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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문제와 보호

청소년 문제행동의 유형3_비행

by 빛글.S 2025. 6.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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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 비행

4. 비행 예방과 대처

1) 가정에서의 예방과 대처

(1) 부모가 상담에 참여하도록 적극적으로 제안하기

청소년 문제에 대한 가설을 정립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족구성원 가운데 누구를 상담에 참여시킬지 미리 계획하고 결정한다. 부모를 상담에 참여시키려 할 때, 상담자는 청소년의 부모와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청소년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려 한다는 것을 청소년에게 인식시키려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2) 자녀의 문제와 상황에 대한 이해

 부모가 자녀의 비행 문제의 특성과 심각성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부모의 양육 태도나 부모−자녀 관계가 자녀 비행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이해해야 한다. 만일 부모가 비행 자녀를 대하는 방식에 문제가 있는 경우, 상담자는 부모가 자녀를 올바르게 훈육하면서 가족의 응집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건강하지 않은 유대관계를 가진 가족은 이를 변화시킬 수 있게 조력해야 하며, 부모 −자녀 관계가 건강한 방식으로 변화할 수 있게 적극적으로 도와야 할 것이다.

 

2) 학교에서의 예방과 대처

(1) 학교 내의 규칙 마련

 학교의 교칙과 규칙을 모든 학생에게 제시하고 이를 숙지하도록 하는 것은 비행 행동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며, 학생은 자기 행동에 책임지는 법을 배울 수 있다.

(2) 다양한 프로그램 마련

자기가 원하는 만큼의 학업 성취를 못 한 학생은 학교에서 소외될 수 있으며, 공부를 잘하는 학생만이 학교를 긍정적으로 지각할 수 있다. 따라서 학생의 비행을 사전 예방하기 위해 입시 위주의 학교 프로그램에서 더 나아가, 청소년의 인성 함양이나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 문제해결 기술 향상 프로그램 등을 마련하여 학생의 적응을 도와야 한다. 또한 정기적으로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을 여는 것도 일탈과 비행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학교 내 연계 체제 확립

 비행청소년 지도를 위해서는 학교 내, 외에서의 연계 체계가 확립되어야 한다. 학교 내에서는 상담교사, 보건교사, 생활지도부 교사와 일반 교사가 상시 협조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연계 체계를 활용함으로써 상호 자문이 가능하고, 비행청소년에 대한 많은 정보를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3) 상담전문가의 예방과 대처

(1) 라포 형성하기

 청소년에게 무조건적 존중과 수용적 태도를 통해 신뢰감과 안정감을 준다. 이때 비행청소년은 자란 환경 속에서 타인으로부터 거부 당하고 멸시당했던 경험으로 인해 상담자의 정성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지 못하고, 때로는 상담자에게 도전적이고 거칠게 대함으로써 상담자의 태도를 시험하려는 시도를 반복하기도 한다. 이때 상담자는 초연하게 대처해야 한다. 청소년이 상담실에서 어떤 이야기라도 편안하고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되, 안 되는 행동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안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청소년이 위기 상황에 처해 있는 경우에는 우선으로 안정적인 조치를 할 수 있도록 전문기관을 소개하거나 연계하려는 시도가 필요하다.

(2) 문제 파악하기

 청소년의 비행 관련한 위험 요소와 보호 요소를 파악한다.

위험 요소는 청소년에게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커지도록 하는 특성이나 요소를 말하며, 보호 요소는 위험 요소에 노출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력을 중재하거나 완화시켜 문제행동이 야기될 수 있는 확률을 낮추는 요소를 말한다.

 이러한 요소 파악을 위해 여러 방법을 이용할 수 있는데, 청소년과의 면담, 청소년에게 적합한 검사(표준화 검사 & 비표준화 검사), 청소년의 주변인을 통한 자문이 있다. 청소년의 부모나 교사는 청소년에 대해 관찰한 내용이나 중요한 특성을 전달해 줄 수 있고, 이는 청소년 문제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

(3) 해결 방안 찾기

 적절한 해결 방안을 청소년과 함께 찾는다. 가령, 청소년이 현재 위기에 처해 있는 경우라면 즉각적이고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자살 충동을 이야기하는 청소년이라면 자살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서면으로 받는 것이 좋으며, 자살 동기를 구체적으로 탐색하고 개입해야 할 문제영역을 찾아 해결하도록 돕는다. 또한 현재 고통에 압도되지 않도록 지지해 주고 갈등을 초래한 현실적인 문제에 대한 대처 방법을 모색한다.

 일반적인 비행청소년의 경우 청소년의 대처 능력 증진에 초점을 맞춘다. 비행청소년의 상당수는 대인관계에서 자기주장이나 자기표현 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필요하다면 자기주장 훈련을 연습하고 대인관계에서 건강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해야 할것이다.

 

4) 지역사회에서의 예방과 대처

(1)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협조 체계 구축

 학교는 지역사회 조직이나 기관과 긴밀한 협조 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 지역사회에서는 유해업소를 규제하고 정비함으로써 청소년의 건전 문화 육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지역사회는 청소년 비행 예방이나 해결을 위해 일대일로 영향을 줄 수도 있지만, 단체 간에 상호 협력적으로 교류함으로써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다. 가령, 심각한 비행청소년을 대상으로 학교와 연계 맺은 여러 지역사회 활동에 참여시키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2) 청소년을 위한 문화시설 확충

청소년이 안심하고 건전하게 놀 수 있는 문화시설과 놀이문화 육성을 위해 노력해야 하고, 청소년의 올바른 가치관과 심신 단련을 위해 청소년 문화의 장을 마련해 주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그림2-1> 지역사회 각 기관의 상호 협력관계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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