 수면에서는 꿈꿀 확률이 현저히 낮다. 

2) 수면의 원인

(1) 상식적 원인

-피로로 인해 잠을 잔다 : 잠은 신체적 정신적 피로를 해소하여 유기체가 정상적으로 기능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수면은 음식이나 물 못지않게 생명 유지에 중요하다.
-잠은 진화된 행동이다 : 인간은 낮에 활동하는 유기체이며 밤이 되면 시야가 좁아지고 맹수들의 위협을 받을 수 있기에 잠을 자는 것이 생존을 위해 진화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2) 과학적 원인

인간이 왜 잠을 자는지에 대한 수면과 각성을 조절하는 뇌의 기능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인간에게는 수면을 유도하는 항상성 수면 추동인 S 과정(sleep process)과 각성을 유지하도록 하는 시계의존적 각성 과정인 C 과정(circadian process)이 존재하며 이 두 과정의 상호작용에 의해 수면과 각성이 조절된다.

3) 수면의 기능

첫째,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평소 잠이 부족하면 신진대사 기능이 감소되어 당뇨병, 고혈압, 기억감소 등 나이와 관련된 질병이 발생할 수 있다. 또, 면역기능이 저하되어 쉽게 병에 걸린다. 
둘째, 낮에 일시적으로 저장한 정보를 영구적으로 보존하기 위한 '기억 응고화' 작업이 이루어진다. 스틱골드는 새로운 것을 학습한 경우 잠을 자는 것이 밤을 새우는 것보다 기억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증명하였다. 수면은 정보의 기억과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셋째, 낮에 일어나는 부정적인 감정이나 스트레스를 완화해주는 기능을 한다. 우리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면 REM 수면의 길이가 길어지고 잠을 자고 나면 부정적 감정이 줄어드는 느낌을 갖게 된다.

4) 수면장애의 유형

(1) 불면증

중요한 시험을 앞두었을 때 생길 수 있는 일시적 불면증과 3주 이상 불면이 계속되어 정신과 치료가 필요한 만성 불면증으로 구분될 수 있다. 문제가 되는 것은 수면 욕구가 강하여 정상적인 잠을 자면서도 자신의 수면량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불면증의 가장 보편적인 원인은 일반적 걱정이나 과중한 업무, 스트레스이며, '잠이 안 올 것 같다'는 반복적 생각에서 생기는 학습된 불면증이나 신경계를 각성시키는 음료를 자주 마셔 불면증이 발생할 수 있다. 또, 수면 중 무호흡증이나 우울증, 불안증, 시차 적응 실패도 불면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에 불면증의 대응 방법은 수면제를 복용하는 것인데, 수면제를 습관적으로 복용하면 내성이 생기고 복용을 멈추면 금단현상이 발생할 수 있고 무호흡증 환자의 경우에는 치명적일 수 있다.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불면증 대응에는 첫째, 신체리듬을 안정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커피나 술, 담배 같은 자극적 음식은 피한다. 셋째, 취침 2~3시간 전 운동을 하여 체온을 높이는 것이 좋다. 넷째, 잠을 촉진하는 트립토판이 들어있는 우유, 바나나를 먹는 것이 좋다. 다섯째, 조명 줄이고 소음 통제하여 편안하고 쾌적한 수면 환경을 만든다.

 

(2) 기면증

기면증을 가진 사람은 지나치게 많이 자고 낮에도 갑자기 잠에 빠지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각성상태에서 갑자기 REM 수면 단계로 바로 들어가는 특징이 있다. 즉, 낮에 멀쩡하게 깨어 있다가도 순간적으로 잠에 빠지고 마는 '수면발작'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고 감정의 변화가 심한 경우에 주로 일어난다. 수면발작은 심리적 원인보다는 시상하부에서 히포크레틴의 분비에 문제가 있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으며 일종의 뇌 질환이라 할 수 있다.
기면증의 가장 큰 원인은 불면증과 마찬가지로 스트레스다. 스트레스를 유발하던 원인이 해소되면 피로가 한꺼번에 몰려오면서 잠에 빠지게 된다. 몸에 문제가 있어서 기면증이 나타날 때는 치료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때는 암페타민 같은 흥분제나 항우울제가 효과를 발휘하는 경우도 있다.

(3) 몽유병

주로 아동에게 나타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라진다. 몽유병은 수면 초기에 주로 나타나며 30초에서 30분간 반복적인 행동을 하지만 기억하진 못한다. 보통 서파수면 상태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몸은 움직이지만 실제로는 잠든 상태인 것이다. 
몽유병의 원인은 신체의 미성숙 때문이고 주로 4세~8세 아동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다가 나이가 조금 더 들면서 특별한 치료 없이 규칙적인 수면만으로도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성인의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하거나 심리치료, 최면 치료를 한다. 위험한 병은 아니지만 사고로 다칠 수 있기 때문에 문단속을 잘하고 주변 사람들이 과잉반응하여 놀라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다.

 

(4) 가위눌리기

잠을 자고 있는데 무엇인가가 가슴을 압박하여 숨을 쉬기 어렵고 그것으로부터 달아나려 해도 몸을 움직이지 못해 공포를 느끼는 경험을 가위눌리기라고 한다. 이것은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일상적인 현상이다. 이러한 현상은 REM 수면 동안 뇌 활동이 활발히 일어나서 실감 나는 꿈을 꾸기도 하지만 우리 몸은 완벽하게 이완되어 마비된 것처럼 느껴지는 것이다.

(5) 악몽

일상생활에서의 스트레스, 우울, 죄책감 등과 관련되어 나타날 수 있으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주 증상이기도 하다.
악몽은 복잡한 꿈속에서 일어나고 악몽을 꾼 후에는 다시 잠들기가 어려워 잠을 설치기가 쉽고, 낮 동안의 졸음을 유발할 수 있다. 악몽은 야경증과 구분하는 것이 중요한 데 야경증은 NREM 수면에서 주로 나타나고, 깨어났을 때 의식이 분명하지 않고, 꿈을 기억하지 못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악몽은 특별한 경우(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약물 및 알코올 남용 등)를 제외하고는 치료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5) 꿈과 현실

(1) 꿈의 의미

꿈에 대한 본격적인 탐구는 프로이트에 의해 이루어졌다. 프로이트는 꿈이 현실에서 이루지 못한 소망이나 불안을 반영한다고 주장하였고 꿈을 분석하면 무의식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러나 프로이트의 꿈 이론은 많은 비판을 받게 되었다. 또한 짐바르도는 '꿈은 다목적이면서도 고도의 신체 현상'이라고 정의했고 이것은 인간이 꿈에서도 현실과 똑같이 복잡한 사고와 판단을 하며 자기반성을 하기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꿈에 대한 과학적인 설명을 제시한 홉슨과 맥칼리는 REM 수면 동안 뇌 하부구조의 많은 신경이 뇌의 전두엽을 활성화시킨 기억들로 이루어진 이야기에 편도체가 감정을 더한 결과로 꿈을 꾸게 된다는 활성화 종합모형을 주장했다.
이에 대한 증거로 에반스와 뉴먼은 우리 뇌는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필요한 정보는 장기기억으로, 불필요한 정보는 청소하는 과정이 이루어진다. 활성화 종합모형은 프로이트처럼 꿈을 심리학적으로 설명하는 것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지만 솜즈는 꿈꿀 때는 감정을 관할하는 두뇌 부위가 활성화되는데 이것은 프로이트 이론과의 연관성을 찾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꿈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과학적 심리학적 연구가 모두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꿈의 기능

첫째, 정서적 안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일반인과 조현병 환자를 대상으로 일주일 정도 꿈꾸는 동안 강제로 깨우거나 약물(덱시드린)로 꿈을 박탈하면 일반인은 불안, 기억과 집중력 저하, 적개심과 분노, 환각 현상 등이 나타나고 조현병 환자는 관찰되지 않았다. 
둘째, 에반스와 뉴먼의 연구 : 꿈은 기억에서 필요한 정보와 불필요한 정보를 구분, 필요한 정보를 장기기억으로 넘기는 기능을 한다. 약물을 사용하여 REM 수면을 감소시키면 기억 능력이 현저히 감소한다.
셋째,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과 공포를 진정시켜 준다. 산모들은 꿈속에서 분만에 대한 불안을 많이 경험하면 할수록 실제 분만 시에는 좀 편안하게 느껴지는 경향이 있음을 보고했다. 일반인도 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 꿈을 꾸고 나면 그로 인한 불안감이나 심리적 고통이 감소하는 것을 경험한다.

(3) 꿈과 현실 간의 관계
홀(1996)은 꿈에 등장하는 사건이나 인물이 대체로 일상적인 것이고 꿈의 주제도 자신의 내적 갈등을 주제로 하는 꿈이 대부분이라고 하였다. 프로이트는 꿈의 신비함을 상징화라고 설명한다. 즉, 꿈은 의식의 범위에 포함되며 심각한 꿈의 내용일 경우 자아(ego)가 이를 검열하여 꿈의 내용을 적당한 상징으로 대치하여 꿈을 각색하게 되는데 이를 상징화라고 한다.
실제로 꿈은 현실을 더 많이 반영하며 신비한 꿈은 많지 않다. 꿈에는 현재의 마음 상태가 반영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꿈에 환경의 변화가 반영되기도 한다. 데먼트와 월퍼트(1958)는 REM 수면 시기에 물을 뿌렸을 때는 전체 피험자의 42%, 소리가 들렸을 때는 9%, 빛이 비쳤을 때는 24%, 전기쇼크를 주었을 때는 20%에서 꿈에 반영되었다고 보고하였다. 이것은 꿈을 꾸고 있는 동안에도 환경 변화에 어느 정도 반응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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