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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인지적 접근의 학습_Ⅱ

by 빛글.S 2024. 7.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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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장기기억 속의 저장유형   

(1) 선언적 지식

 선언적 지식은 '사물이 어떠하고 어떠했는지'에 대한 본질과 관련한 지식을 말하며 의미론적 또는 일화적 기억으로 저장한다. 때로는 이것을 '알고 있는 것'으로 기술한다. 그 예로, '태양이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진다', '고양이는 동물이다'와 같은 범주적 지식이다. 선언적 지식은 의미론적 기억과 일화적 기억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의미론적 기억은 얼룩말이 무엇인지, '쓰다'는 단어가 무엇을 뜻하는지, 그리고 봄에 나뭇잎 색깔이 무슨 색인지와 같은 일반적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장기기억을 말한다. 이러한 정보는 대부분의 사람이 언제 배웠는지 기억하지 못한다.

 둘째, 일화적 기억은 개인적 경험이나 에피소드 같은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장기기억이다. 사람은 특정한 개인적 상황에서 학습했던 것을 회상할 필요가 있을 때나 단어 목록을 학습할 때 이런 종류의 기억법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어제 교장실에서 체육 교사를 보았다고 하는 것이다.

 

교사는 학생이 사실이나 의미론적 정보를 일상 경험 속에서 배운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과학 교사가 설탕의 물질대사 과정을 증명하기 위한 폭발실험을 할 때 학생은 교과서나 강의를 통해 설탕의 물질대사에 대해 학습했던 것보다 사실을 더  쉽게 기억할 수 있다.

 

(2) 절차적 지식

 절차적 지식은 '사물을 어떻게 처리할지'에 대한 지식이다. 태양의 위치에 따라 시간을 이야기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절차적 지식의 한 예이다. 이 위에도 차를 운전하는 것, 자전거를 타는 것, 수업을 하는 것 등과 같이 어떤 것을 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을 절차적 지식이라고 한다. 

 절차적 지식은 상당히 오랫동안 지속되는데 한 번 자전거 타는 법을 익히고 나면 오랫동안 자전거 타는 방법을 기억할 수 있다. 심지어 몇 년 동안 자전거를 타지 않았다고 해도 간단한 재적응 기간이 지나면 이전과 같이 자전거를 탈 수 있다.

 절차적 지식은 서로 다른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에 관한 정보인 조건적 지식도 포함하고 있다. 몇몇 연구자들은 상위수준에 초기억이 있음을 주장하였다. 즉, 지식과 기억에 대한 통제가 다른 지식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다른 이론가들은 이것을 조건적 지식이라고 하며 선언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을 적용하는 방법과 시기를 아는 것이라고 했다.

 학생은 특정 학습전략을 적용해야만 상황을 구별하기 위해 전문성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학생은 선다형 시험을 치기 위해서는 사실과 정의를 공부해야 하며, 일반적 이해를 측정하는 논술시험을 위해서는 폭넓을 원리를 적용하고 요약하도록 연습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몇몇 학생은 기억할 필요가 있는 정보에 대한 유용한 전략이 없어서 학업성적이 낮게 나온다. 이런 학생의 경우, 기억 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정보를 학습하기 위한 기술을 적절하게 적용하는 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그래서 전략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한다.

 

3)정보처리 이론의 특징과 교육에의 적용

 예전에는 사람의 인지과정을 컴퓨터의 정보처리 과정과 유사하다고 보았으나 현재는 정보처리 이론이라고 알려진 일반적 관점에 사람이 받아들인 정보를 정신적으로 어떻게 다루는지에 대한 다양한 특수이론이 있으며, 정보처리 연구자들이 사람이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매우 많은 것을 알려주고 있다(Ormrod, 2009).

 

 정보처리 이론을 근거로 교사가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감각 등록기에 있는 정보를 단기기억으로 옮기기 위해 학생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교사는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해 창의적 방법을 동원해야 한다. 

둘째, 교사는 학생에게 가장 적합한 기억 전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셋째, 새로운 지식을 처리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어야 한다. 너무 많은 정보를 제시하거나 너무 빨리 정보를 제시하는 것은 학생에게 그것을 시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 못한다.

넷째, 교사는 학생에게 전체 시간에 걸쳐 새로운 정보를 시연하거나 정교화하도록 여러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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