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인 및 노인심리학

사회적 역할_Ⅲ

by 빛글.S 2025. 1. 3.
반응형

중년기에서의 사회적 역할

 이 시기는 신체적 건강의 안정과 인생의 질이 향상하고, 자녀의 자급자족으로 부모 역할은 덜 부담된다. 여성의 가임기는 대부분 끝이 나고, 대부분의 남성과 여성은 조부모가 되며, 결혼 생활과 배우자 관계는 더욱 행복해진다(골치 아픈 배우자는 청산하거나, 더 좋은 배우자를 찾거나, 혼자 살기를 택한다). 

 

자녀들의 떠남 : 빈 둥지

 중년기는 '부모 후 시기'라고 불린다. 부모의 역할은 변하고, 훨씬 덜 힘들어지고 시간을 덜 소모하게 된다. 

중년기에는 부모 역할이 매일의 역할로부터 자녀가 집을 떠나고 그들의 가정을 꾸리면서 좀 더 원거리 형으로 변화하지만, 끝나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부모는 이러한 역할전환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그들의 삶을 재구조화하는 자유를 즐긴다. 

 

중년기의 성 역할

 남녀가 부모가 되는 시기에는 전통적인 성 역할에 집중하게 되지만, 중년기에는 성 역할 교차가 일어난다고 한다. 이 이론에 의하면, 여성은 점점 전통적으로 남성적인 특질의 역할 책임을 지게 되고, 더 주장이 강해지지만, 남성은 더 수동적으로 변한다(Guttmann, 1987). 더 체계적인 연구에 의하면, 이 시기는 성 역할 확장으로 보는 것이 더 정확하다고 한다. 중년기 여성은 주체적인 자질이 더 드러나고, 중년기 남성은 공동체적 자질이 더 드러난다. 이것은 자녀가 독립한 뒤 각자 전통적인 성 역할에 치중해야 하는 압박이 줄어들고, 중년기에 접어들면서 자신이 표현하지 못했던 자기 자신을 표현해 나가기 때문일 것이다. 

 

조부모 되기

 오늘날 성인에게 중년기의 중심적 역할 중 하나는 조부모가 되는 것이다. 조부모의 역할은 조부모와 손주의 나이, 집 간의 거리, 조부모와 부모 간의 관계, 모든 구성원의 건강과 수입, 기타 수많은 요소에 따라 정해진다. 

 

손주를 양육하는 조부모

 중년의 대부분 사람이 조부모가 되는 시기이다. 상당수의 조부모가 손주를 집으로 데려와서 부모의 책임을 지며, 조부모 가족이라고 부르는 가족을 구성한다. 이 역할에는 많은 형태가 있다. 일반적으로 아동의 부모가 미숙, 약물 사용, 수감, 정신 질환, 죽음 등으로 역할을 다할 수 없을 때 일어난다. 다시 부모 역할로 돌아가거나 손주를 돌보기 위해 전일제 일을 해야 하는 조부모가 증가하고 있다. 

 

노부모에 대한 부양

 중년기에서 또 다른 역할은 노부모를 부양하는 것이다. 약 1/3의 중년 남성과 여성에게서 적어도 부모 한 명은 건강이 좋지 못하여 부양이 필요했다. 배우자가 첫 번째 부양의 의무를 지지만, 많은 가족이 이를 돕고, 특히 딸과 며느리가 많이 돕는다. 다세대 책임을 지닌 많은 사람은 그들의 역할이 중요하고 이에 만족한다고 보고하였다. 부양 부담이 극대화되고 오래 지속될 때, 우울, 결혼 문제, 신체적 고통을 야기할 수 있다.

 

후기 노년기에서의 사회적 역할

후기 노년기에서는 이전 역할의 간소한 형태로 역할 전환을 한다 – 더 작은 집이나 은퇴자 거주지로 이사한다. 전일제 직장을 떠나 시간제 직업, 자원봉사, 배우자, 친척 혹은 친구를 돌보는 일 등에 시간을 보낸다. 손주와 증손자의 성장을 자랑한다. 자녀의 발전을 지켜보고 그들의 성공과 행복에 즐거워한다. 미망인이나 홀아비로서 혼자 남게 되는 역할과 피부양자가 되는 역할처럼 몇몇 역할은 선택한 것은 아니지만 그것 또한 많은 노인에게 성인기의 여정 중 일부분이다. 

 

혼자 사는 것

 노년기 삶에서 많은 성인, 특히 여성이 많이 겪는 새로운 도전의 하나는 혼자 사는것을 배우는 것인데 이는 미망인이 되거나 때론 배우자와 이혼하기 때문에 오는 변화이다. 

 노인의 거주 형태는 많은 요인에 달려 있다. 성별은 결혼한 부부 사이에서 연령차가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남성은 보통 여성보다 나이가 많고, 그래서 여성은 남성보다 젊은 나이에 미망인이 되는 경우가 있다. 다른 요인으로는 노인의 자녀의 수, 자녀의 위치, 자녀와의(그리고 자녀의 배우자와의) 관계이다. 

 

부양받는 이가 되는 것

 일생 중 많은 세월을 독립적인 어른으로서 자녀, 부모, 때로는 손주를 부양하면서 살아온 이후에 많은 성인은 요양 거주시설로 이사하거나 가족들에 의해 돌봄을 받는 부양의 반대쪽에 있는 스스로를 발견하게 된다. 

  가족으로부터 부양을 받는다는 것은 아주 많은 이점이 있으며, 가장 명백한 이점은 자기 집에 머물면서 필요한 도움에 대한 경비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여생 동안 가족과 가까워질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고, 서로 간의 마음의 장벽을 허물고 깊은 정서적 교류를 할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부양의 형태를 불문하고 수혜자가 본인의 일상생활 결정을 가능한 한 많이 통제할 수 있다고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Martire & Schulz, 2001).

 부양받는 이가 되는 것은 부정적인 영향도 가진다. 노인에게 있어 과도한 간병은 그들의 자신감과 역할 수행 능력을 떨어뜨려 결과적으로 더 무능력하게 만들 수 있다. 

 노년기에서 사회적 역할 전환은 혼자 남는 것을 학습함을 포함하는데, 이는 남성보다 여성에서 더 흔하며, 부양을 받는 사람으로 어려운 역할 전환을 한다. 그러나 가족, 친구, 이웃으로부터의 비공식적인 돌봄은 노인이 자기 집에 살면서 삶의 통제감을 지속하게 한다. 

 

비전형적인 가족에서의 사회적 역할

 일부는 독신으로 살기도 하고, 일부는 아이 없이 살기도 하고, 전형적인 길을 걷다가 다른 길을 가기도 한다. 

 

독신자

 독신의 이유로는 일에 중심을 둔 사람부터 매우 수줍은 사람까지 그 범위가 아주 다양하다. 독신 여성의 경우 고학력자이고, 독신 남성보다 수입이 훨씬 높은 경향이 많기 때문에, 짝을 맞추기가 어렵다. 독신자는 자신이 늙고 도움이 필요할 때 배우자나 자녀가 없기 때문에 도움을 줄 사람이 없을까 봐 걱정한다(혹은 조언을 주려는 친구로부터의 경고를 듣는다). 그러나 대부분의 독신인 성인은 자신이 필요한 도구적이고 사회적인 지지를 제공해 줄 친구나 친척과의 네트워크를 형성한다(Wolf & Kasper, 2006). 동일한 연령대의 사별한 집단과 이혼한 집단은 친구나 형제자매와의 유대가 외로움 완화에 중요하다고 보지 않는다. 이들의 외로움은 성인 자녀가 가까운지 아닌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자녀가 없는 사람들

 아이가 없는 여성에게서, 전일제 직업을 수행하는 데 장벽이 훨씬 적고, 성인기에 걸쳐 일하고, 다소 높은 수준의 직업을 가지고, 더 많은 돈을 벌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나이가 들었을 때, 돌봐줄 사람이 없다는 것이다. 

 자녀가 없는 성인은 형제자매, 사촌, 조카와의 강한 사회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이웃이나 친구의 자녀로부터 지원을 받는다. 

 

이혼한(그리고 재혼한) 성인

 결혼한 부부 중 약 1/3이 10년 이내에 이혼하고, 대부분이 재혼한다. 재혼율은 나이와 관련이 있다. 이혼 당시 나이가 어릴수록, 자녀가 적을수록 재혼할 가능성이 높다. 이는 전 배우자, 의붓어머니, 의붓아버지와 같은 많은 역할 전환을 야기한다.

 

타이밍 변화의 영향

사회적 타이밍이란 우리가 갖는 역할들, 얼마나 그 역할을 오래 하는지, 어떤 순서로 역할을 수행하는지를 의미한다. 오늘날 사회적 역할의 타이밍이 많이 유연해졌지만, 삶은 시기적절하지 않은 것보다 시기적절하게 역할을 이동할 때 더욱 수월하다. 

18~24세 25~39세 40~64세 65~74세 75세 이상
성인 진입기의 사회적 역할은 아동과 성인 역할의 혼합물이며, 전환은 역할을 왔다갔다 하여 유동적이다.  젊은 성인은 직장에 들어가고 경력을 쌓기 때문에 역할 전환에 가장 바쁜 시기이다. 자녀가 성장해 감에 따라 역할은 더욱 강해지고, 직업도 더욱 중요해지며, 사회적 참여도 종종 리더십, 책임감을 요구한다. 자녀가 더욱 독립적이게 되고 은퇴에 이름에 따라 역할은 덜 복잡하다.자원봉사자, 조부모의 역할이 중요해진다. 역할은 건강, 결혼 여부, 개인적 취행에 따라 매우 개별화된다.
성역할 차이는 중간 정도이다. 성 역할의 최대 차이, 특히 부모로의 전환 후 자녀가 집에 있는 동안 성 역할 차이는 강하게 유지된다. 성 역할은 더 자유롭게 확장되지만 '교차'하지는 않는다. 성 역할은 확대되어 유지된다.
대부분 부모 집에 살고 있고 어느 정도 재정적으로 의존한다. 부모님의 역할은 도움과 조언을 주는 것이다. 부모 역할은 삶의 다른 시기보다 더 평등하다.일부는 부모를 부양하는 역할로 들어간다. 생존 부모에 대한 역할은 일반적으로 어느 정도의 부양을 포함한다. 부모 역할은 끝난다. 생존한 형제와의 역할은 매우 강해진다.
파트너로서의 역할은 일반적으로 데이트나 동거 중 하나이다. 많은 사람이 동거 또는 혼자 남아 있지만 대부분은 이 기간 동안 결혼한다. 결혼은 종종 이혼으로 끝난다. 이혼과 재혼이 발생할 수 있지만 배우자 역할이 중심이다. 많은 배우자로서의 역할은 홀아비/홀어미의 역할 또는 재혼한 홀아비/홀어미의 역할로 변경된다. 많은 사람,특히 여성은 배우자와 사별한다.
이 기간 동안 부모의 역할을 취하는 비율은 낮다. 부모 역할로 전환한다. 자녀와 함께 하는 역할이 중심이며,대부분은 조부모가 된다. 부모가 아닌 성인은 형제자매와 그들의 자녀, 가까운 친구, 의붓자녀와 사회적 관계망을 가지고 있지만 자녀와의 역할은 여전히 중요하다. 부양받는 역할로의 적응이 일어난다. 자녀가 다양한 수준에서 부양을 하기 때문에 그들과의 관계가 중심이다. 자녀가 없는 사람은 다른 친척, 친구 또는 의붓 자녀에게서 보호를 받을 수 있다.

<표 1> 성인기 전반에 걸친 사회적 역할 개요

반응형

'성인 및 노인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적 관계_Ⅱ  (2) 2025.01.08
사회적 관계_Ⅰ  (4) 2025.01.06
사회적 역할_Ⅱ  (5) 2025.01.02
사회적 역할_Ⅰ  (2) 2024.12.30
인지 능력_Ⅱ  (3) 2024.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