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장. 성문제
3. 청소년 성문제의 원인
1) 개인 발달적 측면
급격한 신체 발달과 성적 성숙이 이루어지는 청소년기는 성호르몬 분비로 인한 2차 성징으로 남자, 여자 모두 두드러진 변화를 나타낸다. 2차 성징과 급격한 신체 발달로 신체와 정서 간 불균형이 초래되어 불안정감을 초래하며, 성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 여러 가지 성문제를 겪게 된다.
또한 청소년 시기에는 현실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 간의 갈등이 심해진다. 스스로 설정한 높은 기준을 가진 이상적인 자기 모습과 호르몬이 왕성한 분비에 따른 강한 성충동을 지닌 자신 간의 큰 괴리감을 느끼면서 좌절감을 느낄 수 있다. 이 좌절감이 클수록 스트레스가 커지고 다양한 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
2) 가정 기능의 악화
김상원(1999)은 청소년 성문제를 유발하는 가정의 문제를 네 가지로 정리했다.
첫째, 가정유형의 핵가족화이다. 예전 대가족제도에서 담당하던 예절, 도덕, 습관, 정서 등의 인성교육이나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훈련이 어려워지면서 아동은 어려서부터 자기 욕구를 억제하기를 어려워하고 매사 참지 못하고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고 처리하는 습관을 갖게 된다.
둘째, 부모의 영향력 약화이다. 가정에서의 위계질서가 성립되어 있지 않으며, 다수의 경우 부모가 뚜렷한 성역할을 제시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녀는 성역할을 학습할 기회를 상실하게 되었다.
셋째, 자녀에 대한 지나친 과잉 보호적 양육 태도로 인해 청소년이 이기적이고 의존적이게 되었다. 과잉보호로 인해 자녀는 자기의 욕구만 앞서고 욕구를 적절하게 자제하고 통제하는 능력이 부족해지므로, 위기에 직면했을 때에도 이를 극복하지 못하고 부적응하게 된다.
넷째, 과잉 기대의 문제이다. 부모가 자녀에게 요구하는 과잉 기대로 인해 자녀는 엄청난 심리적 갈등과 부담을 느끼게 된다. 이에 따라 많은 청소년이 현실도피나 가출 등 여러 가지 문제를 표출하게 된다.
3) 학교 교육의 문제
청소년을 위한 성교육을 교육부에서는 2013년부터 연간 15시간 이상 확대 실시하도록 하였고, 국가 수준의 학교 성교육 표준안을 편성하고 개발하였다. 그러나 성교육 대부분을 담당하는 보건교사의 중학교 배치율은 2013년도 기준 초 · 중 · 고등학교를 비교할 때 51.1%로 상대적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교육부, 2014). 성교육이 매우 필요해지는 시기인 중학교에서 성교육을 담당할 보건교사의 배치율이 낮다는 것에 주목해야 하며,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이지선,정혜선, 2015).
한편, 성교육 담당 교사가 성교육에 대해 어떤 인식과 자세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성교육의 효과는 달라질 수 있다.
학교에서는 청소년이 편안하게 자기 성 발달을 받아들이고 개방하며 발달상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실적이고 체계적인 성교육 방법이나 내용을 고안해야 할 것이다.
4) 유해한 사회환경
유해한 사회환경은 청소년에게 성적인 자극 요소를 작용하여 다양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특히 각종 성 관련 사업이 만연된 사회 분위기나 왜곡된 성에 대한 태도, 부정적인 가치관이 청소년의 성적 쾌락주의를 부추기고 성에 대해 지나친 호기심을 갖게 함으로써 각종 성범죄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청소년의 왕성한 에너지를 건강하게 발산할 장소가 만이 부족하므로 청소년이 유해하지 않은 문화적 환경에서 그들의 에너지를 건강히 발산할 수 있도록 조성해 나가야 할 것이다.
한편, 대중매체를 통한 성의 상품화나 성차별 또한 청소년의 성문화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청소년은 성적 자극에 쉽게 영향을 받고 무분별하게 받아들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부정적인 사회환경은 청소년 성문제의 사회적 원인이 될 수 있다.
4. 청소년 성문제 예방과 대처
1) 성교육 강화
성교육이란 건전한 남녀관계를 위해 남녀가 제각기 지니고 있는 특성과 역할을 이해하고 인간으로서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성을 보는 올바른 시야를 갖게 하고 사랑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함을 목적으로 하여 학교와 가정 그리고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이다(김제한, 1995).
요즘 청소년은 과거에 비해 성적으로 조숙한 데 비해서 성적 지식이나 성에 대한 태도는 왜곡되거나 건전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이에 성에 대한 가치관을 보다 올바르게 정립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성교육이 필요하다.
성교육은 성적 변화에 대한 지식과 심리적 변화에 대한 지식을 제공한다. 신체적 변화는 심리적 변화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청소년이 자기 정서 · 행동 변화를 함께 이해함으로써 이 시기의 이해와 발달과업을 적절히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성교육 시에는 우선 성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생리적 변화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 성의 엄숙함이나 자기 조절력의 필요성, 책임감 있는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 또래의 압력에 저항할 수 있는 사회적 기술에 대해 알려준다. 성교육을 할 때는 강의, 토론, 역할극, 소집단 프로그램, 상담 등의 방법을 쓸 수 있다.
현재 성교육은 대부분 성교육 전문가에 의존하고 있지만, 부모 · 교사를 중심으로 전환될 필요가 있다.
2) 청소년 유해매체 규제
청소년은 손쉽게 유해매체물을 접하기도 하고, 유해매체물의 왜곡된 내용을 통해 잘못된 성지식을 갖거나 성에 대한 편견을 갖기 쉽다.
청소년이 가장 많이 접하는 유해매체로 남학생은 동영상, 여학생은 성인영화로 나타났다(백혜정, 김은정, 2008). 이러한 유해매체는 청소년의 성충동을 강하게 자극할 수 있으므로 유해매체물의 접촉을 줄일 수 있는 적절한 사회적 대처방안이 필요하다.
3) 청소년 성상담
(1) 청소년 성상담의 개념
청소년 성상담은 청소년의 건강하고 바람직한 성가치와 성윤리를 확립해서 건전한 인격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으로, 성과 관련된 인지적 · 행동적 · 정서적 특성의 성장을 조력하는 과정이다.
청소년 성상담을 통해 청소년 성문제 자체를 다루는 것도 요구되지만, 청소년의 전인적 측면에 대해 통합적으로 살피는 과정이 요구된다.
(2) 청소년 성 상담자의 자질
청소년 성문제를 상담하는 상담자는 일반상담자에게 요구되는 사항과 청소년 성문제에 요구되는 사항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한국청소년상담원, 1996).
첫째, 상담에 대한 일반적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성상담은 상담의 일반원리가 적용되며, 상담자는 상담이론을 이해하고 일반적인 상담 면접 능력을 개발해야 한다.
둘째, 청소년 성 실태에 대한 현실검증 능력과 현실수용 능력이 요구된다. 모든 청소년은 성적인 변화를 맞닥뜨리지만 이 변화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기보다 변하는 자기 신체와 불안정한 감정으로 인해 혼란스러워한다. 바람직한 발달 과정을 겪는 청소년부터 다양한 성문제에 직면한 청소년까지 각각의 고민이 존재하며, 이들에게는 그 불안정함을 나눌 누군가가 필요하다. 따라서 청소년 성문제를 상담하는 상담자는 청소년의 현실적 고민과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을 경험하고 있는지, 성 관련 실태와 모든 변화에 대해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성과 관련된 포괄적인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남녀의 생식기 구조와 기능 및 발달 특성, 임신, 출산, 피임, 성병 등 생리적인 수준의 성에 관한 전문지식을 함양해야 한다. 동시에 이상심리와 관련된 성적 특성, 성교와 관련된 인간 심리, 남녀의 성심리, 사회 · 문화 · 심리적 차원에서의 성과 관련된 다양한 특성에 대해서도 이해해야 할 것이다.
넷째, 성과 관련된 법과 정책, 가정의 문화적 특성을 이해해야 한다. 상담자는 성과 관련된 국가의 정책과 법, 사회의 규범, 가정의 문화나 종교적 특성을 파악해야 할 것이다.
가령, 청소년 성문제를 상담하는 상담자는 '성적 학대와 관련되어 어떤 법규와 규정이 있는가?' '가정과 학교 및 사회에 대한 상담자의 책임은 무엇인가?' "청소년에게 피임 도구를 제공해야 하는가?' 등과 같은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 해결하고 대안을 제시해 줄 수있어야 한다.
다섯째, 상담자 자신의 가치와 태도를 파악해야 한다. 상담자는 성문제를 겪은 내담자와의 상담에서 불편감을 느낄 수 있다. 이런 경우 상담자가 지각하는 불편감에 대해 정상적인 반응인지 과도한 반응인지 상담자 스스로 객관적인 분석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상담자는 다양한 성적 주제 중 자기가 어떤 주제에 민감하고 불편한지 등에 대한 객관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래야만 청소년 내담자와의 상담에서 그들을 있는 그대로 수용해 줄 수 있을 것이다.
(3) 청소년 성상담의 목표
청소년 성상담을 통해 청소년이 자기 문제에 대해 현실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미래의 성문제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점을 목표로 상담이 이루어져야 한다.
첫째, 청소년이 자기 성적 경험을 정상적이고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받아들임으로써 자기의 성을 받아들이고 성에 대한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도와야 한다. 청소년 대부분이 겪고 있는 신체 변화나 성장 반응은 자신에게는 생소하지만 대부분이 경험하는 보편적인 사실이다. 그러나 많은 청소년이 자신의 낯선 경험에 대해 부끄러워하고 죄책감을 느끼기 때문에 이를 숨김으로써 오히려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형성이 지연될 수 있다. 이렇듯 청소년 성상담을 통해 자기 성적 변화가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경험이라는 것을 알려줌으로 청소년의 성적 경험이 정상적인 발달과업이라는 점을 이해해야 할 것이다.
둘째, 정확한 성지식 습득을 도와야 한다. 대부분의 청소년은 주로 또래, 인터넷, 잡지, 만화 등을 통해 성적인 정보를 습득한다. 특히 또래는 성지식 제공과 성역할 모델의 중요한 기능을 담당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은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으나, 부정확하거나 왜곡되고, 과장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불안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청소년 성상담을 통해 정확하고 객관적인 성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셋째, 안전하고 편안한 장소에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 청소년이 성과 관련된 이야기를 터놓고 이야기 하는 것은 쉽지 않다. 따라서 신뢰 있는 사람과 편안하게 고민을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의사소통 장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넷째, 성적 의사결정 기술과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도록 해야 한다(백지숙 외, 2009). 청소년이 성지식을 충분히 갖고 있다 하더라도 개인적으로 겪는 성적 갈등을 만족스럽게 처리하지 못하거나 대인관계에서 성적 행동에 대해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성적 가치관이 명료화되어 있지 않거나, 자기 의견을 상대에게 분명히 전달할 수 있는 자신감이나 자기표현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청소년이 자기 가치관을 명료하게 인식하고, 그 생각을 상대에게 분명하게 전달할 수 있는 자신감을 향상시켜야 할 것이다. 그리고 반복적인 연습이 필요함을 강조해야 한다.
4) 성폭력 예방
대부분의 학생이 학교에서 성폭력 예방 교육을 받고 있지만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학년이 올라갈수록, 남학생일수록 만족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윤지현, 2010; 이종희, 2013; 이혜정, 2013). 이렇게 되는 이유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성 관련 정보나 음란물에 노출되는 경험은 많아지는데 대부분의 성폭력 예방 교육은 이 수준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이종희, 2013).
청소년에게 효과적으로 성폭력 예방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의 체계화된 교육이 필요하다. 이혜정(2015)은 네 가지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첫째, 성폭력 예방 교육은 바람직한 성 가치관의 형성을 목적으로 하여 실시되어야 한다.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차이 존중, 타인에 대한 배타적 태도에서 벗어나 갈등과 대립이 아닌 평등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인권 교육 실시를 전제로 해야 한다. 따라서 의사결정 능력과 또래의 압력에 저항할 수 있는 사회적 기술 향상 등을 포함해야 한다(윤지현, 2008).
둘째, 학생의 수준에 적합한 내용과 방법으로 구성하고 제시해야 한다. 학생의 연령과 성별의 차이, 특성 차이를 고려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하며, 학생이 궁금해하는 영역만 아니라 반드시 알아야 하는 영역의 내용까지도 고루 포함해야 한다. 한편, 기존 강의식 교육만 아니라 연극, 참여 학습 등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학생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
셋째, 성폭력 예방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성폭력 예방 교육은 적극적인 피해 예방이 되어야 할 것이며, 성폭력 예방 교육 교사가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전문적인 연수와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넷째, 성폭력 예방 교육에 있어서 학생, 학부모의 관심과 이해를 유도해야 할 것이다. 학부모가 성폭력에 대한 우려가 큰 것에 비해 성폭력 대처나 예방에는 무지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청소년은 물론,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예방 교육이 동시에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또한 계속 성폭력 예방 교육에 대한 홍보나 정보제공을 통해 학부모의 관심을 유도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