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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학습에 관한 행동주의적 접근_Ⅰ

by 빛글.S 2024. 5.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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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에서 수업하다 보면 교사는 학생의 행동으로 인해 많이 고민하게 된다. 교사가 수업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학생이 수업 시간에 집중하지 않거나 말을 듣지 않을 때 어떻게 할 것인지? 학생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벌을 준다면 어떤 벌을 줄 것인지? 발표 불안을 가지고 있는 학생에게 불안을 없앨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등의 행동주의 학습 원리는 교실에서 많이 사용되며, 이 원리의 작용 과정을 잘 이해하게 되면 수업 과정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대표적인 이론으로 자극에 의해 반응이 유발되는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과 반응 이후 결과 여부에 따라 반응이 방출되는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들 수 있다.

1. 고전적 조건화에 의한 학습

 자극과 반응의 단순 연합 또는 인접성을 통해 발생한 것을 학습의 결과라고 한다. 자극은 감각기관이 환경으로부터 받은 빛, 소리, 냄새 등이다. 반응은 연합에 의해 결과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이다.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란 처음에는 아무 반응도 유발하지 않는 중립적 자극이 긴장이나 쓰린 위 등의 특정 생리적 반응이나 정서적 반응과 결합하는 학습 과정이다.

 

1) 고전적 조건화의 발견

러시아의 생리학자 이반 파블로프(Ivan Pavlov, 1849~1936)가 발견한 원리로 개의 소화에 관한 연구를 했다. 이 연구는 개가 음식 냄새를 맡았을 때 분비되는 타액의 양을 측정하기 위해 용기에 개의 타액을 모았다. 이 연구에서 뜻밖의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 처음에는 개가 음식 냄새를 맡고 타액을 분비했으나, 이후에는 음식을 보기만 해도 타액을 분비했다는 것이다. 심지어 음식을 가지고 실험실에 들어오는 연구자의 발소리만으로도 타액을 분비했다. 이는 개가 음식 냄새를 맡기 전 타액을 분비하도록 학습이 된 것으로 추론했다. 이것이 파블로프의 조건화라고 한다.

파블로프의 실험

2) 고정적 조건화의 기본 요소

 첫째, 생리적 혹은 정서적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이 있어야 한다. 이 자극은 조건화가 되기 전에 자동으로 반사적 반응을 유발하는 무조건 자극(US : Unconditioned Stimulus)이다.

 둘째, 무조건 자극에 대한 자동적인 반사적 반응이 나타난다. 이 반응은 조건화 없이 일어나는 유기체의 자연스러운 반응으로 무조건 반응 (UR : Unconditioned Response)이다. 

 셋째, 원래는 중립적, 이후에 원하는 반응을 유발할 수 있는 중성적 자극을 선택한다. 이 자극은 조건화 과정을 거친 후 반응을 유발하므로 조건자극(CS : Conditioned Stimulus)이다.

 넷째, 조건자극(CS)와 무조건 자극(US)가 결합하도록 CS와 US를 반복적으로 짝지어 제시한다. CS와 US가 결합하면, CS로부터 UR과 유사한 조건반응(CR : Conditioned  Response)을 얻어낼 수 있다.

 파블로프는 개에게 음식을 주기 전에 벨 소리를 들려주고 벨 소리와 음식을 반복적으로 함께 제시한 결과 개는 음식을 입에 대지 않아도 벨 소리만 나면 타액이 분비되는 조건반응이 나타났다.

파블로프의 고정적 조건형성 과정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과정이 실제 수업에서 일어날 수 있는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과학 시간에 선생님이 과학성적이 뛰어난 A에게 제출한 과학보고서 발표를 하도록 하였다. 발표를 시키자 A는 얼굴이 창백해지고 손을 떨었다. A는 발표하긴 했지만 너무 긴장하고 부끄러워하는 성격 때문에 발표를 제대로 하지 못했다. 이 모습을 본 나머지 학생들도 발표시키자 발표하기를 꺼렸다. A의 경우도 처음 발표하라고 했을 때 일부 학생들이 비웃었을 것(US)이고 나중에는 발표해야 한다는 생각만으로도 불안(UR)을 느꼈을 것이다. 그 후, 선생님은 A가 앉아 있는 상태에서 쉬운 질문부터 시작해 불안해하지 않고 대답하도록 하면서 칭찬을 해주었고, 이 과정을 몇 차례 반복한 후 A도 학생들 앞에서(CS) 자기가 제출한 과학보고서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고(CR) 발표할 수 있었다. 

 

3) 고전적 조건화가 되는 이유

 다양한 이유가 제시되었지만 그중 CS와 US와의 시간적 근접성 이론과 유관성의 원리를 들 수 있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는 고전적 조건화를 CS와의 시간적 근접성으로 설명하였다. 즉, 두 자극이 발생하는 시간 간격이 근접한 것이 고전적 조건화에 있어서 필수적인 조건이라는 것이다. 고전적 조건화에서 CS가 US 바로 직전에 주어지는 학습효과가 가장 크다. 하지만 CS가 US가 제시되기 훨씬 이전에 주어진 조건화는 최소화되거나 거의 일어나지 않을 수 있다. 

 레스콜라(Rescorla, 1967)는 고전적 조건화를 설명하기 위해 유관성(contingency)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유관성은 어떤 행동이나 사건이 다른 사건이나 자극의 제시에 의존하는 것이다. 

 레스콜라는 파블로프릐 실험에서 벨 소리와 음식이 있기 때문이 아니라 근접하여 제시되었기 때문이 아니라 벨 소리를 듣고 음식이 제시될 것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 고전적 조건화가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4) 고전적 조건화의 여러 현상

(1) 획득 : 고전적 조건화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상태이다.

(2) 소거 : 일단 학습된 조건반응도 조건자극이 무조건 자극과 연합되지 않고 조건자극만 계속 제시되면 희미해져서 결국

                사라져 버리는 현상이다. 예를 들어, 벨 소리만 들려주고 음식이 제공되지 않으면 벨 소리를 들은 개는 더 이상 침

                을 흘리지 않게 되는 이러한 현상을 말한다.

(3) 자발적 회복 : CR(조건반응 : 타액 분비)이 일어날 가능성이 0에 도달했더라도 학습된 반응이 모두 사라지는 것은 아니

                            다. US와 연합시키지 않은 채 CS만 반복적으로 제시하여 반응을 소거시킨 다음, 한동안 시간이 흐른 후 

                            벨 소리를 들려주면 많은 양의 침을 분비하는 이러한 현상을 말한다.

(4) 일반화 : 특정 자극에 조건화된 사람은 그 자극과 다른 유사한 자극에도 동일한 반응을 보이는 현상이다.

                   우리나라 속담 중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라는 말과 비슷하다. 

                   왓슨과 레이너(Watson & Rayner, 1920)의 유명한 실험으로 흰 쥐를 전혀 무서워하지 않는 11개월 된 앨버트

                   (Albert)라는 아이에게 흰 쥐를 보여주면서 큰 소리를 같이 들려주자 앨버트는 무서워했다. 이 두 자극을 일곱

                  번 반복해서 들려준 결과 앨버트는 흰 쥐를 두려워하는 반응을 보였다. 5일 후 하얀 고양이, 하얀 개, 하얀 모피

                  코트 등 흰털에 대해서도 모두 두려워하는 모습을 보여 공포반응이 일반화되었다(Ormrod, 2009).

(5) 변별 : 학생이 조건반응을 유발하는 조건자극과 조건반응을 유발하지 않는 유사자극을 가려낼 수 있는 현상이다.

 

5) 고전적 조건화의 예 : 시험 불안 

 교사와 학생 간에는 고전적 조건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대부분의 신체적·정서적 반응은 고전적 조건화의 결과로 획득되며, 이를 조건화된 정서적 반응이라고 한다. 

학교에서 학생이 여러 가지 부정적 정서 경험을 할 때 교사가 제거해야 할 것은 학교에 대한 공포, 특정 과목에 대한 불안, 발표에 대한 긴장, 시험에 대한 불안 등이 있을 수 있다. 가령, 학생이 시험에 대한 불안을 가지면 그 과목에 대한 불안감과 정서적 불편감이 생겨서 결국 시험을 망치게 되는 결과까지 이어진다. 하지만 교사에게 격려와 지지를 받는다면 학생은 안정감과 편안함을 가질 수 있다. 

고전적 조건화를 통해 정서적 안정을 이루는 것이 이 이론의 목표이다(이성진 외, 2009).

 시험 불안을 없앨 수 있는 방법에는,

첫째, 이완훈련이다. 시험 상황이 야기하는 불안과 양립할 수 없는 반응을 결합하는 과정이다. 이완훈련을 통해 학생은 점진적으로 시험 불안을 극복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둘째, 모의시험을 여러 번 경험하게 함으로써 시험불안을 경감시킬 수 있다.

셋째, 평소 자주 시험을 실시함으로 시험이라는 자극에 덜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어 시험에 대한 불안감을 줄일 수 있다.

넷째, 시험문제에 대해 학생이 강평할 기회를 주고 직접 시험문제를 내볼 기회를 주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

 

6) 고전적 조건화의 특징과 교육에의 적용

 고전적 조건화 이론은 인간 행동의 중요한 부분을 설명해 준다.

첫째, 정서적 반응은 주로 고전적 조건형성에 의해 학습된다. 대표적인 예로 발표 불안 등이 있다. 

둘째, 때로는 엉뚱한 정서도 학습된다. 대표적인 예로 공포증이 있다. 자기에게 해를 주지 않는 대상 또는 상황에 대해 긴장하고 터무니없는 공포반응을 일으키는 것이다.

셋째, 광고의 영향력이다. 자기가 좋아하는 유명 배우를 앞세운 상품광고를 계속 접하면 그 상품에 대한 호감이 올라가서 결국 그 상품을 좋아하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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