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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 및 노인심리학

성격_Ⅲ

by 빛글.S 2025. 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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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발달이론

성인기 전반에 걸친 성격 변화에 다가가는 다른 방법은 성격 발달에 관한 초기 이론을 기초 연구로 수행하는 것이다. 이 가운데 다수는 프로이트의 정신역동 이론에 근간을 두고 있다.

심리사회적 발달

성격 발달에 관한 가장 영향력 있는 이론가 가운데 한 사람은 정신분석학자인 Erik Erikson으로, 심리사회적 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지속되며, 우리 내부의 본능 및 충동과 외부의 문화적 · 사회적 요구 간의 상호작용으로부터 발생한다고 제안했다( Erikson, 1950, 1959, 1982). 각 단계는 각 개인이 해결하려고 노력해야만 하는 갈등을 나타낸다. 각 단계의 갈등 해결은 새로운 잠재력을 가져다준다. 네 개의 단계는 개인이 정체성을 확립하고,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며, 다음 세대를 돌보고, 삶의 마지막에 의미를 찾으려고 할 때 생겨난다. 비록, 에릭슨의 이론이 제시되기 전에 이것이 자료를 바탕으로 하거나 과학적으로 검증되지는 않았지만, 최근의 연구들은 정체성 형성이 젊은 성인만 아니라 중년의 성인에게도 관심거리이며, 친밀감 역시도 그렇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다른 연구들은 중년의 성인이 젊은 성인보다 생산성에 대한 목표에 더 관심이 많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표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대략적 나이 단계 획득되는
잠재적 감정
설명
0~1 Ⅰ.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 희망 유아는 양육자와 최초의 사랑하는, 신뢰하는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지속적인 불신감의 위험을 갖게 된다.
2~3 Ⅱ.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의지 걷기, 잡기, 괄약근 통제를 포함하는 핵심적인 신체적 기술의 발달을 향해 에너지가 집중된다. 아동은 자율성을 학습하겠지만, 아동이 통제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수치심을 발달시키게 된다.
4~5 Ⅲ. 주도성 대 죄책감 목적 아동은 좀 더 자기주장적이 되고, 주도권을 잡고자 한다. 하지만 너무 강하거나 타인에게 해를 입히게 되면 죄책감을 느끼게 된다.
6~12 Ⅳ. 근면성 대 열등감 능력 학령기의 아동은 새롭고 복잡한 기술을 학습해야 하는 요구를 다루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열등감을 느끼게 된다. 
13~18 Ⅴ. 정체성 대 정체성 혼란 충실 10대(혹은 전기 성인)는 그/그녀가 누구이고, 무엇이 될 것인지에 대한 정체감과 직업, 성 역할, 정치, 종교와 같은 몇몇 영역에서 정체감을 획득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역할 혼란을 겪게 된다. 
19~25 Ⅵ. 친밀감 대 고립감 사랑 전기 성인은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진정한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 자기가 '우리'라는 개념 속에 빠져드는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소외감을 경험한다.
25~65 Ⅶ. 생산성 대 자기 몰두와 침체 돌봄 성인 초기와 중기 성인기에 개인은 다음 세대를 지원하고, 자기에서 타인으로 방향을 전환하기 위해 생산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침체에 빠지게 된다. 
65세 이상 Ⅷ. 자아 통합 대 절망 지혜 모든 단계를 잘 해결하게 되면, 최종 단계인 있는 그대로 자기를 수용하는 단계에 이른다. 그렇지 않으면 절망에 빠지게 된다.

 

자아 발달

자아 발달 이론에 관한 Loevinger의 이론은 에릭슨의 단계 이론을 포기했다. 성인이 연속적인 수준에서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자신의 길을 나아가지만, 모든 과정을 완수할 필요는 없다고 믿었다. 

 첫째, 충동적 단계는 측정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초기 단계이다. 아동이 자신을 타인과 분리된 개체로 인식하게 될 때, 발생한다. 이러한 분리성은 충동을 경험할 때 확인되지만, 처음엔 이 충동을 통제할 수 없고, 정서적 범위 역시 매우 협소하다.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있어 자기중심적이고, 의존적이며, 신체적인 감정에 압도당한다. 

 둘째, 자기–보호적 단계에 있는 동안 아동은 그/그녀의 충동을 인식할 수 있게 되고, 최소한의 즉각적인 이익을 얻기 위해서 충동에 대한 약간의 통제력을 획득할 수 있게 된다. 아동기에 자기중심적이고, 자기 보호적인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청소년기와 성인기에는 착취적으로 되거나 타인에 대한 조종이 될 수 있다. 이 단계에서 타인을 이용하는 것과 자기를 이용하려는 타인에 대한 집착이 있으며, 이는 종종 적대적인 유머로 표현된다. 충동적 단계에 있는 사람과는 달리 자기 보호적 단계에 있는 성인은 매우 적응적인 행동을 할 수 있고, 매우 성공적일 수 있다.

 셋째, 순응주의자 단계에 있는 사람은 자기를 가족, 또래 또는 직장 집단과 동일시할 수 있다. 규칙에 관심을 가지며, 협력과 충성을 통해 타인을 상대하고, 외모나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에 대한 집착이 있다. 또, 정형화된 방식으로 생각하고, 정서는 행복, 슬픔, 화남, 기쁨과 같이 표준적인 진부한 감정들에 다소 제한되어 있다.

 넷째, 자기–인식의 단계는 순응주의자가 따르는 단순한 규칙에 허용 가능한 예외가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으로 특징지어진다. 사람들은 자신이 자기가 속한 집단과는 구별되는 실체를 가지고 있음을 알고, 곧 이것은 외로움과 자의식의 기초가 된다. 이 단계가 후기 청소년과 성인기 진입에 가장 흔한 형태이다.

 다섯째, 양심적 단계에서 사람은 자기가 속한 집단의 승인을 얻으려는 대신, 자기의 이상과 기준을 형성한다. 자기 생각과 감정을 설명하기 위해 풍부하고 다양한 단어를 사용해서 표현한다. 대인관계는 진지하고, 장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과도하게 양심적일 수 있다. 이 단계는 에릭슨의 정체성 대 역할 혼란 단계와 유사해 보이지만, 로빙거는 이 단계가 청소년기가 지난 뒤에 더 잘 발생하며, 성인기까지 이어진다고 주장했다.

 여섯째, 개성적 단계는 사람이 전체로서의 삶에 대해 좀 더 넓은 시야를 갖게 되는 때이다. 심리적 원인에 대해 생각하고 자신이 발달 과정을 고려할 수 있다. 대인관계는 상호적이고, 개성에 집착한다.

 일곱째, 자율적 단계에 있는 사람은 단순한 선과 악이 아닌 세상의 다면적 본질을 보기 시작한다. 양심적 단계에서 짊어지고 있던 부담감은 줄어들고, 타인에 대해 또는 자기 자녀까지도 존중한다. 그리고 좀 더 넓은 사회적 관심의 맥락에서 자기 삶을 볼 수 있는 능력도 있다.

 자아 발달을 측정하는 로빙거 검사가 사람들이 삶의 사건에 대해 개인적인 결과를 어떻게 묘사하는지와 자아 발달이 교육과 더불어 증가한다는 사실을 예측함을 보여주었다.

 

성숙한 적응

성숙한 적응에 대한 George Vaillant(1977, 1993)의 이론은 방어기제–불안을 다루는데 사용하는 정상적이고 무의식적인 전략–의 수준에 기초하고 있다. 그는 6개 수준 –가장 성숙한 수준에서 시작해서 점점 더 많은 자기기만을 포함하는 것으로 나아가는 –을 제안했는데, 우리는 이들 중 몇 가지를 사용하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무엇인지가 우리 적응의 성숙도를 결정한다. 

<표 2> 방어기제에 대한 베일런트의 여섯 가지 수준

수준 방어기제 예시
Ⅰ. 높은 적응 수준 이타주의 질병 연구를 위한 기금 조성에 참여함으로써 건강에 대한 스트레스를 해소하려고 함.
Ⅱ. 억압 수준 억압 의식에서 생각이나 소망을 쫓아냄으로써 자녀가 없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를 다루려고 함.
Ⅲ. 경미한 이미지 왜곡 수준 전능감 군사 임무에 대한 스트레스를 개인의 특별한 훈련과 고도의 장비를 미화시킴으로써 해결하려고 함.
Ⅳ. 부인 수준 부인 다른 사람들은 분명히 알고 있는, 이미 발생한 불행한 사건에 대한 인정을 거부함으로써 결혼생활에 대한 문제를 다루어 보려고 함.
Ⅴ. 심각한 이미지 왜곡 수준  자폐적 공상 해고될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직업을 찾고자 노력하기보다는 이상적인 직업에 대한 백일몽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해결하고자 함.
Ⅵ. 행동화 수준 도움을 거부하는 불평 불평을 통해 재정적 어려움을 해결하려고 할 뿐, 도움이나 조언을 구하는 것을 거부함.

 

성 교차

노화에 관한 Carl Jaung의 정신 역동적 사고의 영향을 받아 David Gutmann(1987)은 성격에서의 성차는 성인 초기에 시작된다고 믿었는데, 이 시기는 남녀 모두가 자기의 성적(gender) 특성이 두드러지는 시기이자, 짝을 유혹하고 자녀를 양육하기 위해서 성적 특질을 강조해서 보여주려 한다고 설명한다. 부모로서의 시기가 지난 이후, 그들은 반대 성의 성적 특질을 보여줌으로써 그들의 성격에서 숨겨져 있던 부분을 표현할 수 있다. 중년기와 후기 성인기에 남성과 여성이 다른 성의 특성을 통합하려는 경향이 있지만, 그것은 진정한 '크로스오버'라기보다는 두 가지의 성적 특성이 혼합되는 것이며, 이러한 혼합 원인은 부모가 되는 것과는 독립적임을 보여준다.

 

긍정적 웰빙

매슬로의 욕구위계

Abraham Maslow(1968/1998)의 자기실현 이론은 욕구 위계의 형태로 이루어진 일련의 단계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생물학적 욕구가 첫 단계이고, 이 욕구가 만족되면 개인은 더 높은 수준의 욕구로 주의를 돌리게 된다. 가장 높은 수준은 자기실현으로, 이것은 매슬로가 거의 도달하기 어렵다고 믿었던 단계이다. 이 이론에 대한 재구성은 자기 결정 이론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이 이론은 유능감, 자율성, 유대감이 우리의 기본적 욕구라고 말한다. 이러한 생각에 기초한 연구는 이 세 가지 욕구의 충족이 직업적 성공, 좋은 건강, 삶의 만족도 같은 웰빙에 대한 여러 가지 지표들에서 높은 점수를 얻는 데 필수적임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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