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청소년과 위기청소년
청소년 시기는 흔히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부른다. 성인도 아동도 아닌 중간인으로서 감정과 행동 등이 과격하고 거칠며 심리적 동요가 심한 특징을 보인다. 이 시기 청소년은 방황하기도 하고, 비행을 저지르기도 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그 문제의 정도가 매우 심각하다. 학교폭력 사건은 성인의 폭력 세상과 다를 바 없고, 범죄의 수준 또한 성인의 범죄와 큰 차이가 없다. OECD 발표에 의하면, 우리나라 청소년의 행복 지수는 OECD 회원국 중 최하위이고, 자살지수는 OECD 회원국 중 가장 높다. 비행, 가출, 학업 중단, 자살할 정도로 청소년의 심리적 고통과 문제는 매우 심각하다. 우리는 청소년의 다양한 문제에 영향을 주는 신체적 · 심리적 · 생리적 변화에 대해 알고, 문제행동을 일으켜서 보호받아야 하는 위기청소년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대하고 관심을 가지며 이들을 위한 사회적 개입 체제에 대해서도 알아보아야 한다.
1. 청소년에 대한 이해
청소년이란 청년과 소년을 이르는 말이다(네이버 국어사전, 2021). 하지만 나라마다 청소년을 정의하는 기준 연령이 다르다. 콩고는 청소년을 6세부터 규정하고, 네팔과 아르헨티나는 40세, 레소토는 45세까지 청소년이라고 규정한다. 미국은 주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18세까지로 본다. 우리나라는 법의 기준에 따라 ⌜청소년기본법⌟에서는 청소년을 건전한 사회 구성원으로 육성해야 하므로 9세 이상 24세 이하, ⌜청소년 보호법⌟에서는 청소년의 안전과 규제를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만 19세 미만으로 정의하며, ⌜아동복지법⌟에서는 국제적 기준을 따라 만 18세 미만을 아동으로 정의하며 , ⌜소년법⌟에서는 소년을 만 10세에서 만 19세 미만으로 정의하였다. 따라서 ⌜소년법⌟상 만 10세에서 만 19세 미만의 청소년은 보호처분을 받게 되어 있다. 그 외 ⌜근로기준법⌟상으로는 연소자의 연령을 만 18세 미만으로 정의, 만 18세 미만의 연소자를 채용하는 사업장은 연령을 증명하는 가족관계 기록 사항에 대한 증명서와 친권자 또는 후견인 동의서를 받아 두어야 한다.
표1-1 청소년 관련법의 특징 및 연령 기준
법령 | 특징 | 대상 및 기준 |
청소년기본법 | 청소년의 권리 및 책임과 가정, 사회, 국가, 지방자치단체의 청소년에 대한 책임을 정하고 청소년 정책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하기 위한 법 | 청소년 : 9세 이상 24세 이하 |
청소년 보호법 | 청소년에게 유해한 매체물과 약물 등이 청소년에게 유통되는 것과 청소년이 유해한 업소에 출입하는 것 등을 규제하고 청소년을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보호, 구제함으로써 청소년이 건전한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법 | 청소년 : 만 19세 미만인 사람. 단, 만 19세가 되는 해의 1월 1일인 사람 제외 |
아동복지법 | 아동이 건강하게 출생하여 행복하고 안전하게 자라나도록 그 복지를 보장하기 위한 법 | 아동 : 만 18세 미만 |
소년법 | 반사회성이 있는 소년에 대한 보호처분 등을 규정하는 법 | 소년 : 만 19세 미만 |
민법 | 개인의 권리와 관련된 모든 법 | 미성년자 : 만 19세 미만 |
형법 | 범죄 요건과 그 법적 효과인 형사제재를 규정한 법 | 미성년자 : 만 14세 미만 |
근로기준법 | 근로자의 기준을 정함으로써 근로자의 기본적 생활을 보장하고 이를 향상하며 균형 있게 국민경제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제정한 법 | 연소자 : 만 18세 미만 |
게임산업 진흥에 관한 법 | 게임산업의 기반을 조성하고 게임물의 이용에 관한 사항을 정하여 게임물의 이용에 관한 사항을 정하여 게임산업의 진흥 및 국민의 건전한 게임문화를 확립함으로써 국민경제의 발전과 국민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기 위한 법 | 연소자 : 만 18세 미만 또는 고등학교 재학 중인 학생 |
공연법 | 예술의 자유를 보장함과 아울러 건전한 공연 활동의 진흥을 위하여 공연에 관한 사항을 규정한 법 | 연소자 : 만 18세 미만 또는 고등학교 재학 중인 학생 |
2. 청소년기의 특성
청소년 시기가 되면 신체적 · 생리적 변화가 급격히 나타난다. 이러한 변화는 청소년의 심리에도 영향을 미친다.
1) 신체적 변화
청소년 시기가 되면 키와 몸무게가 급격하게 성장하게 된다. 여자 청소년은 키가 남자 청소년보다 성장이 일찍 시작된다. 일반적으로 여자 청소년은 11세경, 남자 청소년은 13세경 시작되며, 약 4년 동안 성장이 급격히 지속된다. 몸무게도 여자 청소년은 11세경, 남자 청소년은 13세경 급격히 늘어나기 시작한다. 7세까지는 남자 청소년이 몸무게가 더 나가는 경향이 있고, 9세에서 14세까지는 여자 청소년이 몸무게가 더 나가고, 이후에는 남자 청소년이 몸무게가 더 나가는 경향이 있다. 남자 청소년 몸무게는 주로 근육의 영향을 많이 받고, 여자 청소년은 피하지방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2) 호르몬의 변화
청소년 시기가 되면 성호르몬이 분비되면서 2차 성징이 발생한다. 남자 청소년은 안드로겐이 분비되면서 고환과 음경이 발달하고, 발달한 고환은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을 생산하는 등 성적 발달을 촉진한다. 여자 청소년은 에스트로겐이 분비되면서 유방이 발달하고, 자궁이 발달하고, 초경을 하게 되는 등 성적 발달을 촉진한다.
3) 성적 변화
청소년 시기에는 성적 성숙과 성 의식이 변화하는 2차 성징이 나타나는데, 남자에게서는 제일 먼저 고환이 커지는 것, 보통 11세 경에 발달하기 시작하며 다음으로는 음모가 출현하고, 겨드랑이털이 자라게 된다. 이후 13세경이 되면 사정이 가능하게 되고, 수염도 나기 시작한다.
여자는 10세경에 가슴멍울이 처음 생기기 시작하고, 13~14세 경에 음모와 겨드랑이털이 발달한다. 이후 키가 급격히 커지면서 초경을 경험한다.
4) 뇌의 변화
호르몬이 변화하면 뇌도 함께 변화한다. 주로 뇌의 편도체를 포함한 변연계와 전전두엽이다. 변연계는 감정에 영향을 주고, 전전두엽은 이성 사회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청소년기가 되면 변연계는 빠른 속도로 발달하는 반면, 전전두엽은 완만하게 발달한다. 즉, 청소년은 덜 발달한 전전두엽이 이성적으로 생각하기 전에 이미 발달한 변연계의 영향으로 감정적으로 반응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 시기에는 이성적이고 계획적이기보다는 충동적이고 위험한 행동을 많이 하게 된다.
5) 신체 변화에 따른 심리적 영향
청소년 시기는 단순히 신체적 변화만 아니라 심리적 측면에서도 예민해지는 시기다. 긍정적 신체 변화는 청소년의 자신감을 높이고, 또래 관계에도 긍정적 영향을 준다. 하지만 부정적 신체 변화는 낮은 자신감, 왜곡된 자아상 등을 형성하기에 또래나 학교생활 등 생활 전반에 부정적 영향을 준다. 가령, 작은 키, 비만, 많은 여드름 등은 외적인 영향만 주는 것이 아니라 심리적으로도 위축, 왜곡된 신체 자아상을 갖게 하며, 이런 경향은 여학생에게서 더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1) 조숙
조숙이란 또래에 비해 성장이 빠른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남자 청소년은 조숙을 긍정의 의미로 받아들인다. 왜냐하면 또래보다 힘이 세고 건장한 체격을 갖게 되며, 운동 능력이 발달하고, 우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자 청소년은 조숙을 또래와 다르다고 지각하기 때문에 자신감이 부족하고 위축되는 등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2) 만숙
만숙이란 또래에 비해 성장이 늦은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만숙한 남자 청소년은 성인기를 준비할 시간이 많기 때문에 사고가 유연하고, 새롭거나 모호한 상황을 잘 견디며 사람을 잘 다루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반면, 신체적 발달이 느리기 때문에 또래 사이에서 약하거나 어린 사람으로 취급받기도 한다. 하지만 만숙한 여자 청소년은 자기표현이 더 적극적이고, 사교적이며, 리더십이 있고, 또래에서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6) 인지발달
인지발달에 대표적인 학자는 피아제라 할 수 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 중 청소년에게 해당하는 발달은 마지막 단계인 형식적 조작기이다.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에 나타나는 대표적 인지 특성으로 청소년은 추상적 사고, 가능성에 대한 사고, 가설 연역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된다.
(1) 추상적 사고
이 시기에는 이전과 달리 눈에 보이지 않는 추상적 개념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가령, '나는 누구인가?' '사람은 왜 살아가야 하는가?'와 같이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은 상상하고 생각할 수 있는 추상적 사고 능력을 갖추게 되고, 이는 대인관계, 예술, 정치, 사랑 등 다양한 영역으로 사고 폭이 확장된다.
(2) 가능성에 대한 사고
이 시기에는 이전과 달리 직접 경험하지 않았을 가능성에 대해 사고를 할 수 있다. 가령, '사람이 하늘을 날 수 있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내가 유명 연예인이 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처럼 실제 일어나지 않았지만, 일어날 가능성이 있거나 자기가 꿈꾸는 일을 상상할 수 있다.
(3) 가설 연역적 사고
이 시기에는 문제가 발생했을 때 문제 해결 전 해결책을 미리 생각하고, 계획에 따라 체계적으로 검증하려고 노력한다.
7) 사회인지 발달
청소년 시기에는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사고, 감정, 동기 등 인간의 내재적 과정에 대해 추론하는 사회인지 능력이 발달한다.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으로는 엘카인드(Elkind, 1976)가 주장한 자아 중심성, 그에 따른 상상의 관중과 개인적 우화를 들 수 있다. 자아
중심성이란 자기에게 지나치게 몰입하여 자기와 타인의 관심사를 적절하게 변별하지 못하는 것이다.
(1) 상상의 관중
상상의 관중이란 자기가 사람들 사이에서 중심이 되어 그들의 관심 대상이 되고 있다고 지각하는 것을 말한다. 청소년이 사소한 실수에도 타인을 의식해서 당황해하고 불안해하는 것, 마음에 들지 않는 머리를 했을 때 타인은 관심도 없는데 계속 머리를 만지며 위축되어 걸어가는 것 등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2) 개인적 우화
개인적 우화란 자기와 다른 사람의 생각은 다르다는 자아중심적 사고로 자신을 독특하고 특별한 존재라고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청소년이 이성을 좋아할 때 그 감정을 다른 사람이 좋아하는 감정과는 다른 특별한 것으로 지각한다. 그래서 엄마가 이성에 대한 감정을 평범한 감정으로 취급하면 '엄마는 나를 이해 못 해.'라고 생각을 한다. 이러한 생각은 위험한 행동을 야기하기도 한다. 가령, 자신을 특별하고 전능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헬멧을 안 쓰고 오토바이를 타도 위험하지 않고 다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는 경우이다.
'청소년 문제와 보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 및 청소년 문제 행동에 대한 이해_2 (0) | 2025.06.1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