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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학습에 관한 행동주의적 접근_Ⅲ

by 빛글.S 2024. 6.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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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회인지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이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거나 혹은 타인이 수행한 행동의 결과에 따라 다음 행동에 대한 기대와 신념을 예측하는 학습이론이다. 가령, 친구가 수업 시간 발표를 한 뒤 교사에게 칭찬받는 것을 보며 다음 수업 시간에 자기도 발표할 것이라는 기대와 신념을 가질 수 있다. 이처럼 인간의 학습은 대리학습을 통해 기대와 신념과 같은 정신적인 과정을 통해서도 이루어질 수 있다. 사회학습이론은 행동주의 이론을 반대하며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행동의 상호성을 강조하였고 학습이 되는 과정에서 학습자의 자기지각, 기대, 믿음 등 인지적 속성이 개입되기에 사회인지 학습이론으로 불리게 된다.

1) 사회인지 학습이론

 사회인지 학습이론은 앨버트 반두라(Albert Bandura, 1925~) 실험을 통해 형성되었다. 반두라(1965; 1969)는 실험에 참여한 세 집단의 아동에게 각각 다른 내용의 비디오를 보여주었다.

 첫 번째 집단 아동들은 성인이 공격적인 행동을 하고 난 후 보상을 받고, 두 번째 집단의 아동들은 성인이 공격적인 행동을 하고 난 후 벌을 받았으며, 세 번째 집단 아동들은 성인이 공격적인 행동을 하더라도 상도 벌도 주지 않는 내용의 비디오를 보았다. 그 후 아동들에게 보보 인형을 가지고 놀게 했다. 실험 결과에 따르면, 첫 번째 집단 아동들이 가장 공격적으로 행동했고 두 번째 집단 아동들이 공격적인 행동을 적게 했다. 이 실험으로 타인의 행동이 지지받으면 아동은 따라 하려는 경향이 있음을 확인했다. 결국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실제로 TV를 통해 난폭한 행동에 노출된 일부 시청자에게서 공격적 행동이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도 많다.

교실에서든 어느 장소에서든 공격성에 대처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공격적 행동은 절대 수용될 수 없다는 확고한 기준을 세우는 것이다. 이렇게 해야만 공격적 행동이 강화되지 않거나 필요시 벌을 줌으로써 공격성이 사라지게 된다.

 

2) 사회인지 학습의 과정

 학생이 관찰을 통해 학습하는 경우 학습이 성공하려면 관찰학습에 필수적인 네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1) 주의집중(Attention) 

 학습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학습이 되는 1단계이다. 학습자가 모델의 행동에 관심을 가지고 주의집중 하는 단계이다. 모델이 유명하거나 매력적일 때 더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면, 피겨 스케이팅 선수의 동작에 집중하는 경우이다.

 

(2) 파지(Retention)

 다른 사람 행동을 관찰한 후 그대로 행동하려면 먼저 그 행동을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이 긍정적 행동을 파지하도록 적극적으로 기억법을 활용하도록 해야 한다. 주의집중 단계에서 본 모델의 동작을 순서대로 외우거나 생각해 내는 경우이다.

 

(3) 재생 단계

 모델의 행동을 학습자가 재생하는 단계이다. 모델이 보여준 동작을 직접 해보고, 자기 동작과 비교하고, 자기 행동을 수정하여 모델 행동을 성공적으로 재생할 수 있어야 한다.

 

(4) 동기화 단계

 모델 행동을 재생한 것에 대해 강화를 기대하면서 동기를 갖게 된다. 모델 행동을 기억하고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더라도 바람직한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면 그 행동을 계속하지 않는 것이다.

 

3) 자기조절능력

 사회인지 학습이론은 학습자 자신이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이후 일어날 행동에 대한 기대와 신념이 자기 행동을 통제하고 자기조절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다(신명희 외, 2014).

 학습에서 자기조절을 하는 학습자는 학습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목표를 확인하고 전략을 채택하고 유지한다. 가령, 학점을 잘 받고 싶은 대학생 A가 성적 우수자인 B를 보며 B의 공부 방법과 학습전략을 따라 공부하면 성적이 좋을 것이라는 기대와 신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직접 강화를 주지 않아도 자기조절을 통해 행동을 유지할 수 있다.

 비고스키(1978)의 사회문화이론을 살펴보면, 아동은 사회적 상황 속에서 타인 행동을 관찰하여 자기 것으로 내면화한다고 한다. 학생은 유능한 인물이나 전문가가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관찰해서 자기 것으로 만들어 간다. 이처럼 학생은 직접적 가르침이 아니더라도 주위에서 보고 학습한다.

 

4) 사회인지 학습이론의 특징과 교육에의 적용

사회인지 학습이론은 신념과 기대 같은 개인 내 요인, 행동, 그리고 환경 모두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것을 전제한다.

상호결정론

 사회인지 학습이론이 교육에 시사하는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은 학교에서 관찰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운다. 가령, 교사의 시범을 보며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거나 행동을 촉진할 수 있다.

둘째, 관찰학습을 통해 행동을 억제하거나 억제된 행동을 약화할 수 있다. 가령, 친구가 벌을 받는 모습을 보며 자기 행동을 억제한다.

셋째, 교사는 학생이 관찰학습을 통해 행동적 특성, 정서적 특성도 같이 학습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가령, 수업 시간에 교사가 보여주는 호기심, 상호작용 및 교사의 감정 등도 학습될 수 있다.

 

4. 인지적 행동수정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크게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사회인지 학습이론으로 나눌 수 있다.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는 외현적 행동에 초점을 두고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 목적이라면, 사회인지 학습이론은 외현적 행동과 인지적 과정도 필요하다. 

 최근 자기조절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책임을 증가시키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인지적 자기 관리전략과 특정 행동의 목표를 결합한 대표적 프로그램으로 인지적 행동수정이 있다(Hallahan & Sapona, 1983). 학습자 스스로 자기 행동을 관찰하고 평가하며 스스로 자기 강화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 학습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목표는 행위의 방향을 제공, 학습 과정을 평가하는 방법을 제공하기 때문에 교사는 학생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도록 도와준다.

 둘째, 자기 행동을 관찰해야 한다. 학습자는 학습 과정을 스스로 관찰한다.

 셋째, 자기 행동을 평가해야 한다. 학생 스스로 자기 학습을 평가한다.

 넷째, 자기에게 상을 주어야 한다. 목표를 달성했거나 실패했을 때 스스로 강화나 처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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