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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문제와 보호

청소년 문제행동의 유형2_비행

by 빛글.S 2025. 6.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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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 비행

3. 비행의 원인

1) 개인 요인

(1) 낮은 자아존중감

 비행청소년은 자기에 대한 불만족과 열등감을 많이 가지고 있으며 자기를 수용하지 못하는 경향이 크다. 낮은 자아존중감은 여러 종류의 범죄나 폭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Reston, 1995).

(2) 낮은 자기 통제감

 비행청소년은 자기 통제력이 약하고 충동 조절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순간적 욕구충족을 우선시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생산적인 목표를 설정하는데 어려울 수 있다.

(3) 감정 인식과 표현의 어려움

 비행청소년은 자기감정은 물론 타인의 감정이나 욕구를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며, 적절한 방식으로 자기감정을 표현하기 힘든 경향이 있다.

(4) 제한된 인지능력

 비행청소년은 자기가 직접 겪어 보지 않은 일에 관해 관심을 갖거나 생각하기 어려워하는 특성이 있다. 자기중심적인 인지왜곡으로 인해 타인의 중립적 행위에도 자기를 향한 도발로 오해하고 공격행동을 하기도 한다. 즈릴라와 골드프라이드(1973)에 따르면, 비행청소년은 문제 상황과 관련한 여러 단서에 대한 민감성이 떨어지거나 과잉 지각하며, 폭력이나 비행 외 또 다른 건설적인 문제해결 방식을 생성하기 어려워하는 등 다양한 부적응적인 인지 특성을 나타낸다.

(5) 부적절한 대인관계 특성

 비행청소년은 자기가 형성한 비행 하위집단과 그 밖의 집단에서의 행동 간에 큰 차이를 나타내는 경향이 있고, 일반 친구나 교사의 도움이나 지지를 거부하며, 자기가 형성한 비행 하위집단 내에서의 인정과 권력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6) 내적 김장감

 애그뉴(Agnew, 1992)는 일상에서 느끼는 긴장은 부정적 감정을 유발할 수 있고, 이는 비행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했다. 비행청소년은 우울감, 좌절감, 불안, 공포 등의 내적 긴장감을 많이 느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싸움이나 가출 등을 하곤 한다.

 

2) 가정 요인

(1) 부모의 양육태도 문제

 부모가 지나치게 권위주의적이거나, 방임적이거나,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는 경우 청소년은 일탈하기 쉽다. 또한 비합리적이고 일관성 없는 규제를 가하는 경우, 부모−자녀 간 친밀감이 부족한 경우 청소년 비행의 원인이 될 수 있다.

(2) 자녀 발달에 따른 관계 조정의 실패

 자녀가 성장함에 따라 부모−자녀 관계는 건강한 방식으로 변화해야 한다. 하지만 자녀는 성장해서 청소년이 되었지만, 부모는 여전히 아이처럼 대하고 지나치게 간섭하고 통제함으로써 부모−자녀 관계가 악화되는 경우가 있다. 이처럼 부모−자녀 관계가 서로 조정되지 않으면 청소년은 답답함과 분노를 느끼게 되고 일탈하기 쉽다.

(3) 가정불화나 학대

 자녀는 가정불화나 학대가 심각할 때 정서적인 위기에 처하게 된다. 청소년기에 가정불화나 학대를 경험하게 되면 불안감, 우울감 등 정서적으로 크게 동요되고, 매우 큰 스트레스를 받게 되어 이로 인해 비행하기도 한다.

(4) 가족 내 위계질서의 부재

 부모가 권위와 통제력을 상실하는 경우 자녀가 부모보다 더 큰 통제력을 행사할 수 있다. 이때 부모가 이에 맞서 상황을 강압적으로 통제하면 자녀는 비행행동 등으로 자기의 행동 수위를 한 단계 높임으로써 부모 권위를 무력화시킬 수 있다.

(5) 빈곤 가정이나 결손 가정

 빈곤은 청소년을 환경적 위험에 노출시킨다는 점에서 비행의 원인 중 하나로 간주된다(Hannon, 2003). 절대적 빈곤만 아니라 심리적 차원의 상대적 빈곤 가정 역시 무력감, 열등감, 사회에 대한 반발, 반항심, 공격성, 폭력성 등을 야기할 수 있다(청소년폭력예방재단, 1996). 

 결손 가정은 정상 가족의 기능을 상실한 가정이라 할 수 있는데, 가족구성원의 역할이 변화하게 되며, 그러한 재적응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3) 학교 요인

(1) 학교에 대한 낮은 애착

 입시 위주 교육, 사회 정의 실현과 사회문제에 대한 학교 교육의 소극성 등으로 인해 학교 교육이 관료화되며 다양한 문제점이 드러난다. 이런 환경 속에서 교사나 친구로부터 충분한 관심을 받지 못했다고 생각하는 일부 청소년은 그 분노를 범죄나 비행으로 해소할 가능성이 커지고, 학교에 대한 애착이 매우 낮은 특성이 있다.

(2) 학업 실패

 개인의 전인적인 발달이 아니라 학력 위주, 입시 교육 위주의 목표가 중심이 된 학교 교육으로 학업 성적 저하는 학생에게 큰 스트레스와 분노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일부의 경우 일탈이나 비행으로 표현하게 된다. 

(3) 학교에서의 낙인

 비행청소년의 낮은 성적, 학교 규칙 무시, 교사와의 긍정적인 관계 실패 등으로 교사의 시선은 대부분 부정적이기 쉽다. 교사는 비행청소년의 부적응적인 특성과 상호작용하게 되며, 이로 인해 교사와 이들과의 관계는 악순환을 거듭하게 된다.

 

4) 또래 요인

(1) 또래 관계를 통한 비행의 모방

 비행청소년은 주변 또래집단에게 보상과 처벌을 통해 자기 행동을 모방하도록 부추기며, 그 행동을 상호 강화하는 특성이 있다. 비행청소년은 서로 간의 동조를 통해 자기의 행동을 정당화할 수 있다. 만약 또래집단이 자기 행동에 동조하지 않을 경우 폭력, 따돌림 등의 집단적인 거부나 배척하게 되며, 이를 통해 자기 힘을 과시하게 된다.

(2) 따돌림 경험

 집단따돌림을 당한 경우에도 비행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다. 집단따돌림을 통해 건강한 또래와의 상호작용 기회를 잃기 때문에 긍정적이고 건강한 교우관계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수 있고, 비행집단에 가담할 가능성이 있다.

5) 지역사회 요인

 높은 경제 성장과 사회규범의 약화, 물질주의의 팽배, 폭력에 대한 허용성, 과잉 경쟁 등의 사회 분위기에서 인간 가치는 상대적으로 소홀해지게 된다. 이 속에서 청소년은 불안과 긴장이 커지고 비행행동을 부추길 수도 있다. 청소년의 비행행동에는 시공간적으로 근접한 환경이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청소년이 오래 머무르는 학교, 집 주변 등이 우범률이 높은지 파악하고 개선안을 마련하는 등의 노력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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